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승부조작' 前 삼성 투수 윤성환 '실형' 확정



사건/사고

    '승부조작' 前 삼성 투수 윤성환 '실형' 확정

    윤성환. 황진환 기자윤성환. 황진환 기자
    프로야구 경기에서 승부를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삼성라이온즈 투수 윤성환(41)씨에게 실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윤씨의 상고심에서 징역 10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31일 확정했다.

    윤씨는 지난 2020년 지인으로부터 '상대팀에게 1회에 볼넷을 허용하고, 4회 이전에 일정 점수 이상을 실점하도록 승부를 조작해달라'는 취지의 부탁과 함께 5억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은 "프로 스포츠의 근간을 훼손하고, 멋진 승부를 기대하는 국민에게 배신감을 안겨줬다"며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하고 추징금 2억350만원을 명령했다. 윤씨가 승부조작을 대가로 돈까지 받은 건 맞지만 계획한 경기에 출전하지 못해 실제 승부조작까지는 이뤄지지 않은 점이 참작됐다.

    2심은 "윤씨가 승부조작 명목으로 받은 대가 중 자신에게 실질적으로 귀속되거나 소비한 돈은 그리 많지 않고, 이 사건 범행으로 개인의 모든 명예와 경력을 잃어버리게 됐다"며 징역 10개월에 추징금 약 1억원으로 처벌을 낮췄다.

    지난 2004년 삼성라이온즈에 입단한 윤씨는 우승에 기여하며 한국 프로야구 스타로 유명세를 탔지만 승부조작 사건이 불거지면서 2020년 11월 구단에서 방출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