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0년 희생 견뎌냈더니 이제 핵 공포"…지역 '발칵'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전

    "40년 희생 견뎌냈더니 이제 핵 공포"…지역 '발칵'

    편집자 주

    아닌 밤중에 홍두깨란 이런 것일까. 지난 40년 동안 석탄 피해를 견뎌냈더니 느닷없이 핵 공포가 찾아왔다. 원자력 학자들은 '안전'을 강조하지만, '안전하다던' 석탄 화력을 수 십년 경험했던 당진과 보령, 태안, 서천 등 현장 사람들은 불안하다.

    윤석열 캠프 출신의 "화력발전 대신 소형모듈원전(SMR)" 발언은 지역 경제와 맞물린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간단치 않다. '에너지 식민지'의 반대 의견에 '상용화·호들갑' 지적이 엇갈리는 등 벌써부터 조짐이 심상치 읺다.

    화력발전 조기 폐쇄를 두고 교차하던 불안과 기대에 이제는 깊은 혼란이 더해졌다. 이 곳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화력 대신 원자력上]
    시민사회단체·정치권 일제히 '반발'…"윤석열 당선인이 입장 밝히면 해결될 일"

    어기구 의원 제공어기구 의원 제공
    ▶ 글 싣는 순서
    [화력 대신 원자력上]"40년 희생 견뎌냈더니 이제 핵 공포"…지역 '발칵'
    [화력 대신 원자력下]"고용 승계"…먹고사니즘 갈등 불씨 될라

    당진과 태안, 보령, 서천 등 전국 59기 화력발전 중 29기가 밀집한 충남 서해 사람들에게 문재인 정부의 화력발전 조기 폐쇄는 기대이면서 불안이기도 했다.
     
    지난 40년 동안 겪어왔던 화력발전으로 인한 피해와 불편 해소, 새로운 산업 유치에 대한 기대도 있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불안도 크다.
     
    정부는 6조 원 규모의 해상 풍력단지 구축을 추진했고, 각 시군들은 대체 산업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충남도는 전국 최초로 100억 원 규모의 '정의로운 전환 기금' 마련에 나섰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00억 원이 터무니없는 규모인 것은 너무도 잘 알지만, 충남의 첫 걸음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정부 대응책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18일 '화력발전 부지에 소규모모듈원전(SMR)설치' 소식은 이런 분위기에서 느닷없이 전해진 '아닌 밤중에 홍두깨'였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이 지난 23일 충남도청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신석우 기자기후위기 충남행동이 지난 23일 충남도청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신석우 기자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은 즉각적이었다. 이들은 특히 원전 설치를 언급한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캠프에서 원자력·에너지 정책 분과장'을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반발이 잇따르자 인수위 측이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해명하면서 일단락되는 듯 보였지만, 23일 열린 '비전코리아 제31차 국민보고대회'에서 '석탄 대신 핵' 내용을 담은 보고서가 또 다시 발표되면서 여전히 '살아있는 계획'이라는 점이 확인됐다.
     
    반발은 확산됐다. 어기구 국회의원(당진)을 비롯해 나소열(보령·서천), 조한기(서산·태안) 등 지역위원장과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가세로 태안군수 등 해당 지역 정치인들이 "원전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2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도의원들이 모두 "핵발전소 반대"에 가세했지만, 불안감은 여전하다.
     
    보령시민 이선숙(50대)씨는 "인수위 측 해명은 지지율 하락을 막기 위한 임시방편일 뿐 신뢰할 수 없다"며 "인수위 측 해명대로 개인 의견일 뿐이라면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 측이 원전 입장을 밝히면 쉽게 해결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선인 측이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은 사실상 원전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원전의 장점이 많다면 서울 강남에 건설하라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1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MR 건설을 반대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제공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1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MR 건설을 반대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제공또 다른 지역의 한 관계자는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의 반발이 차기 정부의 강력한 탈원전 의지를 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충남 서해 지역이 송전탑 등 관련 인프라를 이리 갖춘 곳이라는 점도 원전 옹호론자들에게는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 교수는 "석탄화력발전소에 전력망이 다 깔려 있기 때문에 석탄 대신 SMR로만 변경하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충남의 전력 자립도는 226%가 넘는 곳으로, 수도권의 안락한 전기 사용을 위해 지난 40년간 미세먼지와 비산먼지, 온배수, 토양오염, 초고압 송전철탑 등으로 인한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왔다"며 "충남은 수도권의 식민지가 아니다. 더 이상 희생을 강요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