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사고 여객기 수차례 관제사 호출에도 응답 안해[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中 사고 여객기 수차례 관제사 호출에도 응답 안해[영상]

    핵심요약

    中 당국 22일 밤 첫 기자회견 통해 현재 상황 밝혀
    기장 통제력 상실했을 가능성에 무게 실려
    항공노선 분석 사이트에서는 수직 추락하다 잠시 상승 흔적도 보여
    사고 원인 밝혀줄 블랙박스 수색 작업은 지형 등으로 난항

    중국 국가응급처치지휘본부 기자회견. 신화통신 캡처중국 국가응급처치지휘본부 기자회견. 신화통신 캡처중국 남부 광시성 우저우시 야산에 추락한 중국동방항공 여객기는 사고 직전 기체 고도가 급격히 떨어진 것을 감지한 관제사의 수차례 호출에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여객기가 기체 고장 등 여객기의 결함 때문이 아니라 기장이 통제력을 잃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기장이 통제력이 있었다면 활강 비행을 하거나 비스듬한 각도로 지면에 착륙하려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고 수습을 담당하는 중국 국가응급처치지휘본부는 22일 밤 우저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 원인과 구조 작업 현황 등을 설명했다.
     
    지휘본부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는 21일 14시17분 순항고도 8900m로 광저우 관제구역에 진입했다. 하지만 관제사는 14시 20분에 기체의 고도가 급격히 떨어진 것을 알아차리고 즉시 승무원을 여러 번 호출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고 3분 뒤에 기체의 레이더 신호가 사라졌다.
     
    동방항공 737 여객기가 수직으로 추락한 직후 산 중턱에서 화염이 치솟고 있다. 웨이보 캡처동방항공 737 여객기가 수직으로 추락한 직후 산 중턱에서 화염이 치솟고 있다. 웨이보 캡처스웨덴 항공노선 분석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FlightRadar24)가 공개한 마지막 150초 데이터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는 14시 20분에 수직 낙하를 하다 잠시 수평 비행 후 다시 고도를 올리기 시작했지만 15초 후에 다시 거의 수직에 가깝게 추락하면서 땅에 부딪혔다.
     
    수직 추락한 여객기의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비행 상태, 조종석 안의 목소리나 교신을 기록한 블랙박스를 찾아야 하지만 추락지점이 산림 지역인데다 비까지 내려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