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의동 불편 감수하다 용산으로'…尹, 靑 거부하고 정면돌파[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통의동 불편 감수하다 용산으로'…尹, 靑 거부하고 정면돌파[영상]

    핵심요약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두고 정치권의 충돌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당선인 측과 국민의힘은 현 청와대의 '발목 잡기' 때문에 집무실 이전이라는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됐다는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윤 당선인 측은 임기 초 '통의동 집무실'의 불편함을 감수하며, 빠르게 '용산 이전'을 완수해 제왕적 대통령 탈피의 진정성을 보이겠다는 생각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인수위 간사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인수위 간사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두고 정치권의 충돌이 심화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과 국민의힘은 청와대의 '발목잡기' 때문에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됐다는 공세를 펼치며, 임기 초 '통의동 집무실' 생활을 피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윤 당선인 측과 국민의힘은 22일 청와대가 '용산 집무실 이전'에 제동을 건 것을 비판하는 데 화력을 집중했다. 특히, 청와대가 '안보 공백'을 이유로 든 것을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에서 활동 중인 김용현 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어떤 안보 위기 상황에서도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연 적도 없는 그분들이 어느날 갑자기 잘 확인도 안 되는 방사포 쐈다고, NSC를 소집하고 안보 운운하는 이 자체가 굉장히 저는 역겹다"고 언급했다.

    그는 "합참은 이전하지 않고 그 위치에서 현재의 대비태세를 유지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보 공백을 운운하면서 국민들께 불안감을 조성하고 호도하는 자체가 그들이 지금까지 해 왔던 그 행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대표도 페이스북에 "북한이 미사일을 쏴도 그게 뭔지 확인을 못해주고, 북한과 협상한다고 한미연합훈련을 제대로 진행 안하고" 등 문재인 정부 시기 발생한 안보 위기 상황과 대응을 언급하며 "이런게 바로 안보 공백이다. 그리고 진짜 안보공백이 우려되면 태클 걸지말고 하루라도 빨리 협조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당 내에서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 정부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해 청와대가 직접 이슈의 중심에 선 것이라는 해석까지 나온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지지층을 결집시킬 수 있는 이슈로 차기 정부와 대립각을 세워서 이슈를 만들려는 의도가 만약 주변 참모들로부터 나오고, 그에 따라서 대통령이 움직인다고 하면, 굉장히 좋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원외 당협위원장도 "문 대통령도 집무실을 이전하려 하다가 갑자기 발목을 잡는다는 것은 정치 이슈로 삼아 다가올 선거에 활용하려는 것 아니겠나"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은 이러한 '발목잡기' 때문에 5월 10일 용산 집무실에서 임기를 시작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 측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5월 10일까지 들어가면 안 된다고 말씀하신 부분이 있어서 그 이야기는 어제 끝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여전히, 윤 당선인이 청와대에 하루도 들어가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남은 선택지는 임기 초 '통의동 집무실'뿐이라는 것이 윤 당선인 측 생각이다. 현재 인수위 사무실이 위치한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은 대통령 집무실 용도가 아니기에 불편한 셋방살이가 될 전망이다. 리모델링을 거치더라도 업무 공간은 불충분하고, 경호도 취약할 수밖에 없다.

    윤 당선인 측은 집권 초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용산 이전을 완수해 '제왕적 대통령제 탈피를 위한 집무실 이전'이라는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와 갑작스럽게 접점을 찾는 일이 없다면 통의동에 머물다가 용산으로 가는 것"이라며 "이외에 다른 방안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