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환경종합타운 두고 '접점' 못 찾는 세종시-주민들



대전

    친환경종합타운 두고 '접점' 못 찾는 세종시-주민들

    최종 입지 선정 일정 3월→9월 연기
    반대대책위 "입지선정위 구성 자체 문제…행정 불신"
    세종시 "법적으로 문제없어…주민과 대화 늘릴 것"

    지난해 7월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세종시청 앞에서 삭발식을 진행하는 모습. 김미성 기자 지난해 7월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세종시청 앞에서 삭발식을 진행하는 모습. 김미성 기자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폐기물 처리시설) 사업을 두고 시와 지역 주민들이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는 최종 입지 선정 일정을 이번 달에서 올 하반기로 미룬 가운데 주민들은 여전히 '전면 무효화'를 주장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세종시와 북부권쓰레기소각장 반대대책위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17일 전동면 아람달 체험관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뒤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주민들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혀 설명회는 무산됐다.

    앞서 입지선정위원회의 타당성 조사 결과, 입지·사회·환경·기술·경제성 등 5개 분야에 걸쳐 100점 만점 대비 87.6점으로 나왔다. 하지만, 반대대책위는 이미 정해진 결론 속에서 진행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보고 1142건의 반대 의견을 제출했다.

    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은 "기본 점수가 기본적으로 너무 높다. 거기에 항목 점수도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며 "반대대책위에서는 입지선정위원회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집행부에만 유리한 입장이면 결과는 뻔하지 않으냐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7월 폐기물 처리시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세종시청 광장을 한 바퀴 도는 상여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모습. 김미성 기자지난해 7월 폐기물 처리시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세종시청 광장을 한 바퀴 도는 상여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모습. 김미성 기자세종시는 주민과의 대화를 늘려가며 설명회 등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은 입지선정위 구성 자체를 문제라고 보고, 전면 무효화에 대한 입장을 굽히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 중이다. 대기질 조사와 악취 측정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더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여러 계절 동안 측정을 진행하면서 친환경종합타운의 최종 입지 선정 일정은 당초 3월 목표에서 9월쯤으로 연기됐다. 하지만 주민과의 접점을 찾지 못한다면 전체적인 조성 계획에 차질을 빚으면서 준공 예정 시기도 미뤄질 수 밖에 없다.

    북부권 쓰레기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 이원직 위원장은 "입지선정위 구성 중 5명의 주민대표는 전동면 주민이 아니"라며 "현재도 이곳에 폐기물 업체들이 있는데, 시에서 관리 감독을 하나도 안 하고 그런 편인데 시에서는 (친환경종합타운에서) 담배 한 개비보다도 유해물질이 더 안 나온다고 홍보한다. 주민들은 못 믿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입지선정위가 열릴 때마다 집회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시 측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대를 무시한 채 사업을 강행하기엔 부담이 너무 큰 상황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입지선정위원회에서는 가급적 주민들의 의견을 많이 수렴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라 다시 한번 설명회를 해보려 계획하고 있다"며 "행정적으로 강행하겠다는 의지보다는 주민들과 템포를 맞춰가고 싶어서 빨리 가지 않고, 같이 협의하고 싶어 이렇게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입지구성위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선 "조례에 의해 입지선정위원분들을 구성했고, 후보지 주변 지역이나 연접 지역에서 시장이 추천하는 공정하고 타당하게 의견 줄 수 있는 분들로 선정했다"며 "전동, 조치원 쪽에도 몇 차례 주민대표 참여 요청을 많이 드렸지만, 무조건 참여 안 하시는 걸 원칙으로 하셨다. 지난 1월까지도 요청했지만, 참석 안 하시겠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세종시는 전동면 송성리 일원에 하루 400t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음식물 쓰레기 80t을 자원화할 수 있는 친환경종합타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