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오수 '사퇴 일축'에 친여 간부들도 '버티기' 들어가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회 일반

    김오수 '사퇴 일축'에 친여 간부들도 '버티기' 들어가나

    검찰총장 '사퇴 압박' 여파

    김오수 검찰총장이 정치권 일각의 사퇴 압박에 공개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검찰 내부도 술렁이고 있습니다. 총장의 거취 문제를 두고 '친윤'과 '반윤'으로 갈라지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이른바 '친정부 성향' 간부들은 김 총장의 사퇴 거부에 덩달아 '버티기'에 들어가는 모양새도 보이는데요. 정권이 바뀌면 검찰총장도 직을 내려놓던 정치적 전례가 최초의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의 집권에서도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질의를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김오수 검찰총장이 질의를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대선 이후 정치권에서 제기된 자진 사퇴 압박에 김오수 검찰총장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검찰 내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한동안 잠잠했던 내부 구성원들이 총장의 거취 문제를 두고 이른바 '친윤'과 '반윤'으로 분열되는 양상도 보인다. 이 와중에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주요 고위 간부들은 김 총장을 따라 버티기에 들어가는 모양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최근 출입 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김 총장을 겨냥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압박하자 하루 만에 내놓은 대답이었다. 사실상 임기를 모두 채우겠다는 의지로, 정치권 일각의 자진 사퇴 요구를 일축한 셈이다.

    김 총장이 사퇴 거부 의사를 공식화하면서 검찰 내부도 술렁이고 있다. 한 검찰 간부는 "대선 정국 내내 잠잠했던 내부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김 총장 입장문을 계기로 표면화되고 있다"며 "그간의 행보에 책임지고 자진 사퇴하는 게 맞다고 보는 쪽과 검찰의 독립성 차원에서 임기를 채워야 한다는 쪽의 의견이 팽팽하다"고 말했다.

    정권 교체기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를 두고 조직 내부가 예전보다 뜨겁게 달아오른 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최초의 검찰총장 출신이라는 점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정권이 바뀌면 검찰총장도 직을 내려놓는 게 당연한 수순처럼 여겨져 왔지만, 직전에 총장을 지낸 윤 당선인이 이같은 정치적 전례를 따르는 게 맞는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 것이다.

    황진환·이한형 기자 황진환·이한형 기자 이렇게 '친윤'과 '반윤'으로 갈라진 내부 상황에 김오수 총장이 내놓은 사퇴 거부 입장은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고위 간부들에게도 일종의 메시지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한 검찰 관계자는 "김 총장이 먼저 물러나면 밑에 간부들도 고민이 커지겠지만, 이렇게 김 총장이 버티기에 들어가면 간부들도 스스로 옷 벗을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내다봤다.

    실제로 대선 이후 친정부 성향 검사들을 향한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지만, 이들 가운데 사퇴 움직임은 아직까지 읽히지 않는다. 윤 당선인의 총장 재직 시절 개별 사건을 두고 갈등을 빚거나 추미애 당시 법무장관을 도와 징계 국면을 주도한 검사들이 대표적이다. 이성윤 서울고검장을 비롯해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 이종근 서울서부지검장, 신성식 수원지검장,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등 대부분이 문재인 정권에서 검찰 요직을 꿰찼다.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이 검찰 '학살 인사'를 반복하지 않을 거란 기대감도 이들의 '버티기'에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추 전 장관 당시 검찰 인사로 '손발이 모두 잘렸다'고 평가받은 윤 당선인이 재차 같은 방식으로 검찰 조직을 흔들기에는 역풍이 만만찮을 거라는 시각이다.

    한 검찰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보복성 인사의 부당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만큼, 일부 좌천된 검사의 복권은 이뤄지더라도 추미애 장관 때처럼 총장의 손발을 자르는 대거 학살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반면 다른 검찰 인사는 "현 정권에서 승승장구한 친정부 검사들이 좌천되는 건 보복 인사가 아니라 망가진 검찰 조직의 정상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