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지도부 대선 패배에 총사퇴…윤호중 비대위체제로[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 지도부 대선 패배에 총사퇴…윤호중 비대위체제로[영상]

    핵심요약

    이재명 전 후보는 당 상임고문 수락
    송영길 "대선 패배의 책임지고 사퇴"…최고위원도 동반 사퇴
    당 수습할 비대위원장은 윤호중 원내대표
    남은 임기 짧고 지방선거 앞두고 있어 3월25일 내에 새 원내대표 경선하기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 하기로 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 하기로 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결정했다.

    이재명 전 대선후보는 당 상임고문을 맡기로 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10일 오후 최고위원회 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송 대표는 "투표로 보여주신 국민의 선택을 존중하고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저는 책임 정치를 강조해 왔다. 대통령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고위원 분들께서도 사퇴 의사를 모아줬다"며 "당대표로서 마지막 인사를 드리면서 당원 분들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농부가 밭을 탓하지 않듯 국민을 믿고 다시 시작하겠다"며 "평당원으로 돌아가 5년 뒤로 미뤄진 4기 민주정부 수립을 위해 어떠한 수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선패배에 책임으로 지도부 총 사퇴를 밝히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선패배에 책임으로 지도부 총 사퇴를 밝히고 있다. 황진환 기자민주당 지도부 사퇴에 따라 새 지도부가 들어서기 전까지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은 윤호중 원내대표가 맡게 됐다.
     
    다만 윤 원내대표의 임기가 오는 6월 지방선거 전에 만료되는 데다, 5월초 출범할 윤석열 정부와의 협의 등 중장기적인 과제가 산적해있는 점을 고려해 차기 원내대표를 이달 안에 새로 선출해 신임 원내대표에게 직을 맡기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새 정부와 협의할 무거운 일이 많고, 그 중 지방선거를 치르는 역할까지 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모아져서 원내대표 선거를 앞당겨서, 3월 25일 안에 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며 "여러 의견을 내일(11일) 의원총회를 열어서 보고하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재명 전 대선후보를 당 상임고문으로 위촉하기로 했다.
     
    송 대표가 대표직 사퇴 전 이 후보에게 전화를 걸어 제안했고, 이 전 후보가 이를 수용했다고 고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