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길어지면서 서울 상권 침체 …범죄도 줄었다



서울

    코로나19 길어지면서 서울 상권 침체 …범죄도 줄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전국 최초 위치기반 범죄 발생 데이터 활용한 상권 안전지수 구축
    골목상권이 상대적으로 안전

    이한형 기자서울시내 한 음식점의 모습. 이한형 기자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집합제한조치에 따라 서울 상권 내에서의 범죄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광상권에서의 범죄 건수는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3일 '서울시 상권안전지수 구축을 통한 안심상권 조성방향' 연구(연구책임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에서 전국 최초로 위치 기반 범죄 발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이번 연구에서는 서울시 상권을 골목상권, 전통시장상권, 발달상권, 관광상권으로 구분해 상권 단위면적별 범죄 현황과 상권단위 범죄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상권별 연도·시간별 1㎡당 범죄건수 변화(단위 건). 서울신용보증재단 제공 상권별 연도·시간별 1㎡당 범죄건수 변화(단위 건). 서울신용보증재단 제공 먼저 서울시 상권 내 단위면적별 범죄건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골목상권이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분석됐다.

    2016~2020년 5년 평균 상권 범죄 분석 결과 단위면적별 범죄발생건수는 발달상권이 가장 높았고 골목상권은 발달상권의 약 3분의1 수준으로 낮았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집합제한조치에 따라 상권의 전체적인 범죄 건수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는데 특히 관광상권에서의 범죄 건수가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또 범죄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해 상권안전지수를 구축해 서울시 상권에 적용함으로써 상권별 범죄 안전성을 분석한 결과 골목상권의 상권안전지수가 월등히 높았으며, 전통시장, 발달상권, 관광상권 순으로 범죄발생 요인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은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생활상권 내 주민 커뮤니티 활성화 △공실점포 활용방안 마련 △편의점의 안전거점으로서의 역할 강화 △발달・관광상권 상인조직 중심 자율규약 마련 등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울 상권 조성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주철수 이사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서울시 자영업자와 시민들의 생활안전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시 자영업자들이 보다 안전한 경영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방안을 개발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