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광훈 또 3·1절 대규모 집회…선거유세 결합한 '꼼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전광훈 또 3·1절 대규모 집회…선거유세 결합한 '꼼수'

    편법적인 집회에 경찰·서울시 '난감'…안일한 대응 도마 위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이자 국민혁명당 대표인 전광훈씨가 1일 서울 광화문에서 3·1절 대회를 열 예정입니다. 전씨는 전날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3·1절 범국민 1000만명 국민대회 및 기도회를 계획하고 모든 준비가 끝났다"며 집회 동참을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행사에 보궐선거 출마자의 유세차량이 동원되는 만큼 인원 제한이 없는 선거 유세 형식을 빌려 대규모 '꼼수' 집회를 개최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거운동의 탈을 쓴 집회 강행이 방역 구멍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방역당국과 수사당국의 적극적인 대응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광화문·청계 광장 일대 '광화문 1천만 국민대회'
    '선거 유세 결합' 코로나19 방역지침 우회한 대규모 집회
    주최 측 "보궐선거 유세 있고 나서 기도회 이어갈 것"
    경찰 "선거 유세, 다른 방식으로 변경되면 원칙적 조치"
    편법 이용한 집회에 경찰·서울시 '난감'

    전광훈 목사. 박종민 기자전광훈 목사. 박종민 기자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이자 국민혁명당 대표인 전광훈씨가 1일 서울 광화문에서 대규모 기도회를 예고했다. 보궐선거 출마자의 유세차량이 동원되는 만큼 인원 제한이 없는 선거 유세 형식을 빌려 대규모 '꼼수' 집회를 개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규모가 연일 10만 명대 이상을 이어가는 가운데 선거운동의 탈을 쓴 집회 강행에 방역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과 수사당국도 사실상 손을 쓰지 못하는 등 안일한 대응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28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전광훈씨는 1일 오전 광화문 일대에서 '1000만 국민대회'를 연다. 대회에는 국민혁명당 소속으로 3월 9일 지역구 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들도 유세차를 끌고 합류할 것으로 전해졌다. 주최 측은 "오전 11시 보궐 선거 출마자들이 유세를 펼치고 그 이후 기도회로 넘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전씨 측이 선거 유세 형식을 빌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우회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상 종교행사는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299명까지만 허용되지만, 선거 유세는 인원 제한이 없다. 대선과 맞물린 보궐선거 출마를 빌미로 한 유세 형식이라 대규모 동원이 가능해진 것이다.

    더욱이 주최 측은 권역별 상경 버스를 운영한다고 밝혀 집결 규모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주최 측 관계자는 "광화문 일대에 10만 명 이상 모일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전씨는 지난 28일 유튜브 채널 '너알아TV'에 출연해 "3·1절 범국민 1000만 명 국민대회 및 기도회를 계획하고 모든 준비가 끝났다"며 집회 동참을 촉구했다. 전씨는 지난달 21일부터 광주, 대전 등 각 지역을 찾아 이른바 '3·1절 예비 대회'를 열고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는 집회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주최 측이 사전 집회 신고를 하지 않은 만큼 서울시와 경찰의 금지 통고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런 전씨의 '꼼수' 행보가 가능한 데엔 방역당국과 수사기관의 안일한 대응이 한몫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28일 정례 간담회에서 "선거 유세 방식으로 신고한 집회가 추후 다른 방식으로 변경될 경우 원칙적으로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 선거 유세 형식이 종교행사나 집회로 변경될 때 조치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당장의 조치는 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19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가 대규모 기도회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19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가 대규모 기도회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다만 경찰은 집회 규모·양상에 따라 철제 펜스 설치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씨는 이미 선거운동과 결합한 대규모 기도회를 개최한 바 있다. 지난달 19일 전씨가 대표로 있는 국민혁명당이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들의 통합 출정식을 진행한 후 기도회를 이어간 것이다.

    경찰이 손을 쓰지 못하는 사이, 이러한 편법적인 집회는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시 측도 마땅히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 차원에서 금지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종교단체는 문화정책과에서 관리하는 만큼 현장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현장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씨는 과거에도 코로나19 확산 속 대규모 인파를 모집하는 등 여러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한창이던 지난해 7월 사랑제일교회는 5주 연속 '대면 예배'를 강행해 비난 여론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사랑제일교회는 성북구청으로부터 두 차례 운영 중단 명령을 받았고, 같은 해 8월 19일에는 시설폐쇄 명령이 내려졌다.

    시설폐쇄 명령으로 교회에서 예배가 불가능해지자 교회 측은 광화문 일대와 서울역 광장에서 '야외예배'를 강행했다. 전씨가 별도 공간에서 예배를 진행하는 동안 교인들이 온라인 예배를 야외에서 함께 시청하는 식으로 '꼼수'를 폈다.

    당시 교회 측은 교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인 예배라고 강조했지만, 현장엔 국민혁명당과 교회 관계자가 자리한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당일 700명 이상의 인파가 모이면서 곳곳에서 교인들과 경찰 간 충돌도 벌어졌다. 교회 측에 따르면, 야외예배는 지난해 11월 말까지 이어졌다.

    그보다 앞선 2020년 8월에는 사랑제일교회 교인들 사이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2주간 교회 시설이 폐쇄되기도 했다. 2차 대유행이 한창이던 같은해 광복절, 도심에서 1만명 넘게 모이는 집회를 진행해 사랑제일교회발 확진자가 쏟아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전씨 또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서울의료원으로 이송돼 입원 치료를 받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