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진 "단일화 결국 된다. 윤핵관-안핵관 물밑대화 중"[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김경진 "단일화 결국 된다. 윤핵관-안핵관 물밑대화 중"[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경진 전 의원
    ■ 대담 :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김성회 "安 지지율 4% 뺏기 싸움.. 지겨운 그림"
    김재섭 "안일화는 불가능, 방법은 DJP 방식 뿐"
    최지은 "피로감만 더하는 계륵같은 이슈'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오늘 가장 핫한 이슈는 단일화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직감이슈는 대선 정국 단일화 블랙홀로 빨려 들어갈까. 이 이슈로 정해 봤습니다. 먼저 김재섭 비대위원 단일화 됩니까?
       
    ◆ 김재섭> 단일화요? 안 될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안 됐으면 좋겠습니까?
       
    ◆ 김재섭> 그런 건 아닌데요. 안 될 것 같습니다.
       
    ◆ 김성회> 이핵관이잖아요.
       
    ◆ 김재섭> 그렇진 않은데.
       
    ◆ 김성회>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 크게 벗어난 얘기는 할 수 없기 때문에.
       
    ◇ 박재홍> 계속해 주세요.
       
    ◆ 김재섭> 제가 오늘 들어오기 전에 대본을 봤는데 입장을 바꾼 이유가 뭘까요라는 질문이 있는데 만약에 안철수 대표가 입장을 안 바꿨다면 만약에 저는 이 질문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게 왜 안 바꿨다면 왜 안 바꿨을까요라고 묻는 게 더 맞는 질문인 것 같아요. 당연히 바꿀 거라고 생각했단 거죠.
       
    ◇ 박재홍> 역시나 했더니 역시나다?
       
    ◆ 김재섭> 당연하죠. 너무 뻔하잖아요. 저희가 다 알고 있는 내용인데 이번에 그냥 실천으로 옮기신 것뿐이에요. 저는 안철수 대표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단일화를 먼저 제안할 것 같았고 여론조사 방식을 주장하실 것 같았고 당연히 그전에도 그랬고 그 전에 전에도 그랬고 당연히 너무 예측되는 결과였다.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단일화가 계륵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계륵.
       
    ◆ 최지은> 닭갈비뼈처럼 있어도 그만인데 없어도 큰 문제가 없는데 버리기는 그렇고 쓰자니 그렇고 그런 이슈 같아요. 지금 안철수 후보하고 윤석열 후보의 단일화에 대해서 여론조사 어떻게 하면 나한테 더 유리할까 이렇게 기득권 싸움을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만약에 두 분이 내가 가지고 있는 이런 비전과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전을 같이 한번 꼭 이뤄보자 이런 거는 우리가 좀 공통적으로 하자 이런 얘기를 했으면 아,저분들이 정말 뜻을 같이 해서 정권교체를 한 다음에 저 일을 하고 싶구나 알 것 같은데 지금은 정권교체를 하고 싶어 하는데 본인의 권력만을 위해서 하는구나, 기득권 싸움만 하는구나 이렇게 보여서 오히려 비호감도만 커지고 안철수 후보가 가지고 있는 지지율의 7% 중에 상당수 중도는 윤석열 후보도 싫어서 안철수 후보를 지지를 하는데 반드시 윤석열 후보로 간다고 보여지지 않고 이재명 후보로도 충분히 올 수 있기 때문에 이건 거의 제로싸움 게임인데 이걸 가지고 계속 이슈를 만드려고 하지만 그럴수록 피로감만 노출될 것이고 그래서 오히려 계륵과 같은 존재라고 봅니다.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저는 결국은 될 것 같아요.
       
    ◇ 박재홍> 단일화?
       
    ◆ 김경진> 네.
       
    ◇ 박재홍> 그래요?
       
    ◆ 김경진> 방법론에 있어서는 전선이 부딪치지만 단일화를 해야 한다고 하는 목표는 똑같잖아요.
       
    ◇ 박재홍> 정권교체.
       
    ◆ 김경진> 그리고 전제가 당연히 민주당 정권교체, 이 문재인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고 하는 이 생각은 똑같잖아요, 보면. 그러면 이 디테일 방법론은 합의가 가능하리라고 보고 아까 인명진 목사님 말씀하셨듯이.
       
    ◇ 박재홍> 1부에서.
       
    ◆ 김경진> 1부에서 구체적으로 서로 정책, 정치, 정당개혁 이런 부분에 있어서 서로 간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 부분들이 아마 이미 물밑 대화를 일정정도 했을 수도 있다고 저는 보고 있어요, 양측의 핵관들끼리.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서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또 한 가지 굳이 현실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안철수 후보님 입장에서도 본인이 다음 번 대통령을 하셔야 될 거 아닙니까, 어쨌든.
       
    ◇ 박재홍> 이번에 하시면 안 됩니까?
       
    ◆ 김경진> 이번에 하셔도 되죠. 어쨌든 언젠가는 대통령을 한 번 하셔야 될 거 아니에요. 그 대통령을 하시려고 한다면 이게 큰 세력과 함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거고 그러면 지난번에 서울시장 단일화 할 때도 사실은 김무성 대표나 이런 분들이 꽤나 안철수 당시 서울시장 후보를 도왔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거든요. 지금도 어쨌든 범보수 진영 내에서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꽤 있어요, 보면. 그래서 이런 희망을 바탕으로 본인이 싹을 틔우고 대부분 뿌리를 내는 이런 가능성이 단일화를 해야만 생기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는 방법론의 디테일하고 상관없이 결국은 됩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인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인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박재홍> 김 소장님은.
       
    ◆ 김성회> 저는 아까 최지은 대변인님이 말씀하신 중간에 의아했는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윤석열 후보,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하는 데 비전을 합친다? 혹시 알고 계신 비전이 있어서 말씀하시는 건지?
       
    ◆ 최지은> 제가 봐도 비전이 없기 때문에 계륵이라고 한 겁니다. 본인들의 권력 강화, 정권교체 말고는 공통된 분모가 없어보입니다.
       
    ◆ 김성회> 문재인 정부만 아니면 된다라는 것 말고는 다른 비전이 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는 건 김재섭 위원도 동의를 하실 거 같고요.그렇죠?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큰 차원에서 동의합니다.(웃음)
       
    ◆ 김성회> 그런 상황인데 하나 또 지적하고 싶은 것은 얼마 전에 오세훈 후보와 서울시장 단일화할 때도 국민의힘도 국민의힘 서울시장이 있고 세력이 있는 정치여야 하는데 안철수 후보의 비서실장이라는 분이 느닷없이 정무부시장으로 가셨는데 보통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꽤 중요한 자리거든요. 그래서 국민의당이 국민의힘과 뭔가 서울 시정을 운영하는데 협치한다는 얘기를 제가 들어본 적이 없어요. 그러니까 지금의 두 세력의 단일화는 그 이후에 국정운영을 함께한다는 동반자적 입장을 저희는 항상 상정해야 되는데 글쎄, 안철수라는 정치인이 보여준 그림으로 봤을 때, 저 둘이 합쳤을 때 무슨 시너지를 내서 국민의당에 어떤 누가 구체적으로 국민의힘이 어떤 에너지를 실어서 윤석열 정부와 운영을 같이 하겠느냐라는 비전을 봤을 때 없거든요. 그러니까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 4%를 우리가 가져오느냐, 마느냐 싸움으로 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 그래서 이런 단일화는 의미가. 국민들 보시기에도 슬슬 지겨운 그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김경진> 제가 좀 말씀드릴게요. 잠깐.
       
    ◇ 박재홍> 하시고 김재섭 비대위원님 할게요.
       
    ◆ 김경진> 문재인 정부만 바꾸면 된다. 이재명 후보만 아니면 된다. 그렇죠. 그런데 그 문재인만 아니면 되고 이재명만 아니면 된다 여기에 몇 가지 함의가 들어가 있냐 하면 조국 사태처럼 자기 편이면 무슨 잘못을 해도 촛불시위를 해서까지라도 국민들을 속인다. 이런 헌법파괴, 국민을 속이는 행위가 두 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되겠다 이런 공통의 함의가 들어 있는 거예요. 예산을 낭비하고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그전에 김대중 정부나 노무현 정부 또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는 5년 동안 국가부채가 170조 정도밖에 안 늘었어요. 그런데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4년 내내 지금 5년도 아니에요. 4년 만에 400조 이상의 국가채무가 늘어났어요. 국가를 통으로 말아먹는 포퓰리즘, 예산낭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윤석열과 안철수가 뜻을 같이 하는 거예요. 구체적으로는 얼마 전에 윤석열 후보가 이렇게 얘기를 했어요.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디지털 플랫폼의 완벽한 어떤 정책화를 실현하겠다 이런 책임을 안철수 후보가 맡아주면 좋겠다 그런 얘기도 했어요. 그러니까 여러 가지 공통될 수 있는 시각들이 무진장 많다. 그리고 그런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실무적인 작업은.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이션 확산 등 경제와 안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현안을 더욱 치밀하게 점검하고자 신설된 장관급 협의체다. 2022.2.14.     jeong@yna.co.kr (끝)   연합뉴스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이션 확산 등 경제와 안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현안을 더욱 치밀하게 점검하고자 신설된 장관급 협의체다. 2022.2.14. jeong@yna.co.kr (끝) 연합뉴스
    ◇ 박재홍> 진행되고 있습니까?
       
    ◆ 김경진> 양측의 핵관들에 의해서.
       
    ◇ 박재홍> 윤핵관, 안핵관.
       
    ◆ 김경진> 안핵관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 박재홍> 윤핵관인 김경진 의원은 모르시잖아요.
       
    ◆ 김경진> 저는 핵관이 아니니까. (웃음) 오늘 거짓말쟁이에다가 핵관이 아닌 것까지.
       
    ◆ 김재섭> 제가 사실 김경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반문의 기치라고 하는 것에 포함되고 있는 내용은 오히려 이재명 후보도 동의할 내용이 많을 것 같아요. 오히려 예를 들면 예산이 너무 낭비됐다. 예를 들면 문재인 정부 내에 갈라치기가 있었다. 이건 사실 이재명 후보도 스스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면서 상당 부분 인정했던 부분이니까 오히려 그걸로 안철수 대표와 윤석열 후보를 단일화하는 충분한 명분은 덜 된다고 생각하고. 
       
     제가 굉장히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말씀을 드릴게요. 내일부터 우리가 선거가 시작되고요. 저만 해도 도봉갑에 있는 사무실에서 밤에 저희가 선거복이 배달되고 내일부터는 유세차가 돌아다닙니다. 그런데 유세차에는 이미 다 윤석열 후보의 이름과 윤석열 후보의 얼굴이 랩핑이 되어 있고 저희 사무실만 가 봐도 윤석열 후보의 얼굴이 다 걸려 있어요. 그러면 단일화가 만약에 돼서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는 본인이 단일화의 주인공, 최종 승자가 되시기를 원할 텐데 만에 하나 안철수 대표가 단일화가 된다고 했을 때 국민의힘 전체가 갈아엎어야 합니다. 이건 현실적으로 실무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 될 수밖에 없어요. 
       
     저는 그런 의미에서 사실 안철수 대표가 정말 안일화를 하고 싶었다고 그러면 그전부터 속도를 냈었든지 아니면 정말 끝까지 단일화를 안 하고 끝까지 가든지 이 두 가지 선택지밖에 없고 내지는 DJP 모델이 가장 사실은 적합하죠. DJ랑 JP가 지지율 격차가 상당 부분 있었기 때문에 DJ가 JP를 안으면서 연립정부를 구성했고 87년 이후에 유일하게 연립정부가 됐던 것처럼 그 모델은 남아 있을 수 있겠지만, 안철수 대표가 주인공이 되는 단일화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명분상으로 부족하고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안철수 대표가 주인공이 되는 단일화든 어쨌든 상대 당 후보의 얘기지만 지금 여론조사 결과를 봤을 때는 이재명 후보하고 안철수 후보. 그다음에 이재명과 후보와 윤석열 후보 이렇게 비교했을 때.
       
    ◇ 박재홍> 양자 대결했을 때. 
       
    ◆ 최지은> 양자 대결했을 때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후보보다 성적이 좋다고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국민여론을 봤을 때는 윤석열 후보는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많은 중도층이 계신 거죠. 그분들이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 좀 지지를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럼 국민 여론을 바탕으로 하면 안철수 후보로 단일화 될 수도 있다 안철수 후보는 이렇게 생각을 하는 거 같고 그게 꼭 명분이 없는 일인가 아까 말씀을 하신 것처럼 반문재인이 그렇게 거창한 거대 비전과 좋은 뜻이라고 이렇게 국민의 입장에서 그렇게 얘기를 하신다면 그 뜻을 이루기 위해서 국민의힘은 왜 기득권을 버리고 안철수 후보를 통해서 기득권 원하는 걸 이루려고 하는 걸 하지 않나 결국 이건 기득권 싸움으로 보입니다.
       
    ◇ 박재홍> 김성회 소장.
       
    ◆ 김성회> 김경진 의원님 논평하는 것은 사실 논평에 대해서 반박을 하지 않지만 말씀 안 드렸는데 지금 말씀을 다시 하셔서 말씀을 잠깐 드리면. 국가는 채무가 있고 부채가 있는데요. 복잡한 얘기는 다 떼내고 소위 말하는 연금의 충당부채라고 하죠. 지금 공무원에 가입해 있는 사람들이 죽을 때까지 다 내줘야 하는 연금까지 포함한 채무에 대해서 말씀하셔도 400조라는 통계는 없고요. 지금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국가채무라고 하면 200조 정도 증가했다고 보는 게 대체적인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이고.
       
     이것은 IMF와 OECD가 지난 2018년부터 우리나라에 줄기차게 주문해 왔던 확장재정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선상에서 이루어졌고 현재 GDP 대비 48%로 재정 안정성에서는. . . 재정건전성 말 자체도 틀렸지만 어쨌거나 그 기준으로 놓고 봐도 세계에서 가장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작년 1년 국가부채의 증가율이 선진국의 10~20% 사이와 달리 4. 몇 퍼센트 수준으로 막았기 때문에 지금 채무관리는 완벽하게 잘되고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고건 살짝 넘어가고 최지은 대변인님께 하나 여쭤볼 게 있는데.
       
    ◇ 박재홍> 살짝 넘어가시면 어떻게 해요? 김성회 소장 말씀이 맞습니까? 400조 아니고 200조 정도로.
       
    ◆ 김경진> 틀려요.
       
    ◆ 김재섭> 저도 그 얘기는 동의합니다.
       
    ◆ 김경진> 거기에 빨려들어가면 안 돼. 그런데 민주당은 송영길 대표님이나 여러분들이 우리가 안철수 후보랑 단일화를 해야 된다. 안철수 후보는 윤석열 보다 오히려 우리가 더 맞다. 그렇게 누차 얘기하셨잖아요. 왜 그랬어요?
       
    ◆ 최지은> 저는 지금도 뜻이 비슷한 것들이 있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정치 혁신이라든지 지금 새로운 정치교체 이런 점에서 안철수 후보하고 민주당도 이렇게 교집합을 찾을 수 있는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학기술강국, 혁신정치 굉장히 비슷한 정책이 많고 안철수 후보도 그렇지만 특히 김동연 후보는 공약 중에 비슷한 것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렇게 뜻이 비슷하면 이런 뜻 때문에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내가 너랑 합치면 이길 것 같아서 그런 이유로 하는 것은 기득권 싸움이라고 보는 거죠.
       
    ◆ 김경진> 민주당은 어쨌든 좋은 취지에서 하는 거고 우리는 나쁜 취지에서 하는 거고?
       
    ◆ 최지은> 저는 지금도 우리 모든 후보들이 몇 가지 공통 정책에 대해서는 여당,야당을 떠나서 이건 우리가 공통적으로 정책을 채택하자 라고 했으면 좋겠는데 그중에 하나가 정치 혁신입니다. 민주당에서 국회의원 3선 연임 제한이라든지 몇 가지 안을 이렇게 던졌는데 국민의힘에서는 전혀 받지를 않아요. 그래서 오늘 또 나온 얘기가 개헌, 대통령을 우리가 중임제로 하자, 4년으로. 이런 얘기를 하면 사실은 장기적으로 이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국민의힘의 많은 분들도 이런 논의는 필요하다고 생각하실 텐데 이건 선거 전에 저쪽에서 여당이 던지니까 야당은 받지 말자 이런 식으로 접근하셔서 이런 건 여당이든 야당이든 몇 가지 주제에 대해서는 논의를 하고 공통으로 채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김경진> 그런데 민주당 안에서는 3선 연임 제한이 합의가 됐나요?
       
    ◆ 최지은> 합의가 어렵죠.
       
    ◆ 김경진> 내부에서도 합의가 안 된 걸 던지면.(웃음)
       
    ◆ 최지은> 이게 여당, 야당이 같이 논의를 해야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도 한 말씀하시면.
       
    ◆ 김재섭> 한마디 드리면 저희가 2020년 총선이 치러진 이후에 문재인 정부, 민주당이 추진하는 여러 가지 법안들에 대한 반대의견을 낸 바 있었고 거기에 대해서 상당 부분 대화를 하기 위해서 노력들을 많이 했는데. 그때는 정말 싹 무시하고 하루아침에, 특히 임대차3법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싸잡아서 반대를 했었는데 이거 반대를 위한 반대다라고 강행처리를 해 버렸고 예산도 마찬가지고. 그러니까 우리가 충분히 대화와 협치의 기회가 있었다고 그러면 지금 말씀하시는 내용이 저는 납득이 가겠어요. 사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그렇게 정치개혁이니 혁신이니 이제 와서 대화를 하자? 사실 그전에 훨씬 중요한 민생법안에 대해서 국민의힘이 반대를 했었고 대화를 하자는 요청을 여러 번 드린 바가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다 무시되고, 이제 와서 여당이 정치혁신하고 대화하자 같이 공통된 것 논의하자는 것이 국민의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며 국민들이 보시기에 어떻겠습니까? 민주당이 선거가 급하니까 이제서야 586 불출마 선언한다고 그러고 정치혁신한다고 그러고 얼마든지 기회도 많고 시간도 많았어요. 그러다보니까 저희가 선거를 앞두고 그런 민주당이 내세우는 어떤 선심성 정책 같은 것들 정치개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그런 것들에 대해서 저희가 곱게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 겁니다.
       
    ◆ 최지은> 그런데 선거는 계속 있습니다. 지금 하면 선거 앞두고고 그럼 대선 끝까지 하면 지선이 있으니까 지선 앞두고 총선 앞두고 이렇게 하실 텐데. 또 한편으로는 선거 때라도 이런 얘기를 안 하면 도대체 어느 국회의원이 자진해서 나는 기득권을 내려놓겠다 라고 하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장이 열렸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너무 얘기가 없고 우리가 너무 많은 배우자 공방이라든지 지금은 단일화에서 누가 유리한지 이런 식으로 가는 것이 과연 진짜 우리가 원했던 정책이라든지 정치에 대한 변화 우리가 다음 대통령이 누가되든 보고 싶었던 것인가라고 생각이 들고요. 
       
    저는 여당이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번에 통합 내각도 얘기하셨잖아요. 이재명 후보가 책임총리를 앉힐 수도 있고 우리 당이 아닌 다른 분들과 같이 통합내각을 구성을 하겠다라고 얘기를 하셨는데 과거 고 노무현 대통령 때도 대통합, 대연정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그런 것에 대해서 국민의힘이 좋다, 우리도 그런 식으로라고 하겠다라고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반대하시 분도 있고 찬성하시는 분도 있지만 이런 데서는 전혀 정책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고 선거 앞에서 민주당이 그냥 지른다 이렇게 다 해버리면 정책논쟁이나 정치개혁을 할 수 없죠.
       
    ◆ 김재섭> 민주당 대통령에 국민의힘 책임총리를 어떻게 여기가 받겠습니까? 당연히 못 받죠. 그거는. 저희가 대통령이면 몰라도.
       
    ◇ 박재홍> 김 소장님.
       
    ◆ 김성회> 저는 정치개혁에 어젠다가 좀 더 진작 던져져서 관련된 논의가 활발하게 벌어졌으면 좋았겠다 싶은데 시간이 밭은 측면이 있습니다만 어쨌거나 앞으로 있을 대선토론 이런 과정을 통해서 문제가 진지하게 논의됐으면 좋겠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