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 주택가 주차난 숨통? 올해 주차장 3천 면 이상 추가 확보



서울

    서울 주택가 주차난 숨통? 올해 주차장 3천 면 이상 추가 확보

    주차장 조성 보조금 지원 시 대상지 확대되도록 관련 기준 완화…지하철 역세권도 포함
    주차환경 열악한 곳엔 시가 직접 주차장 건설…현재 259면 설계, 신규 대상지 검토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서울시가 다가구‧다세대주택 등이 밀집한 주택가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총 3005면의 주차장을 추가 확보한다고 9일 밝혔다.

    노후 주택가에 공영주차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주차장 조성 보조금 지원기준을 완화하고, 주차환경이 열악한 곳엔 시가 직접 주차장을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자동차 대수 대비 주차 면수)은 2020년 63.6%(공동주택 제외)로 주차난이 여전히 심각해 관련 민원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서울지역 총 426개 행정동 중 주차장 확보율이 50% 미만인 곳도 37.1%(122개 동)에 달한다.
     
    시는 이에 따라  올해 주차장 조성 보조금 지원기준 완화와 주차환경 열악 지역에 신규 주차장 건설 , 공공부지를 활용한 주차장 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시가 자치구에 지원하는 주차장 조성 보조금 지원기준을 완화한다. 지원기준이 되는 확보율을 산정할 때 주차장이 갖춰진 아파트는 제외해 보다 많은 주택가가 지원 대상지가 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또  지하철 역세권도 주차장 보조금 지원대상에 포함시켜  단일역의 경우 반경 100m 이내, 환승역의 경우 반경 300m 이내 지역도 주차장 조성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주차환경이 매우 열악한 곳엔 시가 직접 주차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20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금천 독산2동 마을공원(105면), 동대문 간데메공원(154면) 등 총 259면의 주차장 건설은 현재 설계작업이 이뤄지는 중으로 올해도 주차장 확보율이 낮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신규 주차장 건설을 단계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학교와 공원 등 공공부지를 활용한 주차장 공급도 확대한다. 올해 학교 부지 2개소(▴중구 장원중 ▴중랑구 혜원여고), 공원 부지 3개소(▴관악구 상도근린공원 ▴종로구 삼청공원 ▴서초구 양재천 근린공원)에 신규 주차장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부지를 활용하면 부지 매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토지 수용 등에 따른 민원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주차장 건설 확대로 열악한 주택가 내 주차환경이 개선되고 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차정책을 통해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자치구와 협력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