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BS PD교체, 박정희 시대?"VS"민주당이 언제 자르랬나?"[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SBS PD교체, 박정희 시대?"VS"민주당이 언제 자르랬나?"[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MBC TBS는 방송 잘만해 VS 침소봉대 하지말라
    박영수 딸, 연봉 6천이 11억 빌려? VS 尹 무슨 상관
    대장동, 이재명 설계·윤석열 뒷배? VS 돈 받은 자 범인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이런 가운데 SBS에서 이재익 프로듀서가 프로그램에서 카드라는 가사가 들어간 노래를 틀었다가 민주당의 항의로 하차하게 됐다라고 밝혀 논란이 됐죠. 관련 방송 클립을 듣고 말씀을 이어가겠습니다.
       
    **이재익 PD "가사 의미심장합니다. 이런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으면 안됩니다 여러분. 가사에 어떤 내용이 나오죠? 나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막 대하고. 이 카드로 저 카드 막고. 이런 사람은 절대 뽑으면 안돼요."
       
    ◇ 박재홍> 이 발언 때문에 이제 민주당이 항의를 했다고 하는데 진 작가님은 또 논평하시고 이어서 최지은 대변인 말씀하시죠.
       
    ◆ 진중권> 나에게 관대하고 남에게 막 대하고. 이게 이재명 후보라는 사실을 민주당에서 잘 아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항의를 좀 한 것 같고요. 이분이 듣자 하니까 다른 후보들도 여러 비판을 했다고 하거든요? 
       
    ◇ 박재홍> 방송에서.
       
    ◆ 진중권> 이것 때문에 물러나게 했다는 건 저도 여기서 몇 번 지적을 했죠? 언론에 대한 대응이 너무 지나치다. 저도 지금 고소가 몇 건 들어왔는지 모르거든요? 매일 전화 와요, 경찰서에서 전화오고 검찰에서 전화오고. 대부분 다 무혐의 나는데 얼마나 귀찮은지 모르겠거든요? 방송 하러 가면 거기서도 이만한 말하면 다시 끊고 다시 하거든요. 하도 민주당에서 항의를 많이 해서 그다음 여기저기 신고를 많이 해서 녹화하는 데 지장이 생길 정도거든요. 그 사태가 이번에 벌어진 거죠. 이거 옛날에 박정희 때나 있을 법한 일들이 지금 민주사회에서 일어난다는 것 자체가 황당하죠. 이런 짓 왜 합니까, 도대체.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조금 사실관계를 좀 파악을 먼저 하셨으면 좋겠는데요. 이 내용에 대해서 이게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민주당에서 선대위가 공식 입장을 한 것이 아니고 선대위에서 한 분이 항의를 한 건 사실입니다.
       
    ◇ 박재홍> 선대위 내에서 한 분이.
       
    ◆ 최지은> 이분이 무슨 공보단장이라든지 대변인이라든지 이런 분도 아니고요. 정식으로 항의도 아니고 이거 너무 편향적이다 얘기하신 것 같은데 이것이… 얘기할 수 있죠. 언론에 무슨 제목이 이상하다 그러면 편향적이다. 오타가 났다, 내 얘기면 잘못 나왔다, 얘기할 수 있죠. 그런데 이 사람을 하차하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그것은 SBS에서 자체 판단을 한 것이죠. 그래서 이건 진중권 작가님도 지금 많은 항의를 받으신다고 하시는데 지금도 이렇게 언론 하시고 계시고.
       
    ◆ 진중권> 항의만 받은 게 아니고 고소고발이에요. 항의만 받으면 괜찮은데.
       
    ◆ 최지은> 고소고발을 한 적도 없고 항의를 했는데 이걸 우리가 하차를 시킨 것도 아니고. 그런데 SBS 내부 조치를 가지고 하차가 된 건데 그것도 저도 오늘 아침에 그걸 방송에서 알았어요. 그런데 이분이 보니까 어제 본인이 방송에서 본인 잘못을 인정한다, 자숙한다, 이렇게 방송을 하셨더라고요. 그런 다음에 다시 블로그에서 민주당 때문에 하차하게 돼서 불이익을 받았다, 이렇게 얘기를 하신 것 같은데. 이분은 억울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거는 SBS에서 내부 결정한 것이고.
       
    ◇ 박재홍> SBS 공식 입장은 보면 이재익 PD 하차는 공정성, 객관성 원칙에 훼손되었다고 판단해서 결정한 것이다. 이재명 후보 캠프 측의 항의 때문에 이재익 PD가 하차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 이렇게 SBS 사측의 공식적인 입장은 나왔는데.
       [SBS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SBS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 최지은> 이걸 가지고 민주당이 언론탄압했다고 하면 그때 그러면 MBC에서 스트레이트 보도하기 전에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이 막 몰려가서 앞에서 시위한 거 그건 언론탄압이 아닙니까? 아니, 정당이 각자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고 언론사에서 결정을 하는 것이지 지금 무슨 전두환 시절도 아니고 민주당의 선대위의 한 관계자가 이거 좀 편향적이다라고 했다고 그걸 언론탄압이라고 해서 언론이 그 얘기를 듣고 사람을 하차시키고. 다른 여러가지 종합적 판단을 했겠죠.
       
    ◇ 박재홍> 김재섭 위원님 발언하세요.
       
    ◆ 김재섭> 항의를 했다는 사실이 분명히 있었고 SBS 판단에 그 항의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특정한 발언이 문제가 됐었고 특정한 발언이라고 하는 것이 마침 민주당이 뜨끔했던 발언이었기 때문에 항의가 나온 것도 분명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SBS가 자체 판단을 한다 하더라도 그 자체 판단을 하게 된 경위에는 민주당의 항의가 분명히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이거 전혀 무관한 내용이고 SBS가 결정한 거니까 민주당이랑 아무런 상관 없습니다라고 하시는 건 사실 맞지 않고요. 
       
    비슷하게 그런 것도 있어요. 이번에 카드 얘기해서 민주당이 말하자면 찔렸다고 해야 될까요? 그렇게 됐는데 바로 그 전 주인가? 전전 주인가 했던 방송 내용 들어보면, 이재익 PD가 김건희 씨를 굉장히 세게 비판합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약간 자조적으로 이러니까 나보고 이좌익이라고도 한다 라는 식으로 본인 방송 중에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있었어요. 여러분, 이렇게 되면 나 이좌익이라고 놀릴 건데 이건 이렇게 얘기할 건 해야죠 하면서 했던 방송이거든요. 그런데 그 방송을 공정성 시비로 이제 와서 예를 들면 카드 노래를 틀었다고 한다? 이거 누가 믿겠습니까? 납득이 잘 안 되는 거예요.그건.
       
    ◇ 박재홍> 진 작가님 말씀하시고 김성회 소장님 말씀하세요.
       
    ◆ 진중권> 이게 무서운 건데 캠프에서 아무나 찔러도 지금 방송사에서 알아서 기는 거잖아요. 그러면 SBS가 그렇게 해명을 하겠습니까? 실제로 우리가 외압을 느껴서 두려워서 그랬습니다. 그렇게 해명 못 하는 겁니다. 공식적 해명은 그렇게 하는 것이고 실제적으로 외압을 받았던 거고. MBC하고 TBS하고 어떻습니까? 아무리 한다 하더라도 그 사람들 짤렸어요? 아니잖아요. 방송 잘하잖아요. SBS는 잘렸다는 겁니다. 이 차이가 굉장히 중요한 겁니다. 민주사회에서는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이런 거 옹호하려고 하지 마세요, 제발 좀.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저는 진 작가님 침소봉대를 지나치게 한다고 생각을 하는 게 SBS가 다른 데도 아니고 이재명 성남시장이 조직폭력배하고 연결되어 있다는 방송을 해서 송사가 오고가던 방송국.
       
    ◇ 박재홍>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 김성회>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그런 문제 제기가 있었고 양쪽이 변호인까지 동원해서 재판을 하고 있는데 그 PD 중 누구 하나 불이익 당했다는 얘기 제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고요. 그럴 정도로 지금 SBS와 민주당 특히 이재명 후보와의 사이가 전혀 좋지 않은데 전혀 좋지 않은 것에 지금까지 한 번도 불이익이 없었던 것이 이번에 그런 조치가 내려졌다라고 하면 방송국의 판단인 거죠. 방송국이 민주당으로부터 항의 한번 듣고 PD를, 진행자를 내려보내고 이러는 규모의 회사라고 하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좀 지나친 말씀이시고 아까 전에도 작가님이 말씀하셨는데 녹화하는 데 지장이 있을 정도라고 하셨는데 그러니까 팩트가 안 맞으니까 녹화를 끊는 거예요. 그건.
       
    ◆ 진중권> 아니요. 팩트가 아니라 특정한 표현들입니다. 특정한 표현이라든지 이 표현을 사용하시면 안 된다고.
       
    ◆ 김성회> 그거는.
       
    ◇ 박재홍> 타 방송 얘기는 안 하셔야.
       
    ◆ 김성회> 민주당이 요구한 게 아닌데 그것을 가지고 마치 민주당이 언론을 탄압하는 것처럼 말씀하시면 저기 지금 국민의힘은 JTBC가 좌익이라고 하고…
       
    ◇ 박재홍> 좌편향.
       
    ◆ 김성회> 좌편향이고 기자협회가 좌익이라고 하면서 이념싸움을 하고 있는 것은 지금 국민의힘이지 민주당이라고 할 수 없어요.
       
    ◆ 진중권> 제가 말씀드릴게요. 제가 그 표현을 늘 사용했던 표현인데 민주당의 항의로 사용하지 못하게 됐어요. 그전에는 누구도 하의하지 않았던 건데 민주당의 항의로 그렇게 됐던 거고요. 또 하나는 뭐냐 하면.
       
    ◆ 김성회> 민주당이 항의하면 방송국이 들어주나요? 아니면.
       
    ◆ 진중권> 방송심의위원회가 민주당 사람들 다 임명한 사람들 아닙니까? 그리고 얼마나 편파적입니까?
       
    ◆ 김성회> 아니 국가시스템을 부정하면
       
    ◇ 박재홍> 작가님 말씀하시고.
       
    ◆ 김성회> 일을 어떻게 하나요? 법원의 판단은 믿을 수 있고 방송통신심의회는 안 되고? 알겠습니다.
       
    ◆ 진중권> 방통통신심의위는 당신들이 다 임명한 사람들 아니에요, 다?
       
    ◆ 김성회> 그렇게 하시죠. 알겠습니다.
       
    ◆ 진중권> 얼마나 편파적입니까? 그건 너무나 뻔한 건데. 그리고 문제는 뭐냐 하면 그때 보도가 나왔을 때 성남시장이었어요, 이재명 씨는. 그런데 지금은 뭐냐 하면 집권여당의 대선후보예요. 이거랑 차이가 완전히 나는 거죠.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그 민주당이 SBS뿐만 아니라 생기는 모든 법적 다른 언론사의 중재까지 언론중재위원회 포함해서 이런저런 건을 걸었는데, 그런 일로 진행자가 물러났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없거든요? SBS의 판단을 민주당의 겁박이라고 하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침소봉대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진중권> 이번에 벌어진 거고요. 칠링 이펙트라고 하죠. 이런 식으로 해서 사람들 말 못 하게 막는 건데 리버럴 정당에서 이런 짓을 한다는 게 저는 이해가 안 가요.
       
    ◆ 최지은> 제가.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님 말씀 듣고 이 이슈 마무리할게요.
       
    ◆ 최지은> 저희가 하차를 하라는 압력도 가하지 않았고 편파적이라고 말한 것도 맞는데 선대위 공식 입장도 아니었고 이런 비슷한 얘기를 저희 선대위에서 예를 들어서 조 무슨 일보의 기사나 아니면 유사한 방송의 언론이나 이런 데서도 똑같이 얘기를 하는데 거기서는 뭐 사람을 전혀 자르지도 않고 계속 제가 느끼기에는 편파적인 방송을 계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뭔가 민주당이 언론 탄압을 한다라고 결론을 내기는 좀 힘들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최지은> 진 작가님이 침소봉대하신 거라고 봅니다.
       
    ◇ 박재홍> 대선 변수 얘기하고 있는데요.
       
    ◆ 진중권> 이런 것까지도. 이런 것까지도 옹호를 하고 변명을 하나…
       
    ◇ 박재홍> 대장동 이슈로 넘어가겠습니다. 대장동 이슈. 김만배 씨, 정영학 씨 녹취록에서 거론됐던 50억 클럽. 박영수 전 특검의 딸 박 모 씨가 화천대유 재직 시절에 아파트 분양 외에 11억 원을 수령한 것으로 지금 알려져 있습니다. 집안 사정으로 차용증 쓰고 빌린 돈이다. 이미 일부를 갚았다, 이렇게 해명을 했습니다. 이 문제를 좀 짚어보죠. 이 문제는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김성회 소장님부터 말씀 주실까요?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김성회> 박영수 특검이 대장동과 연결됐던 것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사건 당시에 10억 3000만 원의 수수료를 받고 부산저축은행의 인척이던 조 모 씨가 대장동의 대출을 1100억 원을 일으키면서 생겼었죠. 이 문제를 당시 수사 담당검사는 윤석열 중앙수사부 제2과장이었는데 여기서 수사를 하면서 조 모 씨가 두 차례나 검찰에 불려갑니다. 이 과정 안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지 하고 김만배 씨하고 상의했는데 김만배 씨가 당시 머니투데이 법조팀장으로 소개시켜준 변호사가 박영수였고 박영수는 잘 아시다시피 특수통 검사였죠. 그래서 바로 밑에 윤석열 등이 있었으니까 아마 그런 관계들을 고려해서 소개시켜준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이 되는데 이분 결국 두 차례 수사, 조사에도 불구하고 입건도 되지 않은 채 그냥 쓱 넘어갔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2014년에 동일 사건으로 적발이 되어서 수원지검에서 징역 2년 넘게 선고를 받고 실형을 복역했던 사건이었죠. 이 사건을 통해서 박영수 씨가 도대체 어떤 정관계에 마술을 휘둘렀는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해서 대장동에 들어오게 됐고 초기에 5억 자금 투자를 또 했고요. 이 과정에서 인척에게 100억 원의 돈이 넘어가 있고요. 그 따님에게는 조금 전에 말씀 저도 드렸습니다마는, 지금 연봉 6000만 원은 기본이고 거기에다 성과급 5억. 그리고 아파트 시세차익도 6억, 7억 주고 샀는데 15억 정도 하니까 8억 정도의 시세차익을 거둔 상태에서 대출까지 11억을 해 줬다? 이런 데 검찰이 두 번 불러서 수사하고는 모른 척 입 닫고 있다?
       
    ◇ 박재홍> 마무리해 주세요.
       
    ◆ 김성회> 검사들끼리 너무 해먹는 겁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그렇게 얘기하시면 미심쩍긴 한데요. 결국 해당하는 핵심 관계자가 조 씨, 조 모 씨라고 불리는 사람 아닙니까? 박영수 특검의 인척이라고 불리고 당시 부산저축은행장의 누구라고 불리고 이렇게. 그런데 그 가운데 있는 연결고리가 조 씨인데 당시에 우리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윤석열 당시 검사가 수사하는 과정에 8개월 동안 76명을 기소합니다. 76명을 기소하고 당시 조 씨는 참고인 신분이었어요. 그런데 76명을 기소하는 과정 속에서 참고인 신분인 조 씨를 수사를 예를 들면 직접 불러 소환을 해다 수사를 한다? 이거 물리적으로 사실 쉬운 일이 아니고 검찰이 수사를 하는 과정, 기소하는 과정에 어떤 관례를 비춰봐도 굉장히 이례적인 일입니다. 만약에 참고인을 76명이 기소된 사건에서 참고인까지 불러서 수사한다는 것은. 그래서 물론 미심쩍은 부분들에 대해서 다 털어야 되고 이렇기 때문에 애초에 사실 국민의힘이 처음부터 특검 하자고 여러 번 재차 주장을 했었던 것이고요.
       
    ◆ 김성회> 부산저축은행은 빼고 하자고 했죠?
       
    ◆ 김재섭> 나중에는 다 포함하자고도 말씀드렸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직접 말씀드렸었던 바가 있었고. 그래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 윤석열 후보가 뒷배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은 있었지만 되게 이상한 거죠. 그 연결고리 하나를 가지고 윤석열 후보를 뒷배를 만든다는 것이. 이재명 후보가 설계하고 윤석열 후보가 뒷배 되는 사업이 된다는 건데.
       
    ◆ 김성회> 저는 윤 후보를 뒷배로 만들 생각이 없고요. 검찰의 전반적인 문화에 대해서 비판을 하고 있는 겁니다.
       
    ◆ 김재섭> 우상호 의원이 그런 말씀하신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김만배의 뒷배라는 식의.
       
    ◇ 박재홍> 윤석열 후보가 김만배의 뒷배로 보인다고 우상호 의원이 발언을 하셨으니까.
       
    ◆ 김재섭> 이재명 후보의 말대로라면 본인이 설계하고 그다음에 윤석열 후보가 뒷배가 됐다는 소리인데 말이 안 되는 소리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뭐 여기에 대해서 몇 가지 더 의문점이 드는데요. 일단은 언론에서 보도된 것처럼 김만배 씨 녹취록에 보면 녹취록에 내가 알고 있는 카드를 내면 윤석열은 죽는다라는 식의 윤석열을 오랫동안 봐줬다라는 식의 녹취가 되어 있다고 지금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고, 또 하필이면 김만배 씨 누나가 윤석열 후보의 아버지 집을 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이런 것들이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당연히 합리적 의심이 드는 것이고요. 
       
    또 지금까지 보면 이 돈 받은 사람은 곽상도 의원의 50억 클럽도 마찬가지지만 박영수 특검도 마찬가지고 또 이분이 11억을. 딸이 11억을 받아놓고는 이걸 빌렸다라고 얘기를 하는데 한 연봉 6000만 원 정도 되는 직원이 일반인 회사에서 가서 내가 갑자기 사장실에 들어가서 저 돈 좀 빌려주세요 하면 사장이 11억을 빌려줍니까? 이거는 조금 말이 안 되죠. 만약에 뭐 6000만 원 받는 직원한테 몇천만 원을 빌려줬다고 하면 이러면 모르겠는데. 그래서 이런 모든 것이 아까 지적하셨겠지만 검찰이 얼마나 기득권으로써 잘못된 부와 권력을 누리고 있었는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되고 또 윤석열 씨의 아버지 집 산 것부터 여러 가지가 좀 이게 투명하지가 않고 뭔가 의심쩍다라는 생각이 드는 거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진 작가님.
       
    ◆ 김성회> 김만배 카드보다는 김혜경 씨의 카드가 훨씬 더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진중권> 지금 부산저축은행에서 그분은 사실 중요한 수사 대상이 아니었거든요. 그래서 그것과 대장동 사업의 인과 관계는 너무나 희미하고 지금 억지로 덮어씌운다는 느낌이 들고요. 그다음에 곽상도 씨 있지 않습니까? 곽상도 건은 곽상도가 아니라 누구예요? 박영수 트특검. 이거는 제가 볼 때는 분명하게 곽상도 건하고 똑같아요, 구조가. 구조가 똑같고 분명히 50억 클럽에 실체가 있다고 보거든요. 다만 그런데 이걸 갖다 윤석열 후보랑 직접 연결시키기는 그냥 특검, 그 밑에서 특검에서 일했다? 이거는 인과관계가 너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고요. 또 그다음에 거기에 나오는 김만배가 했다는 말 있잖아요. 뭘 많이 봐줬다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뭘 봐줬는지를 들고 나오면 돼요. 뭘 봐줬다는 건지. 그런데 그 얘기가 없어요, 지금.
       
    ◇ 박재홍> 윤석열 후보가 눈인사 몇 차례, 두 차례 정도 했던 사람이라고 인연이 없다라고말씀했는데.
       
    ◆ 진중권> 그거 이상일 수도 있죠. 다만 이제 왜냐하면 이게 집 산 거 있지 않습니까? 이거 연결이라는 게 사실 진짜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에는 좀 확률이 좀 낮잖아요라고 한다면 이분이 이제 김만배 씨가 법조계 브로커였으니까 그 가운에서 이랬을 가능성은 있는데 전체적으로 대장동 사업에서 예를 들어서 50억 클럽 이거는 사업 끝난 다음의 이후의 문제거든요.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게 아니라 거기서 얻어진 돈으로 자기들이 법조 부대를 꾸릴려고 했던 거예요. 그다음에 벌어질 모든 송사에 대항하기 위해서 그 과정에서 벌어진 거거든요.
       
    ◆ 김성회> 저는 걸 자선사업으로 보기는 어려울 거라고 보고요. 하나만 지적을 하면. 빚을 졌으니까 50억씩 주는 거죠. 김만배 씨가.
       
    ◆ 진중권> 아니죠.
         
    ◆ 김성회> 2019년 4월 30일 김만배 씨 누나가 윤석열 후보의 아버지의 집을 사준 날이고요. 같은 해인 2019년 4월에 박영수 씨의 인척 이 모 씨에게 100억이 전달된 때도 이때고 화천대유가 농협으로부터 빌린 돈을 갚기 시작했던 것도 2019년 4월이라는 이 공통점. 여기에 대해서 결국은 해명 할 날이 올 겁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50억 클럽 같은 경우에는 대장동 사업하고 아무 관련이 없어요. 거의 실권이 없거든요. 왜냐하면 이걸 인허가권을 가진 건 성남시장이 갖고 있는 거든요. 이미 끝난 거고 그다음에 이 사람들 보게 되면 곽상도 의원이라든지 이런 것들 보게 되면 그 이후에 법조계 대응이라든지 그 이후의 로비를 위해서 지금 이걸 만든 거고 사실 대장동 사업에서 얻어진 부당이득을 가지고 또 다른 걸 만들다가 벌어진 사건이라는 거죠. 그런데 이것하고 그러면 뭡니까, 윤석열 후보를 갖다 묶는 고리는 뭐냐라고 했을 때 저는 없다고 보거든요?
       
    ◆ 김성회> 당시 하나은행의 은행장 그다음에 은행회장 그다음에 곽상도, 김만배 전부 다 성대 출신으로 정부에서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전로비를 통해서 신세를 진 게 있으니까 돈 갚는 개념으로 봐야지 사업 잘 됐다고 법조인들에게 50억씩 뿌린다, 제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 됩니다.
       
    ◆ 김재섭> 그러면 김만배 씨가 돈 뿌려서 이 사람들이 성남시장에게 가서 로비를 했다는 얘기입니까? 뭡니까, 이게?
       
    ◆ 최지은> 지금까지 대장동 관련해서 굉장히 많은 의혹이 제기되었고 이재명 후보가 돌이켜보면 국감도 받았어요, 이것 때문에. 아무것도 드러난 것이 없고 돈 받은 사람들은 곽상도 의원을 비롯해서 그 당시에 여당의 실세들. 그 당시에 여당이었던 국민의힘의 실세들이었다는 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입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
       
    ◆ 진중권> 되게 이상하게 하시네요.
       
    ◆ 김재섭> 당시 성남시의회, 당시 민주당 전신 정당이 더 많았습니다. 다수당이었고.
       
    ◆ 진중권> 그 의회 의장은 누구입니까? 그쪽 민주당 쪽으로 간 사람 아닙니까?
       
    ◆ 김재섭> 그래서 그런 말씀을 하시기에는 사실 적절하지는 않다고 생각이 되고요.
       
    ◇ 박재홍> 마무리하겠습니다.
       
    ◆ 김재섭> 그렇습니다. 이게 아직 검찰 수사가 너무 못마땅할 정도로 지지부진하지 않습니까? 드러나지 않은 건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것이기 때문에 저는 앞으로 더 드러날 거라고 봅니다.
       
    ◆ 김성회> 결국은 법조계들을 통해서 사업을 만들고 이 전관들을 통해서 어떤 구조를 만들어서 이분들을 왜 보냈는지. 중요한 건 자금에 대한 추적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통장을 왜 뒤지지 않고 있는지 검찰 정말 열받습니다.
       
    ◆ 최지은> 지금 민주당이 당시에 의장이었다라고 하는데 그러면 왜 돈 받은 사람이 곽상도 의원입니까? 그래서 그 당시에 이 건과 관련된 실세들이 누구였는지를 생각해 보면 돈 받은 사람이 범인이다라고 나온다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한판직감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두 분 고맙습니다.
       
    ◆ 김재섭> 감사합니다.
       
    ◆ 최지은>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