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미크론 폭증세에 역학조사 한계…환자 관리 곳곳 '구멍'



보건/의료

    오미크론 폭증세에 역학조사 한계…환자 관리 곳곳 '구멍'

    신규확진 4만 근접·재택환자 12만 넘겨…가용여력 80% 육박
    "밀접접촉자 같은데 연락 없어", "재택치료 담당자 배정 안 돼"
    오늘부터 '자기기입식' 역학조사 도입…정부 "방역 포기 아냐"
    일각선 "재택 비대면 모니터링도 고위험군 위주로만 실시해야"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분명히 밀접접촉자 같은데…이틀 넘게 보건소에서 연락이 없어요."
     
    서울 서초구에 거주 중인 20대 여성 A씨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 4일 그가 다니는 직장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달아 나왔다. 이 중에는 A씨와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는 동료이자, 양성 판정을 받기 이틀 전 접촉력이 있었던 B씨도 포함돼 있었다.
     
    앞서 방역당국은 신종 변이 오미크론 대유행에 대비해 밀접접촉의 기준을 선행 확진자와 ①마스크 착용 없이 ②2m 이내에서 ③15분간 대화 등의 접촉이 있었던 경우로 변경한 바 있다. 매일 수만 명의 확진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사내 확진자가 한 명이라도 발생하면, 동선과 무관하게 모든 직원을 전수검사했던 종전의 관리방식은 더 이상 가능하지도, 유효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A씨는 "B씨와 식사를 하지는 않았다"면서도 "다과를 나누며 대화를 했기 때문에 사실상 바이러스 노출이 있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달 3차 접종(추가접종)을 마친 그는 아직 몸에 별다른 이상은 없다고 했다. 다만, 동거 중인 고령의 부모님을 염려했다. 회사에서는 해당 부서에 열흘 간 재택근무를 권고하는 자체 지침을 내렸다. A씨는 "결국 스스로 조심하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신규확진 4만 코앞·재택환자 12만 돌파…검사자 '5명 중 1명' 확진 

    선별 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이한형 기자선별 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있다. 이한형 기자문제는 확진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A씨 같은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의 방역 관리가 오미크론의 전파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전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만 8691명으로 누적 확진자 100만을 넘겼다(100만 9688명). 검사량 감소에 따라 환자가 줄어드는 '주말 효과'는 옛말이 됐다. 1주일 전 일요일(1월 30일·1만 7526명)보다 2.2배, 2주 전(1월 23일·7626명)에 비해서는 무려 5.1배 폭증했다.
     
    앞자리가 바뀌는 시점도 점점 당겨지고 있다. 하루 확진자는 지난 달 26일 첫 1만 명대(1만 3009명)를 기록한 지 1주일 만인 이달 2일 2만 명을 넘어섰다(2만 269명). 3만 명을 돌파하기(3만 6347명)까지는 사흘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대로면 이미 4만 명에 근접한 신규 환자가 '10만 명'에 이르는 것도 시간 문제라는 얘기가 나온다.
     
    검사 양성률도 10%를 넘긴 지 사흘 만에 20%대(6일·20.8%)로 진입했다.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받는 '5명 중 1명' 이상은 감염자로 확인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재택치료를 받는 환자는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전날 0시 기준 재택치료 환자는 12만 8716명으로 집계됐다. 하루 새 1만 명 넘게 증가한 수치다.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두세 배 높은 대신 중증화율은 3분의 1에서 5분의 1 정도 낮은 오미크론의 특성 상 무증상·경증 환자가 폭증하고 있는 탓이다. 지난 달 30일 기준 재택환자가 7만 명이 채 안 됐던 점을 고려하면, 불과 한 주 만에 2배 가까이 치솟은 꼴이다.
     
    지역별로는 3만을 넘긴 서울(3만 1514명)·경기(3만 5398명)를 포함해 인천(8934명) 등 수도권에서만 7만 5846명의 확진자가 자택에서 관리되고 있다. 전체 58.9%에 달하는 비중이다.
     
    비수도권 역시 세종(969명)과 제주(931명)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가 네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각각 △부산 8772명 △대구 6807명 △경남 6454명 △경북 5808명 △전북 5302명 △전남 4362명 △광주 3802명 △대전 2160명 △충남 2120명 △울산 1958명 △강원 1896명 △충북 1529명 등이다.

    재택관리 가동률 80% 육박…"보건소 연락 못 받아 '셀프 케어'"

    연합뉴스연합뉴스정부는 재택치료 관련 비대면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관리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모양새다. 전날 기준 재택치료 관리기관은 총 532곳으로 이들이 감당가능한 최대 환자인원은 약 16만 3천 명이다. 가용여력의 78.97%가 가동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50대 미접종자 등 고위험군을 뺀 일반관리군에 대한 유선 모니터 횟수를 2회에서 1회로 단축하고, 의사 1명당 관리환자를 100명에서 150명으로 늘리는 등 대응여력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환자 증가세가 워낙 가파른 만큼 이러한 임시방편으로는 효과적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기초 역학조사를 담당하는 지자체 보건소들의 업무가 가중되면서 확진된 경우에도 사실상 '재택 방치'되고 있다는 민원이 늘고 있다. 설 연휴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이같은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C씨는 지난 4일 "전날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이틀째 언제까지 격리해야 한다는 기간 통지는 물론 재택치료 담당자 배정도 안 된 상황인데, 보건소는 전화조차 받질 않는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발열 등) 몸이 아파 앱(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약 처방을 받으면서 '셀프 케어'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호소했다.
     
    또다른 누리꾼은 "(확진 이후) 격리 통지서를 받기까지 사흘 정도가 걸렸다"며 "그 사이 의사 진료를 받을 수가 없어서 지인을 통해 감기약과 해열제를 구해 먹으며 버텼다"고 전했다. 체온계와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이 담긴 재택키트를 제때 배송 받지 못한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정부도 '방역 허점' 시인…오늘부터 '자기기입식' 역학조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 연합뉴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 연합뉴스정부도 작금의 방역에 허점이 생기고 있다는 점을 시인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은 지난 4일 브리핑에서 "(보건소 현장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첫 번째 역학조사 단계"라며 "보통 (환자가) 100명 나오던 것이 지금은 300명, 400명이 나오기 때문에 그날 처리할 것(조사)을 그날 처리 못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연휴 동안 질병청과 이 문제에 대해 많은 논의를 했다. 가급적이면 역학조사 등 앞단(과정)을 전자식으로 간단하게 하고, 뒷단의 재택치료 같은 경우도 최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시도되는 변화는 오늘(7일)부터 도입되는 '자기기입식' 역학조사다. 기존에는 관할 보건소에서 확진자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인적사항과 동선 등을 일일이 조사했다면, 이제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더 무게를 두겠다는 취지다.
     
    앞으로는 당국이 확진자의 연락처로 역학조사 링크를 보낸 뒤 작성을 요청하면, 환자가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직접 가족관계와 동거 여부, 동선 등을 입력하게 된다. 당국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은 분명하지만, '정부가 역학조사에 손을 놓겠다는 것 아니냐'라는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이 통제관은 이에 대해 "결코 역학(조사)을 포기한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역학조사관들이 (확진자가) 보내온 내용을 보고 문제가 없으면 바로 적용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시 전화를 해서 (확인)하기 때문에 기존의 역학조사를 조금 더 전자화시켜 잘하겠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非고위험군 재택환자 관리강도 낮춰야"…정부, '재택요양'도 검토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일각에서는 정부가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환자군에 대해선 좀 더 힘을 뺄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보건소는 현재 (가용)역량을 다 썼다고 봐야 한다. (확진자가) 재택치료를 하든 입원을 하든 역학조사를 거의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신규 확진) 7천일 때도 난리가 났는데 (이후) 중환자실과 입원병상을 확충한 거지, 보건소 인력까지 (그만큼) 확충한 것은 아니잖나"라고 말했다.
     
    이어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과 12세 이하 어린이들을 빼고 나머지 젊은 분들은 자율적인 재택(치료)을 하게끔 해야 한다고 본다"며 "(동네) 의원에서 재택환자 약을 처방하더라도 배송은 거점별로 이뤄지는데, 이렇게 계속 가기는 어렵다. 결국 언제 (관리 강도를) '푸느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일반관리군은 의원급이 입원 필요여부를 (주간에) 한 번만 모니터링해주고, 저녁에는 생필품이나 약 등도 간단한 건 알아서 구비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며 지금처럼 당국에서 재택환자의 외출 상황을 단속하고 필요물품을 배송해주는 시스템은 한계에 봉착했다고 강조했다. 키트를 통한 '비대면 관리' 역시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유지하자는 주장이다.
     
    정부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 '재택요양'이 내부 검토대상에 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재택요양은 현재 일본 도쿄도 등에서 적용 중인 체계로 청장년층 무증상·경증 환자가 스스로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증상이 악화될 경우 직접 당국에 알리는 방식이다. 고위험군이 아닌 이상 별도의 정기 모니터링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3일 "향후 확진자가 많이 증가할 때의 여러 시나리오 중 하나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당분간은 일반관리군에 대해서도 '하루 1회' 모니터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부터 학원·독서실 등에 대한 밀집도 제한 조치를 다시 실시한다. 법원의 결정으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대상에서 빠진 다중시설의 위험도를 관리하기 위함이다.
     
    학원에서는 2㎡당 1명 또는 좌석 한 칸 띄어 앉기, 독서실과 스터디카페는 좌석 한 칸 띄어앉기가 권고된다. 다만 칸막이를 설치한 경우에는 따로 띄어앉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는 오는 25일까지 위반사실이 적발돼도 과태료 부과, 행정처분을 하지 않는 3주 간의 계도기간을 두기로 했다.
     
    백화점·대형마트 등 3천㎡ 이상의 대규모 점포는 매장 내 취식이 금지되고, 판촉·호객행위 및 이벤트성 소공연도 할 수 없다.
     
    '먹는 치료제'인 화이자 사(社)의 팍스로비드 투약대상도 이날부터 '50대 기저질환자'로 확대된다. 정부가 지정한 기저질환에는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만성신장질환, 만성폐질환(천식 포함), 암, 과체중(BMI 25 이상) 등이 해당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