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월 물가상승률도 3%대 확실, 2월은 더 걱정



경제 일반

    1월 물가상승률도 3%대 확실, 2월은 더 걱정

    지난해 오판 거듭했던 정부, 올해는 물가 고삐 잡을 수 있을까

    연합뉴스연합뉴스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3% 이상이 확실한 가운데 2월에는 국제유가 급등 여파로 오름 폭이 한층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통계청은 오는 4일 '1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2022년 첫 달 소비자물가 상승 폭이 과연 어느 정도였는지가 가장 큰 관심이다.
     
    전년 같은 달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석 달 내내 3%를 훌쩍 넘는 고공 행진을 지속했다.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올 1월 소비자물가 지수가 지난해 12월 수치인 104.04에 머물더라도 지난해 1월 101.04 대비 상승률은 딱 3%를 찍는다.
     

    지난해 12월 대비 1% 오르면 1월 상승률 4%로 치솟아

     
    하지만 업체 간 치열한 경쟁으로 그간 인상이 극도로 자제됐던 프랜차이즈 커피값까지 오르는 등 최근 상황을 고려하면 1월 상승률 역시 3%를 넘을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도 "1월은 전월 대비 물가 상승률이 1년 중 가장 높은 달"이라며 넉 달 연속 3%대 상승률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1월의 전월 대비 상승률이 0.7%였는데 올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12월보다 1% 이상 오른다면 전년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0% 이상으로 치솟게 된다.
     
    2월 상황은 더욱더 좋지 않다. 바로 국제유가 때문이다.
     
    우리나라 주 수입 유종인 두바이유를 비롯한 국제유가는 지난해 12월 배럴당 70달러 대로 잠시 떨어졌다.
     

    7년 3개월 만에 최고치 찍은 국제유가 2월 물가에 충격


    연합뉴스연합뉴스
    그러나 올해 들어 10달러 이상의 큰 상승 폭을 보이며 지난달 다시 80달러 대로 올라서 2014년 10월 이후 7년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제유가 변동이 휘발유 등 국내 석유류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시차를 고려하면 1월에 급등한 국제유가는 2월 물가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달 25일 우리나라와 세계 주요국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줄줄이 낮추면서 그 배경으로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등을 꼽았다.
     
    고물가가 경기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는 경고다.
     
    지난해 오판에 오판을 거듭하며 치솟는 물가의 고삐를 놓쳤던 정부가 연초부터 다시 물가 시험대에 올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