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민전 "이준석, 안철수 '옹졸' ? 과거에 비하면 순한 비판"[한판승부]



선거

    김민전 "이준석, 안철수 '옹졸' ? 과거에 비하면 순한 비판"[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민전 경희대 교수

    尹, 홍준표 거절 당연…공천이 거래 대상이냐?
    홍준표, 지지율에 취해 자신이 도덕적인줄 착각
    여성비하 한글자, 그렇게 많이 쓰는 후보 있었나?
    이수정 고문직 사퇴, 과연 자발적이었을까?
    선관위도 여당편, 이준석 단일화 반대 못해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김건희 씨 녹취록 공방부터 건진법사 논란, 그리고 홍준표 의원이 공청권을 요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의힘 다시 또 갈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슈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냈던 분이시죠. 경희대학교 김민전 교수를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어서 오십시오.
     
    ◆ 김민전> 네, 안녕하세요. 그런데 이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냈다 이렇게 소개하시니까 조금 불편해요. 왜냐라고 하면 단 한 번 회의 참석했고요. 아직 임명장도 못 받고 해촉이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셔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 진중권> 요즘 임명장이 남발하는데.
     
    ◆ 김민전> 남발되고 있지만 저는 한 장도 못 받았습니다.
     
    ◇ 박재홍> 그랬군요. 임명장도 안 주셨어요.
     
    ◆ 진중권> 초등학생도 받는 거를.
     
    ◆ 김민전> 글쎄, SNS에 보면 임명장들 받아서 각 캠프에서 이렇게 많이들 올려놨더라고요. 그러고 보면 야, 나는 왜 받지도 못 했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 박재홍> 그러셨군요. 자리에서 물러나셨는데 그후로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 김민전> 조용히 좀 반성했고요. 또 다른 한편에 있어서 아무래도 정치학에 관심을 가지고 저의 전공이니까 선거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죠.
     
    ◆ 김성회> 교수님께서 잘못하신 게 없는데 반성을.
     
    ◇ 박재홍> 저도 그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 김민전> 제가 반성할 부분도 있고요. 그다음에 제가 큰 회오리에 휩싸인 부분도 있고 또 제 나름의 잘못한 부분도 있는데요. 제가 특정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의 발언이 적절하지 못했다라고 하는 것은 반성하는 부분이고요. 저희 아들이 20대 중반인데요. 아들의 조언은 '엄마, 제발 남녀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마, 그게 정답이야. 돈 터치' 라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걸 잘못 말한 것이 저의 잘못이었죠.
     
    ◇ 박재홍> 그러셨군요. 오늘 이슈됐던 것 좀 여쭤보겠습니다. 홍준표 의원이 윤석열 후보와 어제 비공개 회동에서 공천권을 요구했다라는 내용이 알려져서 논란이죠. 그 교수님께서 어떻게 보셨습니까?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왼쪽)와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1.11.5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왼쪽)와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1.11.5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
    ◆ 김민전> 사실 그 뉴스가 어떻게 나왔는지 진원지를 좀 알아야 그 책임이 어느 쪽에 있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앞부분에 조금 들었는데요. 이것이 정말 소위 말하는 뭐 윤핵관이라고 얘기 앞에서 표현하시던데요. 윤 캠프 쪽에서 나온 얘기인지 아니면 홍 캠프 쪽에서 나온 얘기인지 이 부분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의 책임이다 이 얘기는 하기는 좀 어렵지만 제 생각에는 첫 번째는 얘기가 나온 쪽이 책임이 크다. 왜냐라고 하면 이것이 비공개 회동으로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얘기까지 나왔다라고 하면 잘못된 것이다. 일단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고요. 
     
    두 번째는 저는 당내에서 같이 경쟁했던 분들이 선대위에 도와드리고 이럴 때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을 내걸은 것은 사실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굉장히 이례적이다.
     
    ◇ 박재홍> 홍준표 의원의 제안, 그 내용 자체가.
     
    ◆ 김민전> 어느 쪽에서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그 내용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굉장히 이례적이다라는 얘기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진중권> 윤석열 후보는 공천에는 내가 관여할 생각이 없다 그러니까 나한테 요구할 게 아니다, 사실상 그 제안을 거부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홍준표 의원 같은 경우는 그러니까 후보하고 이야기한 내용으로 나를 비난하냐, 방자하기 이를 데 없다라고 감정섞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결국은 원팀이 이제 물 건너갔다고 봐도 될까요?
     
    ◆ 김민전> 글쎄요, 원팀이란 표현을 어떻게 하는 것이 원팀인지 그것도 정의하기 나름이다라는 생각은 드는데요. 다만 이제 후보 입장에서는 특정 제안을 들어주겠다, 말겠다 얘기하기는 굉장히 어려울 것 같아요. 지금 각 지역에도 이미 이제 공천 신청하겠다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들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홍 후보를 고문으로 모시기 위해서 그분들을 무시하고 홍 후보의 얘기를 듣겠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도 다른 신청하는 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요. 
     
    우리가 정당 민주화를 얘기할 때에는 정당한 절차를 통해서 공천을 해라 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을 단순히 공천을 거래의 대상으로 본다라고 하면 잘못된 것이다. 이런 얘기를 할 수 있을 것이고요. 마지막으로 얘기할 수 있는 것은 왜 권영세 본부장이 이것을 공개적으로 얘기하느냐.
     
    ◇ 박재홍> 홍준표 의원에 대해서.
     
    ◆ 김민전> 이런 얘기가 나왔는데요. 저는 거기에는 권 본부장의 그야말로 그런 뉴스들이 깔리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진압해야 되겠다라고 하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아마 공개적인 얘기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 김성회> 그래도 얘기가 그런 종류 얘기 같으면 사람을 보내놓고 권영세 본부장이 직접 가던 홍준표 의원한테 가서 상황이 이러저러 해서 어렵게 됐습니다라고 송구합니다라고 하고 덮어쓰면 이렇게까지 갈등이 불거지지 않았을 것 같은 아쉬움도 있거든요.
     
    ◆ 김민전>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데요. 홍 의원에게 그렇게 직접 얘기하는 부분들도 있겠지만 이미 뉴스가 다 깔렸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캠프는 적어도 이런 것들을 주고받고 하게 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을 좀 명백하게 얘기할 필요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죠.
     
    ◇ 박재홍> 그런 의지로 오늘 5시에 권영세 본부장이 윤석열 후보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만남도 급하게 성사시킨 것이다 이렇게 판단해도 될까요?
     
    ◆ 김민전> 아무래도 이런 공천 문제니 거래 문제니 이런 얘기가 나오면 국민들은 아무래도 머리 잡을 수밖에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튼 윤 후보 입장에서는 아웃사이더면서 정치에 들어올 때는 뭔가 기존 정치인들보다는 뭔가 좀 더 기억된 모습를 보이겠다. 아마 이런 의지가 있었을 것이고 이런 데에서 구태 혹은 구 정치다 이렇게 지칭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 진중권> 결국은 홍준표 의원이 굉장히 머쓱해졌어요.
     
    ◇ 박재홍> 그런가요.
     
    ◆ 진중권> 사실 홍준표 의원이 청년들 지지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은 이준석 대표만으로도 그 지지는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홍 의원의 합류가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이 있거든요.
     
    ◇ 박재홍> 진 작가님의 의견입니다.
     
    ◆ 진중권> 대표적으로 저를 비롯해서.
     
    ◇ 박재홍> 교수님, 어떤 의견이세요?
     
    ◆ 김민전> 저는 사실 뭐 그렇게 생각합니다. 당내에서 정치 선거를 치를 때에는 일단은 화합된 모습으로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가 가진 표가 과연 몇 표인가 이것을 계산하는 것보다는 화합된 모습으로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생각을 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정치도 참 새옹지마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홍 의원님도 최근에 와서 이제 젊은 층의 지지를 받다 보니까 과거에 자신의 모습을 너무 많이 잊고 본인이 도덕적인 정당성을 너무 크게 가졌다라고 조금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가 할 때는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당내에서는 화합적인 모습으로 선거를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성회> 교수님께서 또 이번 대선의 주요한 특이점으로반여성을 지목을 하시지 않았습니까? 관련돼서 김건희 씨 녹취록 파장이 계속되고 있고요. 스트레이트가 2차 보도는 하지 않기로 방금 전에 그런 또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녹취록에 대한 우리 사회 반응 그리고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또 그중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 주목해 보셨는지도 궁금하거든요.
     
    ◆ 김민전> 사실 아들이 여성, 남성 얘기는 하지 말라고 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거가 굉장히 반여성적이다 이렇게 생각하는데요. 첫 번째를 든다라고 하면 역대 선거에서 후보 가운데서 여성을 비하하는 한 자짜리 용어를 그렇게 많이 쓰는 후보를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이렇게 본다라고 하면 이것만 해도 얼마나 반여성적이냐라는 얘기를 할 수가 있을 것이고요. 
     
    두 번째로 얘기하시면 지금 녹취록 얘기를 하셨는데요. 후보의 부인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한 적이 있었던가. 특히 김건희 대표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여성으로서는 가장 듣기 싫은 얘기, 혹은 오해받고 싶지 않은 얘기라고 얘기할 수 있는 게 무슨 유흥업소에 다닌다 이런 얘기가 여성을 가장 비하하는 얘기 중에 하나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그것을 아주 지속적으로 그동안 선거 국면에서 계속해 왔다라고 하는 것도 이 선거가 얼마나 반여성적이냐. 
     
    더 더욱이나 MBC와 같은 공영방송에서 이 녹취록을 그대로 깠다라고 하는 것도 저는 마찬가지가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요. 전반적으로 봐서 이번 선거가 그런 면에서는 굉장히 반여성적인 면이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진중권> 반쪽만 말씀하신 것 같아요. 나머지 반쪽을 제가 질문을 드릴 텐데 문제는 그래도 그쪽 말씀하신 그 후보 같은 경우에는 뭐죠, 여성주의와 손을 잡았고 반면에 지금 윤석열 후보하고 그다음에 이준석 대표는 누구나 다 알다시피 해서 안티페미니스트란 말이죠. 여가부 폐지를 공약으로 걸고 등등등등 상당히 반여성적인 거 노골적으로 표현을 하고 있고요. 
     
    또 김건희 씨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자신이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피해자일 수 있지 않습니까? 김지은 씨. 이 부분에 대해서 그런 얘기를 하고 심지어는 거기다 뭐라 그랬냐 하면 이게 자기만의 생각이 아니라 우리 아저씨랑 같이 공유하는 생각이다라고 얘기를 하고 사과도 지금 제대로 지금 안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그 지지자들 같은 경우에는 뭐라고 얘기를 하냐면은 왜 그게 문제냐, 나도 그렇게 생각했다라는 식으로 해서 사실 지금 2차 가해에 가담하고 있는 상황이 지금 벌어지고 있단 말이죠.
     
    ◆ 김민전> 그 사실 이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가장 큰 책임은 누구이냐라고 한다면 거의 사적 대화인지 기자와의 대화인지가 불분명한 이 얘기를 공영방송에서 틀었다라고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니냐. 더 더욱이나 2차 가해라고 하는 측면에서 본다라고 하면 이것을 방송한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이런 생각을 첫 번째는 하고요. 
     
    두 번째는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말이 적절했느냐라고 한다면 저는 적절하지는 않았다라고 생각합니다. 더 더욱이나 그것을 이렇게 아주 지나치게 일반화한다라고 하는 것도 굉장히 적절하지 않았다. 물론 상대 후보를 또 생각하면서 그런 얘기를 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은 그럼에도 적절하지 않았다라고 생각하고 또 나아가서 그에 대해서 대신 사과한 이수정 교수에 대해서 본인이 직접 사퇴를 먼저 했다라고 얘기는 되고 있습니다마는 뭔가 분위기가 좋지 않았으니까 사퇴한 것이 아니냐 이렇게 생각한다라고 하면 그 분위기도 그런 분위기가 있다라고 하는 것도 저는 옳지 않다 이렇게 생각은 합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본다라고 하면은 이번 선거에 있어서 반여성적인 분위기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죠.
     
    ◇ 박재홍> 그럼 어떻게 될까요. 윤석열 후보가 직접 그 부분에서 언급을 추가로.
     
    ◆ 진중권> 사과 안 할 것 같아요.
     
    ◇ 박재홍> 일단 진 작가님 생각이었습니다.
     
    ◆ 김민전> 그러나 MBC의 방송할 당시에 이미 후보 부인이.
     
    ◇ 박재홍> 서면으로 했죠, 서면으로.
     
    ◆ 김민전> 부적절한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라는 얘기를 했고 또 윤 후보도 그와 유사한 얘기를 하지 않았을까 그 부분을 콕 찍어서 얘기한 것은 아닙니다마는 그와 유사한 얘기를 했던 것으로.
     
    ◆ 진중권> 그러니까 피해자인 김지은 씨가. 피해자인 김지은 씨가 정식적으로 요구를 했거든요. 그런데 저는 어떻게 생각하냐 하면 사과 받는 사람이 사과하지 말라고 할 때까지 사과하는 게 사과라고 생각을 해요. 그게 우리가 늘 일본에 대해서 요구를 했던 거잖아요. 이 상황도 마찬가지라고 보거든요. 그런데 또 어물쩍 넘어가려고 하는 이런 느낌이 들어서 유감입니다.
     
    ◇ 박재홍> 단일화 얘기해 보겠습니다, 교수님. 대선이 가까울수록 단일화 관심이 높은데 윤석열 후보, 안철수 후보 단일화 될까요.
     
    ◆ 김민전> 저는 될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라고 하면 두 분 다 정권교체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계실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정권교체다 아마 이렇게 생각하시지 않을까. 사실 문재인 정부에 있어서 민주주의 후퇴 그리고 또 경제의 후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얘기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요. 그런 면에서 저는 결국은 단일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제 전략적으로 봐서 이것이 빨리 단일화 얘기가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어젠다에 대해서 조금 충분히 얘기할 기회를 갖겠다라고 하는 것이 양측 캠프가 모두 생각하는 바일 것이다라고 추정은 됩니다마는 그럼에도 저는 여러 가지 난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초청 대토론회-차기정부운영, 대통령 후보에게 듣는다'에 참석해 개회사를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초청 대토론회-차기정부운영, 대통령 후보에게 듣는다'에 참석해 개회사를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박재홍> 낙관적으로 보시네요. 진 작가님.
     
    ◆ 진중권> 아니, 그러니까 방금 질문이 떠올랐는데 윤석열 캠프에서 김민전 교수님을 영입할 때 그 영입하는 이유가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가 그거 아니었나요?
     
    ◆ 김민전>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 진중권> 그렇지 않아요?
     
    ◆ 김민전> 윤석열 후보는 제가 과거에 안철수 후보를 도왔던 것도 전혀 모르고요. 다만 저도 윤석열 후보를 제안이 있을 때 돕겠다라고 말씀드린 것은 제가 뭐 방송을 통해서도 윤 후보의 출마에 대해서 계속 필요하다라고 얘기를 했던 입장이고 제가 필요하다라고 얘기해 놓고 저는 도와달라고 했을 때 못하겠다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웠다 그런 면에서 본다라고 하면 단일화 문제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 진중권> 후보께서 직접 전화하신 건가요?
     
    ◆ 김민전> 뭐, 그 부분은 노코멘트입니다.
     
    ◇ 박재홍> 현재 판을 보면 안철수 후보는 안일화, 안철수로의 단일화를 주장하고 있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간일화, 간보는 단일화다 이렇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좀 긴장이 꽉 차 있는 상황이거든요. 이 상황에서.
     
    ◆ 김민전> 사실 역대 단일화를 봐도 DJP 연대의 경우에는 아주 깜짝 연대였습니다. 지도자들끼리 합의를 하고 국민들께는 깜짝 뚜껑을 열었습니다마는 그 이외의 단일화는 또 단일화 과정에서 신경전이 다 있었던 것은 사실이죠. 그런 면에서 보면 지금도 약간의 신경전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 박재홍> 이 정도 약간입니까?
     
    ◆ 김민전> 이 정도 약간 아닐까요. 약간의 신경전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 소장님.
     
    ◆ 김성회> 그런데 이준석 대표는 이어서 아직도 옹졸한 마음을 못 버리셨다. 자기중심으로 세상이 도는 줄 안다는 등의 어떻게 보면 거친 언사를 이 두 분이 노원구에서 오래 부딪혀온 역사가 있기도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이준석 대표 너무 강한 발언 이게 나중에 단일화 국면에 가면 굉장한 걸림돌이 될 것 같거든요.
     
    ◆ 김민전> 이준석 대표가 과거에 했던 단어들을 굳이 옮기지는 않겠습니다. 그것을 보면 저는 강한 언어라고 들리지 않고요. 그래도 상당히 누그러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죠.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또 하나는 만약에 그런 국면이 된다면 그것을 해낼 수 있는 정치력을 가진 누군가가 있어야 되는데 사실 뭐 이준석 대표한테 그런 걸 기대할 수 없을 것 같고 그럼 대표 아닌 다른 사람이 그걸 해 줘야 되는데 국민의힘 내에서 그 정도 정치적 역량을 가진 사람이 솔직히 안 보이거든요.
     
    ◆ 김민전> 사실 이제 과거의 DJP 연대의 경우를 제외하고 난다라고 하면 노무현, 정몽준 단일화를 보면 그 당시 어떤 매개체가 있어서 한 것이라고 얘기하기는 어려워요. 당내에서 후단협이 만들어지고 단일화가 필요하다라고 하는 주장이 있고 이것에 대해서 노무현 후보가 결국 동의를 하고 이러면서 단일화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여기에 반해서 2012년의 경우는 소위 원탁의 기사라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소위 야권 원로들이 단일화를 매개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했어요. 그런데 결과는 보면 2012년보다 그런 주체가 없었던 2002년이 더 좋았습니다. 그렇게 본다라고 하면 꼭 누군가가 매개할 그런 권위를 가진 인물들이 없는 거 아니냐, 이게 단일화의 걸림돌 아니냐 이렇게 얘기하기는 저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민전 교수님께서 1월 13일 페이스북에 이런 걸 쓰셨습니다. 콩트 한 편 얘기하시면서 김종인 전 위원장이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해지는 전략 조언을 했다고 하는데 걱정 마쇼, 3자 구도로 가게 되어 있소. 당내 저의 애제자가 강력하게 단일화를 반대할 것입니다. 이 내용 쓰셨어요. 당내 저의 애제자 이준석 대표입니까?
     
    ◆ 김민전> 글쎄요, 갑자기 불현듯 그 기사를 보는 순간에 그 얘기가 생각이 이렇게 떠올라서 썼는데요. 저는 제가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이준석 대표를 머리에 떠올리면서 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준석 대표도 이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 선거인가를 생각한다라고 하면 그렇게 단일화에 반대하고 나서지는 못할 것이다. 
     
    이 선거가 사실 여당의 의석이 180석일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보면 광역의회 70%가 여당입니다. 그 정도로 선거 환경이 좋지 않다는 말이에요. 또 선관위에 야당 선관위원이 하나도 없다는 거 아니에요? 전체적으로 본다라고 하면 야당은 굉장히 불리한 국면에서 싸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라고 한다면은 여론조사에서 1,2%혹은 5,6% 넘는다고 해서 우리 이겼다, 우리 혼자 다 먹을래 이렇게 가면 안 된다.
     
    ◆ 진중권> 말이 쉽지 이게 그런 거거든요. 여론조사를 보게 되면 사실상 단일화 후보로서 적합도는 대체적으로 안철수 후보가 높게 나온다는 말이에요, 전체적인 조사는.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단일화에 찬성하는 여론을 중심으로 보게 되면 압도적으로 또 윤석열 후보 쪽이 높게 나와요. 이런 것들이 단일화 협상 속에서 서로 유리한 쪽을 가져가려고 막 또 하다 보면 국민들한테 굉장히 식상한 느낌을 주고 또 국민들 피곤하게 만들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단일화 효과라는 게 저감될 수도 있는데 뭐 그런 생각들을 또 이미 지금 하고 있는 분이 계신가요, 당내에서.
     
    ◇ 박재홍> 이 답변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김민전> 글쎄, 제가 하루 딱 가고 안 가서 당내 어떤 인물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제가 말씀드리기는 어렵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이것을 단일화 룰이 어떤지 이런 것으로 가고 그 과정에서 서로 비난하고 이렇게 간다라고 하면 단일화가 마이너스 단일화가 될 수밖에 없다. 혹은 단일화가 깨질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가능한 한 상대를 그야말로 비난하지 않고 좀 더 합리적인 룰을 찾기 위해서 혹은 저는 이것을 꼭 누가 이기면 정말 올 오어 낫씽. 다 먹느냐 아니면 하나도 안 가지느냐 이런 단일화가 아니라 같이 뛰는 단일화다 이런 생각으로 간다라고 한다면 누가 그야말로 선거 때 후보로 등록하느냐, 누구 이름으로 등록하느냐의 문제지 사실상 같이 뛰는 것이다. 이렇게 간다라고 하면 문제될 것은 저는 크게 없지 않을까 싶어요.
     
    ◆ 진중권> 안철수 후보님과도 조금 연락이 좀 있었나요?
     
    ◇ 박재홍> 이 답변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김민전> 저는 지난번에 진 교수님과 같이 뵙고 난 이후에 없습니다.
     
    ◆ 진중권> 그렇군요. 그때 뭐했죠, 우리? 밥 먹었나?
     
    ◆ 김민전> 북콘서트요.
     
    ◆ 진중권> 북콘서트구나.
     
    ◇ 박재홍> 알겠습니다. 김민전 교수님 나중에 다시 한 번 꼭 더 모시겠습니다.
     
    ◆ 김민전> 고맙습니다.
     
    ◇ 박재홍> 고맙습니다. 경희대학교 김민전 교수였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