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두바이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뛴 文대통령



대통령실

    두바이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뛴 文대통령

    • 2022-01-16 22:48

    두바이엑스포 '한국의날' 행사에 참석 "UAE 노력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세계인에 영감"
    "2030년 한국의 해양수도 부산에서 엑스포 유치 희망"

    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 한국의 해양수도 부산에서 다시 만나 세계의 대전환이라는 담대한 항해에 함께 하길 희망한다"며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UAE 두바이엑스포장에서 열린 '한국의날' 행사에 참석해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우선, 문 대통령은 "두바이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와 아랍에미리트 건국 5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두바이 엑스포는 지속가능한 미래희망을 실현하고 있다.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실천한 UAE 노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열어갈 세계인에게 많은 영감을 준다"고 말했다.

    한국이 식민지 전쟁의 폐허를 딛고 60년이 지나 최첨단 ICT 기술을 바탕으로 선진국으로 도약했다고 설명한 문 대통령은 "한국 국민은 경제성장을 위해 노력하면서도 포용과 상생의 마음을 잊은 적이 없다. 이웃과 함께 행복해지고 싶다는 마음이 경제발전 못지않은 소프트파워를 길러냈다"고 자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서 문화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서 문화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연합뉴스특히, 문 대통령은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서 발벗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 엑스포는 2030년 부산 엑스포를 유치하려는 한국에 많은 영감을 준다"며 "부산 엑스포는 세계 대전환과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삼았다. 두바이 엑스포가 추구하는 목표와 맥을 같이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엑스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연대와 협력, 포용과 상생을 실천할 것"이라며 "2030년 한국의 해양수도 부산에서 다시 만나 세계의 대전환이라는 담대한 항해에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서 문화공연을 관람한 뒤 그룹 스트레이 키즈 등 출연진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알 와슬 플라자에서 열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에서 문화공연을 관람한 뒤 그룹 스트레이 키즈 등 출연진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한편, 이날 행사에는 UAE 측에서는 나흐얀 빈 무바락 관용공존부 장관 겸 두바이 엑스포 총괄책임, 압둘라 빈 토크 알 마리르 경제부 장관 등이 참석했으며, 우리 측에서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임종석 외교안보특별보좌관 등과 함께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영주 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