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하는 대한항공·아시아나, 이유는?



기업/산업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하는 대한항공·아시아나, 이유는?

    핵심요약

    마일리지, 미사용시 부채로 인식
    사용처 늘려 '소진' 시도
    통합 이후 재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포석

    연합뉴스연합뉴스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 탑승객이 줄어든 가운데 합병을 앞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마일리지 사용처를 확대하고 있다. 마일리지는 사용하지 않으면 회계장부상 부채로 인식되는 만큼, 합병을 앞두고 '재무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지난해 3분기 기준 이연수익은 2조5529억 원이다. 2020년 3분기 2조4686억 원보다 3.4% 증가했다.

    이연수익은 최초 매출 거래 시점에 마일리지 금액을 수익으로 환산하지 않고 추후 마일리지 소진 때 인식되는 수익을 뜻한다. 즉, 이연수익 금액만큼의 마일리지가 쌓여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년 내 소진될 것으로 보이는 마일리지를 가늠할 수 있는 유동성 이연수익은 6113억 원이다.

    대한항공은 이마트와 손잡고 이마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결제할 때 할인받을 수 있는 바우처를 마일리지로 판매한다. 마일리지 1400포인트당 1만 원의 바우처를 발급받아 7만 원 이상 구매시 1일 1회 사용할 수 있다.

    작년부터는 마일리지 600포인트로 4900원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마일리지 복합결제'도 도입했다. 항공권 구매 시 최소 500마일부터 항공 운임의 최대 20%를 마일리지로 결제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몰에 다양한 제품도 출시 중이다. 지난해 9월에는 은퇴한 보잉 747-400 항공기 자재를 활용한 네임택및 볼마커를 마일리지몰에서 선보였다.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3분기 기준 이연수익은 9112억 원으로 전년 3분기(8414억 원)보다 8.3%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도 이마트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7만 원 이상 결제 시 2800포인트를 차감하면 이마트에서 2만 원이 할인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앞서 지난해에는 '비스타 워커힐 서울' 숙박 패키지를 마일리지로 판매했다. 또 마일리지 사용몰에서는 삼성전자 가전제품도 마일리지로 판매했다.

    아시아나항공 고객은 작년 12월부터 마일리지 사용몰 내 기내 면세점 이용 때 가족 마일리지를 합산해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게 됐다.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는 두 항공사의 통합을 앞두고 부채를 줄이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마일리지 소진으로 부채를 줄여 통합 이후 재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다.

    특히 업계에서는 통합 이후 두 항공사의 마일리지가 병합될 때 그 비율은 1대 1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다. 신용카드별 마일리지 적립률과 사용처 등을 고려하면 시장에서는 대한항공의 마일리지의 가치가 아시아나항공보다 높다는 것이다.

    향후 마일리지 병합 시 아시아나항공 고객의 반발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양사는 통합 이전까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최대한 마일리지를 소진할 것으로 보인다.

    두 항공사는 작년 말 만료 예정이었던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을 1년 연장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