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강원찾은 李 "尹, 안보 포퓰리즘…국정을 점쟁이에 묻는 사람"

뉴스듣기

20대 대통령-국민의 선택

노컷뉴스
대통령 선거일2022년 3월 9일 (수)



국회(정당)

    [영상]강원찾은 李 "尹, 안보 포퓰리즘…국정을 점쟁이에 묻는 사람"

    뉴스듣기
    핵심요약

    매타버스 시즌2로 강원도 일정 소화
    선제타격론·북한은 주적 尹에 "정치적 이익 위해 안보에 위해"
    "국정에 대해 알지 못하면 점쟁이한테 물을 사람"
    '복어 드셨냐' 이준석에게도 "편 갈라 갈등 부추기고 이익 취해"
    강원 접경 2차 공공기관 이전 질문엔 "참 어렵다"면서도 "균형발전" 강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강원도 춘천시 명동거리를 방문,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강원도 춘천시 명동거리를 방문,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5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향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당리당략적으로 안보에 위해를 가하는 안보 포퓰리즘"이라고 맹비난했다.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시즌2의 일환으로 이날 강원도를 찾은 이 후보는 강원도의회에서 진행된 강원도 18개 시군 번영회장 간담회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는 안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최근 '선제타격론'과 '북한은 주적' 등을 언급한 윤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행사에 앞서 당원들에게 "전쟁 위험을 고조시키고 국가안보를 정략적으로 활용하던 그 시절로 되돌아가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문제 메지시를 보내기도 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춘천 명동거리 즉석연설에서는 국경 지역이라는 강원도의 특성을 활용, "귀중한 안보를 자신들의 개인적, 정치적 목적을 위해 훼손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국가 안보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략적으로 활용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정에 대해 알지 못하면 점쟁이한테 물을 사람한테 이 나라를 맡길 수 없다"며 윤 후보의 국정운영 능력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가 손바닥에 왕(王)자를 새긴 채 TV토론회에 참석한 일, 특정 무속인과 인연이 있었던 일 등을 간접적으로 가리키며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이 후보는 남녀 갈등, 세대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복어 좀 드셨냐'고 비난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도 불편함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정치는 기본적으로 국민통합을 지향해야 한다"며 "편을 갈라 갈등을 부추기고 정치적 이익을 취하는 태도는 정말 배격해야 될 나쁜 정치 풍토"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에 대해서도 "처절한 편 가르기, 보수 우익 포퓰리즘이 고개를 들고 있다. 과거 군사정권이 자신들의 지배 토대를 튼튼히 하겠다고 경상도와 전라도를 갈라 싸움을 시키고 한 쪽에 이익을 줘 권력을 유지했다"며 "분열의 정치를 하는 퇴행적 정치집단에 여러분들이 철퇴를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답을 하며 지원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강원 접경지역의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을 묻는 질문에 "참 어려운 과제"라면서도 "똑같은 투자로 약간의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지역 균형발전으로 하는 것이 장기적, 대국적으로 보면 훨씬 더 큰 효용을 가져온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