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LG엔솔 권영수 "중국 업체에 배터리 팔 기회 적극 추진할 것"



기업/산업

    LG엔솔 권영수 "중국 업체에 배터리 팔 기회 적극 추진할 것"

    핵심요약

    중국 CATL과의 경쟁은 물론 중국 시장 공략에 자신감
    "중국 CATL보다 수주 잔고 많아…점유율 따라잡을 것"
    "배터리 내재화 쉽지 않아…성공 가능성 의구심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했다. 왼쪽부터 LG에너지솔루션 CFO 이창실 전무, CEO 권영수 부회장, CPO 김명환 사장. LG에너지솔루션 제공LG에너지솔루션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했다. 왼쪽부터 LG에너지솔루션 CFO 이창실 전무, CEO 권영수 부회장, CPO 김명환 사장. LG에너지솔루션 제공"중국 업체에 배터리를 팔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권영수 부회장이 중국 CATL과의 경쟁은 물론 중국 시장 공략에도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권 부회장은 10일 열린 LG에너지솔루션 기업공개(IPO)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2023년부터 (중국 정부의 자국 배터리에 대한) 보조금이 없어진 것으로 돼 있고 올해부터 한 중국 업체와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가장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 분명한 중국 시장을 놓칠 수 없다는 각오다. 중국 CATL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자신했다.

    권 부회장은 "우리의 장점은 첫째는 소재 기술"이라며 "저희는 (배터리가 탄생한) LG화학에 많은 우수한 케미스트리 엔지니어들이 있어 소재 쪽에서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로 다량의 지식재산권(IP)으로 경쟁사를 압도하면서 CATL이 갖고 있지 못한 글로벌 고객군과 CATL이 갖지 못한 글로벌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 부회장은 점유율에 대해서도 "CATL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CATL을 선호했기 때문에, 외국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자국산을 사용하는 것들이 정책이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매출을 늘릴 수 있었다고 본다"며 "글로벌 기업이 되려면 유럽과 미국 쪽에도 고객을 확보해야 할 텐데 만만하진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CATL보다 수주잔고가 더 많은 것으로 안다"며 "미래를 볼 때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CATL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부회장. LG에너지솔루션 제공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부회장. LG에너지솔루션 제공권 부회장은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내재화 움직임에 대해서는 "배터리 사업을 10년 전에 할 때도 많은 업체가 내재화를 계획하고 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재화보다 합작을 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바꾼 회사가 많이 있는데 일부 회사들은 아직 내재화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고 있는 곳이 있다"며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고 말했다

    원가 경쟁력이 쉽지 않고 또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제품력을 확보해야 하는데 쉽지 않아 성공 가능성이 제한적이라는 취지다.

    권 부회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현대차, 스텔란티스 등과 배터리 합작사를 추진 중이며 현재는 밝히기 어렵지만, 곧 다른 업체와도 합작 계약을 맺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