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미크론 확산, 설연휴가 분수령…방역체계 개편 주중 발표"



보건/의료

    "오미크론 확산, 설연휴가 분수령…방역체계 개편 주중 발표"

    권덕철 중대본 1차장 "오미크론 1~2개월 내 우세종"
    "3월 중 '신규 확진 2만·위중증 2천' 가능" 전문가 전망
    중대본 "골든타임 얼마 안 남아…12일 일상회복지원위 논의"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대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실시 의무화를 하루 앞둔 지난 9일 서울 시내 한 백화점 입구에서 시민들이 전자출입명부 QR코드를 찍고 있다. 다만 현장 혼란을 우려해 10~16일 1주일간은 계도기간을 두고, 17일부터 위반 시 과태료 부과와 행정처분 등을 하기로 했다고 중대본은 밝혔다. 황진환 기자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대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실시 의무화를 하루 앞둔 지난 9일 서울 시내 한 백화점 입구에서 시민들이 전자출입명부 QR코드를 찍고 있다. 다만 현장 혼란을 우려해 10~16일 1주일간은 계도기간을 두고, 17일부터 위반 시 과태료 부과와 행정처분 등을 하기로 했다고 중대본은 밝혔다. 황진환 기자코로나19 바이러스의 신종 변이로 압도적 전파력을 자랑하는 오미크론이 국내 확산세를 넓혀가는 가운데 정부는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이어지는 설 연휴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빠른 시일 내 우세종화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이번 주 중 구체적 대책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권덕철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오미크론의 점유율이 10% 내외 수준이나 높은 전파력으로 1~2개월 이내에 우세종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설 연휴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오미크론이 국내 처음 유입된 지난달 초 국내 검출률은 0.2% 수준(12월 첫 주 기준)이었지만, 지난 주 기준 12.5%까지 뛰어올랐다.
     
    오미크론이 전 세계를 휩쓸면서 해외유입 확진자도 연일 세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전날 0시 기준 신규 해외유입 사례는 236명으로 역대 두 번째 수치를 보였다. 국내 입국한 환자 '10명 중 7명'은 오미크론 감염인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정재훈 교수는 지난 7일 정부가 주최한 오미크론 관련 토론회에서 오는 3월 중 하루 확진자가 2만 명, 위중증 환자가 2천 명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권덕철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권덕철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권 1차장은 "비록 최근에 여러 방역지표들이 개선되고 있어도, 순식간에 닥쳐올 오미크론의 파고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의미한다"며 "정부는 오미크론에 대한 대응전략을 신속하게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기존의 방역관리 체계와 의료대응체계를 오미크론에 맞춰 대비하고자 한다"며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기 이전의 대비단계에는 검역과 진단검사, 역학조사 등을 오미크론의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는 데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이후의 대응단계에는 그간 준비한 계획에 따라 방역과 의료체계를 즉시 전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중대본은 오는 12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전문가 논의를 거쳐 빠르면 금주 내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