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내는 고양이 조심하세요' 서울서 3년간 107건



사회 일반

    '불내는 고양이 조심하세요' 서울서 3년간 107건

    "싱크대로 올라간 고양이가 전기레인지 전원 버튼 밟아 화재로"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연합뉴스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연합뉴스집주인이 없을 때  고양이가 전기레인지(인덕션)를 건드려 불을 내는 경우가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2019년 1월부터 올해 11월까지 고양이로 인해 전기레인지에서 발생한 화재가 총 107건이라고 30일 밝혔다.

    이 중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는 4건이며, 재산 피해액은 총 1억4150만원으로 화재 한 건당 132만원이다.

    주인이 출근하는 등 집을 비운 사이 불이 난 것으로 확인된 경우가 총 54건으로 절반을 차지했다.

    특히 올해 고양이 관련 화재 33건 중 20건(60.6%)이 주인이 집에 없을 때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달 20일 서울 강남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발생한 불도 주인이 집을 비운 사이 반려묘가 전기레인지 전원 버튼을 눌러 과열로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불이 주방 시설 일부를 태우고 29분 만에 꺼져 919만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소방재난본부는 "반려동물 중 고양이는 행동반경이 넓은데 싱크대 위로 올라가 전기레인지 스위치를 밟아 화재를 발생시키곤 한다"며 "집을 비울 때 전기레인지의 전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기레인지 전원 버튼 주변에 반려묘의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키친타월 등 가연물을 두지 말고, 작동 잠금 기능이 내장된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정교철 서울소방재난본부 현장대응단장은 "최근 반려묘 관련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며 "주택 내 사람이 없는 경우 자칫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에 각별히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