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오미크론 대세 될수도, 일상회복 조심스럽게 나아가야"



대통령실

    文대통령 "오미크론 대세 될수도, 일상회복 조심스럽게 나아가야"

    文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일상회복 돌다리 두드리며 건너는 심정으로 조심스럽게 나아가야"
    "위중증 환자 발생 반드시 억제해야, 핵심은 의료 대응 체계 보강"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이 2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이 2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미크론 변이가 조만간 대세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대비해 나가야 한다"며 "일상회복은 돌다리를 두드리며 건너는 심정으로 점진적이며 조심스럽게 나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의 책임이 한층 무거워졌고,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해졌다"며 "부족했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점검해 교훈으로 삼고 전열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확진자와 위증중 환자의 급증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멈춘 가운데 오미크론 유행을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고강도 방역조치를 시행하는 동안 코로나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키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하며, 위중증 환자의 발생을 반드시 억제해 내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전열 재정비의 핵심은 의료 대응체계를 확실히 보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건은 충분한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이라며 특단의 대책 마련을 언급했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국립대병원과 공공의료 자원을 총동원해 병실을 획기적으로 보강하고, 의료 인력을 조속히 확충하며, 광역기초와 민간이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의 대책을 나열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병상의 확보에 국민의 생명이 달려 있다"며 "일상회복이 늦어질 수록 민생의 피해가 그만큼 커진다는 점도 명심해달라"고 여러번 당부했다.

    의료기관과 국민들의 협력에 감사함을 표한 문 대통령은 "일상회복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로, 예상치 못한 난관에 언제든 부딪힐 수 있지만 시련이 성공을 만들고 우리는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다. 전 부처가 한 몸이 돼 비상한 각오로 전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3차 백신 접종에 속도가 나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희망적인 소식이다. 소아 청소년의 접종 분위기가 확산하고 18세 이상 미접종자들의 접종 참여가 늘어나는 것도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면서 "백신 접종은 이제 연령과 계층을 넘어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호벽이라는 인식이 확고한 대세가 됐다"며 접종을 독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