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조선이공대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 "높은 취업률과 미래 유망성 강점"

  • 0
  • 0
  • 폰트사이즈

광주

    조선이공대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 "높은 취업률과 미래 유망성 강점"

    • 0
    • 폰트사이즈
    핵심요약

    제조산업의 자동화와 관련된 핵심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
    다양한 자동화시스템을 직접 설계, 관리, 운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 양성
    학과생들은 기계, 전기, 전자 분야 전문 자격 종목에 모두 응시할 수 있어
    토익 600점 이상이면 등록금 전액 지원 등 교내 장학제도 다양
    자동화설비운영 및 유지보수 분야는 인력수요와 기술적 가치 측면에서 대단히 유망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김희송 전남대학교 5.18 연구교수 
    ■ 방송 일자 : 12월 16일 목요일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
    [다음은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희송>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를 소개합니다.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과 연결돼 있는데요. 학과장님, 안녕하세요.
     
    ◆황영국> 네 안녕하세요. 
     
    ◇김희송> 우선,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황영국> 한국의 제조산업은 지난 20년간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는 네트워크로 생산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연결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최적화하는 제조 산업의 지능화와 스마트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생산 활동에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자동화를 최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는 학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조 산업의 자동화에 관련된 핵심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기계기술, 전기전자기술,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장 중심 융합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다양한 자동화시스템을 직접 설계하고 관리, 운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그럼 자동화시스템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강의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황영국> 자동화시스템과에 오시면 기계, 전기, 전자, ICT 기술 분야에서 자동화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핵심지식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CAD/CAM, 유공압시스템, 기계시스템실무 등의 디지털 설계 및 제조기술 분야, PLC제어, PC제어 프로그래밍, HMI 실무, 센서활용 실무 등의 스마트 제어기술 분야, 스마트팩토리 운영, 자동화설비보전, 산업용 로봇 실습 등의 시스템응용기술 분야로 교육과정을 체계화하여 기본부터 응용교육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체 현장 맞춤형 실무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실제 하드웨어 장비나 소프트웨어를 다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학과는 디지털제조실습실, PLC실습실, 지능형생산시스템실습실 등 7개의 산업현장 미러형 실습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수업의 70% 이상이 실습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이 현장에서 빠르고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MPS장비를 활용한 자동화 공정 제어 실습 모습. 조선이공대학교 제공MPS장비를 활용한 자동화 공정 제어 실습 모습. 조선이공대학교 제공
    ◇김희송> 이론 수업과 더불어 직접 실습해 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교과 외 어떤 활동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황영국> 일반적으로 역량이라 하면 근로자가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특정 분야 혹은 업무에서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갖추었다면 역량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드는 생각 중 하나가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대하고 어울리며 자기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이나 주어진 과제나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행하는 책임감 있는 태도 등에 대한 교육이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교과활동 외에 학습커뮤니티, 삼위일체형 전공동아리, 학습노트 등으로 이루어진 JOY LAND+ 교육지원 프로그램과 현장실습, 현장견학, 산업체전담지도교수제로 이루어진 활주로형 현장 집중실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서 대학생활과 직장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태도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학생들이 재학 동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황영국> 아시다시피 국가기술자격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지원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직무분야 실무에 종사한 경력이 있거나 응시하려는 종목과 관련된 학과의 이수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 학과는 융합학과이므로 학생들의 자격종목 분야에 대한 선택의 폭이 대단히 넓습니다. 즉, 학생들이 희망을 하면 기계, 전기, 전자 분야의 전문자격종목에 모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대단히 큰 강점입니다. 다양한 자격 종목들 중에서 학과에서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를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생산자동화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자재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매학기 1회 이상 자격증 특강반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용이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이 밖에도 입학생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도 궁금한데요?
     
    ◆황영국> 일단 장학 혜택으로는 입학생 전원에게 조이드림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토익 600점 이상일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해 주는 등 교내 장학제도가 아주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을 함께 지원을 받으면 등록금 부담 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학과는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LINC+ 육성사업, 공학기술교육혁신사업, 생산자동화분야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입학생들은 이들 사업과 학생역량개발시스템을 통해 우리 학과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가진 역량을 진단하고 부족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학업 및 진로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산학인턴십 협약학과입니다. 학생들이 희망할 경우 한 학기 동한 기아자동차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나 GGM, 자동차 관련 산업체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이것 또한 좋은 혜택이 될 것입니다.
     
    ◇김희송> 자동화시스템과를 졸업하면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황영국> 우리 학과의 교육 및 진로설계에 대한 핵심직무를 말씀드리면 자동화설비 운영 및 유지보수 직무입니다. 우리가 아프면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의 처방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를 받습니다. 이처럼 자동화 설비도 고장이 나면 고쳐야 하는데 이 업무가 유지보수 직무입니다. 자동화 설비를 운영하고, 유지 및 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일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노하우가 필요한 기술의 가치가 높은 업무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휴대폰, 반도체 등 제품은 달라도 이들 제품의 생산은 자동화 설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자동화 설비를 운영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에 대한 기업체들의 인력수요는 꾸준하고 많습니다. 우리 학과에서 교육하는 자동화설비운영 및 유지보수 직무분야는 인력수요와 기술적 가치 측면에서 대단히 유망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김희송> 학과장님은 자동화시스템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황영국> 예전에는 TV 리모컨이 없어서 TV 본체에서 직접 채널을 돌려야 했습니다. 본체까지가는 이동거리도 있고 많이 불편했습니다. 그다음 TV 리모컨이 나왔을 때 거리적, 시간적 측면 등 모든 면에서 편리해 졌습니다. 최근에는 어떻습니까? 리모컨 없이 음성으로 TV를 켜고 채널도 바꿉니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생활과 기업의 생산활동 전반에서 자동화와 스마트화는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고, 자동화된 시스템이 없는 환경을 상상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자동화라는 분야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보완적 역할을 하면서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대단히 유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희송> 학과장님이 보셨을 때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황영국> 학생들이 명확한 진로목표를 가지고 대학교에 입학하고, 학업계획을 세워서 대학생활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혀주는 것과 학생들에게 유망한 진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끌어 주는 것이 동시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자동화시스템학과는 융합학과라서 그것이 가능합니다. 기계분야, 전기분야, 전자분야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진로선택의 폭이 아주 넓습니다. 또한, 자동화 설비 운영 및 유지보수라는 유망한 진로분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우리 학과의 장점은 '특정 산업분야의 경기침체나 활성화에 따른 채용 부침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학생들의 취업 만족도가 높은 우량 기업, 유망직종으로 꾸준히 취업이 잘되는 학과다'라고 자랑하고 싶습니다. 너무 우리 학과의 좋은 점만을 말하는 것 같은데 취업분야에서는 실제 저의 10년간 취업지도 경험으로도 '그렇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김희송> 마지막으로 자동화시스템과의 학생이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지원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고 싶으신가요?
     
    ◆황영국> 제가 생각하는 우리 학생들이 갖추고 키웠으면 하는 역량은 우리대학교 인재상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조선이공대학교의 인재상은 꿈이 있는 자기주도형 성실인재, 땀의 소중함을 아는 전문기술인재,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입니다. 실천적 의지를 가지고 성실히 땀 흘리면서 묵묵히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학생들, 주위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동화시스템이라는 지식∙기술과 소통하면서 새로움을 추구하고 창조해 나가길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를 꼭 기억하시고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여러분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김희송>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조선이공대학교 자동화시스템과 황영국 학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