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이재명, TK전략이 전두환? 참 보기에 딱하다"



선거

    이준석 "이재명, TK전략이 전두환? 참 보기에 딱하다"

    윤석열은 달변…마이크셔틀은 왜곡 편집
    코로나 손실보상 엇박자? 김종인이 옳다
    尹 '빠른 추경'은 말실수지만 의지 표명
    잇딴 인사검증 실패? 대형 선대위 부작용
    윤희숙, 김종인과 경제책 노선충돌 가능성
    이재명, 전두환 발언으로 TK민심 못 얻어
    민주당은 특검법 제출하고 통큰 합의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광일 기자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윤석열 후보만큼이나 주목을 많이 받는 인물이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죠.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데요. 대선 현안과 전략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이준석 대표 안녕하세요.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광일> 얼굴이 핼쑥해졌습니다. 
     
    ◆ 이준석> 아닙니다. 
     
    ◇ 김광일> 지방 다니느라 고생한 거 아니에요? 
     
    ◆ 이준석> 그래도 다니면서 여러 고민할 기회, 그리고 선거를 구상할 기회가 있어서 알차게 보냈습니다. 
     
    ◇ 김광일> 그래도 극적으로 울산 합의 이루어내고 그다음에 지지율도 많이 올라갔던데. 이게 애초에 지방으로 내려갔던 게 이준석 대표의 큰 그림이었다, 이런 해석도 있어요. 어떻게 좀 보세요? 
     
    ◆ 이준석> 다 나중에 사후적으로 끼워 맞추면 다 멋있는 계략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무슨 기획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다기보다는 선대위가 출범하기 전에 당내에서 불안요소들 같은 것이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취지가 있었고. 무엇보다도 만약에 2주 전으로 돌아가서 그런 상황에서 저희가 선거를 치렀다고 한다면 소위 말하는 핵심 관계자 인터뷰, 이런 것 때문에 저희가 선거 중간에 굉장히 큰 곤란을 겪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이제 울산 합의 이후에 전혀 후보와 저의 사이를 이간하고 김종인 위원장 사이를 이간질하는 그런 핵심관계자 인터뷰가 확 줄었거든요. 그게 지금 우리 당의 선대위가 순탄하게 나아가고 있는 그런 방증이면서 하나의 계기입니다.
     
    ◇ 김광일> 큰 그림보다는 위험을 막았다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고 나서 선대위 본격적인 출범 일주일을 맞았습니다. 요즘 엄청 바쁘죠? 
     
    ◆ 이준석> 아무래도 지방 일정이 시작되면서 후보의 지방 일정 전체에 제가 동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젊은 세대가 함께하는 일정이라든지 아니면 지역적으로 봤을 때 제가 가는 것이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동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게 교통수단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겠죠. 
     
    ◇ 김광일> 그런데 일각에서는 후보가 당대표한테 묻힌다, 이런 지적도 있던데 어떻게 보세요, 이거는? 
     
    ◆ 이준석> 저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른 거고요. 우리 후보는 정치권에 들어온 지 5개월 정도 이렇게 되어 가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후보가 당과의 입장 조율이 완벽하게 안 된 사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당대표가 옆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옳다 이렇게 보고 오히려 이재명 후보 같은 분은 이재명 후보도 지방행정을 하다가 중앙정치의 의원들과 소통한 지가 얼마 안 돼서, 초기에 보면 주4일제 노동부터 그다음에 음식점총량제라든지. 전혀 당과 협의가 되지 않고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얘기들을 하다가 혼란을 겪었거든요. 그런 것보다 우리 후보같이 사안, 사안별로 당의 협조를 구하면서 이렇게 행보하는 것이 옳다 이렇게 봅니다.
     
    ◇ 김광일> 이런 지적이 왜 나왔냐면 지난주에 청년 문화예술인 간담회에서 윤석열 후보가 질문을 받았는데 그 여러 질문들을 받았을 때 마이크를 매번 이 대표한테 넘기는 장면이 화제가 됐어요.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
    ◆ 이준석> 제가 정확히 기억하기로는 2번 정도 먼저 마이크가 왔던 것 같고요. 나머지는 후보가 다 먼저 답변하고 제가 보충하는 모양새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후보가 항상 주도권을 가지고 청년들과 또 시민들과의 대화에 나서고 있다, 이건 변함없는 팩트고요. 다만 사안별로 당의 정책이 우선시돼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까지 당에서 해 왔던 부분이 있는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후보가 저에게 마이크를 넘겨서 기회를 주는 형태였고. 전체적으로 우리 후보는 모든 질문에 답했기 때문에 이거는 참 왜곡이라고까지 하기는 그렇지만 편집이 있었던 건 맞는 것 같습니다. 
     
    ◇ 김광일> 짜깁기해서 편집으로 짤이 돌아다녔다. 이 얘기군요.
     
    ◆ 이준석> 우리 후보가 달변이라서 웬만한 문제에 답을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상황에서 당의 입장과 충돌하면 안 되는 지점들이 있어서 우리 후보가 안전하게 답변을 한 것이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 김광일> 좀 더 적합한 답을 끌어내기 위해서. 김종인 위원장 얘기를 잠깐 해 보면 김종인 위원장이랑 윤석열 후보 간에 엇박자가 난다, 이런 보도가 오늘 아침 조간신문에 많이 나왔어요. 윤 후보가 코로나19 손실보상 관련해서 추경 얘기를 했는데 김종인 위원장이 '추경은 현직 대통령 소관이니까 후보가 얘기하는 건 잘못됐다' 이렇게 말했거든요. 엇박자라고 이해하는 게 맞아요? 
     
    ◆ 이준석> 아무래도 우리 후보가 먼저 50조 얘기를 했고요. 그다음에 김종인 위원장이 그것 갖고 안 될 수 있다 100조 정도 해야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서 서로 의견을 고안해 가는 모양새고요. 그리고 추경 같은 경우에는 김종인 위원장의 말이 옳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우리 후보도 곧 3개월 뒤부터는 대통령 당선자로서 실질적인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미리 언급하는 것이 꼭 나쁘지 않다, 이렇게 보고. 다만 절차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김종인 위원장과 이견이 있다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광일> 사실 본예산 처리한 게 지금 2주밖에 안 됐는데 이 상황에서 추경을 한다는 게 쉽지는 않을 텐데요. 이게 사실은 여야가 어떻게 보면 서로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식 아닙니까? 
     
    ◆ 이준석> 그렇죠. 실제로 추경이라는 것이 지금 어쨌든 문재인 정부의 확장재정 하에서 굉장히 조심스럽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게 저희의 입장이었고. 그 관점에서 아무리 후보가 선언적인 발언, 그리고 김종인 위원장이 선언적인 발언을 했다고 해도 당과의 세밀한 논의 절차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 김광일> 그러면 윤석열 후보가 이렇게 추경할 수 있다, 이렇게 발언을 한 건 이제 말실수, 원내 경험이 없는 후보가 말실수했다, 이렇게 이해해도 될까요? 
     
    ◆ 이준석> 말실수로 볼 수 있지만 의지 표명이다, 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저는 우선 후보가 이런 부분에 있어서 그 당시 언론인의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 중에서 나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질문 내용이 전달 안 된 상황 속에서 손실보상에 대한 의지를 밝히는 과정에서 있었던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김광일> 국민의힘에서 지금 손실보상 어느 정도 규모로 어떻게 하겠다, 조율이 되고 있는 게 있나요? 
     
    ◆ 이준석> 기본적으로 후보가 말한 50조를 기반으로 해서 그리고 김종인 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그것 가지고는 부족할 수 있다라는 취지이기 때문에 50조와 100조 사이에서 저희가 적절한 선을 찾기 위해서 당내의 논의를 거쳐야겠죠. 
     
    ◇ 김광일> 당대표 본인이랑 이수정 교수.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과의 관계가 또 조명이 계속 되고 있었어요. 젠더 이슈에서 갈등이 예상됐는데 지난주에 악수하는 사진이 화제가 됐습니다. 어떻게 좀 기억하실까요?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 이준석> 결국에는 제가 당대표로서 지난 6개월 동안 당에서 이끌어온 정책의 방향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대선 때나 큰 선거 때 보면 영입된 인사들이 새로운 관점을 더하기 위해서 당에 참여하는데. 문제는 이게 너무 급격한 변화가 있으면 안 됩니다. 신선한 관점이 들어온 것은 좋지만 예를 들어서 저희가 지금까지 2030 공약을 하면서 했었던 여러 발언이라든지 아니면 또 젠더 정책을 다루면서 있었던 방향성을 벗어나게 되면 정당의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이수정 교수도 범죄심리학자로서 가졌던 관점이랑 또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관점은 다를 수밖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조정해 나가는 과정 중에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고. 초기에는 이수정 교수가 굉장히 인터뷰도 빈번하게 하면서 학자적인 관점에서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최근에는 또 당의 방침이나 이런 것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의견들을 조율하고 있는 것 같아서 저는 뭐 잘 정리되고 있다 이렇게 봅니다. 
     
    ◇ 김광일> 선대위가 이렇게 출범을 했고 제일 먼저 삐걱댔던 게 인재 영입 문제였습니다. 처음에 김성태 전 의원, 함익병 원장,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됐던 비니좌 노재승 씨까지 세 번째로 선대위 직에서 낙마를 했는데요. 인사 검증을 부실하게 있다 이런 지적이 있었어요. 어때요? 
     
    ◆ 이준석> 아무래도 공동선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당의 확장성 또는 새로운 인물들을 모시는 자리이다 보니까 저희가 새로운 시도들을 했고, 그러다보면 정치권에 오래 계신 분들보다 아무래도 발언이나 이런 것들이 검증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제 생각에 순탄하게 마무리되어 가는 과정이다, 저는 이렇게 보고. 제가 봤을 때는 저는 애초에 작은 선대위를 추구했던 사람이었거든요. 그러니까 작은 선대위를 해야지 이런 문제점이 덜 노정되는 상황인데 이번에 하여튼 매머드, 또는 털 깎은 매머드. 그래서 코끼리 선대위, 이렇게 꾸려가면서 우리가 얻는 장점이 있다면 검증 과정에서의 실수나 이런 것들은 그에 따른 반대급부 정도로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광일> 너무 선대위가 커져서 갖게 된 부작용 중에 하나다. 
     
    ◆ 이준석> 그렇죠. 아무래도 공천 때도 항상 나오는 문제인데 수십 명 수백 명의 삶을 평가하고 검증해서 사람을 영입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 김광일> 그런데 이게 사실 그냥 어떤 실무자, 당직자 수준이 아니라 공동선대위원장이라고 하면 그 갖고 있는 무게가 있을 텐데. 그러면 조금 더 검증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이를테면 그때 나왔던 이슈들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조금만 더 모니터했다면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이었거든요. 
     
    ◆ 이준석> 저는 그런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도 상황에 따라서 다른 것이 제가 페이스북을 진짜 많이 하는 타입이거든요. 그러면 1년에 제가 글을 1000~2000개 쓰던데 거기다 제 글마다 댓글이 한 100개 이상씩 달립니다, 기본적으로. 그럼 기본적으로 10만 개 이상의 글을 보면서 인재를 영입하고 저 같은 사람이 해야 된다는 건데 불가능한 영입도 있다. 이렇게 보고. 저는 사실 정당에서 SNS 발언들을 하나씩 다 찾아보는 것이 과연 옳냐에 대해서도 저는 개인적으로 좀 오히려 너무 검증이라는 영역 하에서. 
     
    ◇ 김광일> 너무 엄격하지 않냐. 
     
    ◆ 이준석> 너무 세밀하게 들여다보는 상황이 아닌가 이렇게 보고요. 다만 이런 발언이 드러난 이상 본인이 해명해야 되는 건 맞고요. 그 해명이 불충분했을 때는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 그 과정도 타당하다고 봅니다. 
     
    ◇ 김광일> 그리고 윤희숙 전 의원도 선대위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요. 이재명 저격수를 예고를 했는데 이분 같은 경우에는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의원직 사퇴한지 석 달밖에 안 됐잖아요. 그래서 민주당에서는 바로 논평을 내서 '표리부동이다. 또 하나의 관종이다.' 이렇게 비난을 했습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 이준석> 윤희숙 의원은 본인이 아니라 본인의 부친께서 농지법 위반 의혹이 있어서 사퇴를 한 것이거든요. 사실 아무도 그 조치를 강제하려고 하지 않았으나 본인이 먼저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이례적으로 많은 분들이 받아들이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윤희숙 의원이 등판하시면 경제적으로 굉장히 전문가이시기 때문에 김종인 위원장이 가지고 간 노선과 윤희숙 의원이 가져간 노선이 조금은 충돌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도 조정을 잘 해야 될 걸로 보입니다.
     
    ◇ 김광일> 국민들의 평가는 조금 더 지켜봐야 될 것 같고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상임선대위원장 함께 만나고 있습니다. 최근 현안도 같이 짚어볼게요.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주말에 대구경북 갔을 때 전직 대통령들 평가하면서 '전두환 씨도 공과가 있다. 경제 쪽은 성과가 맞다' 이렇게 밝혔는데 국민의힘에서 바로 논평을 냈어요. 
     
    ◆ 이준석> 이재명 후보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이례적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사실 저희가 파악했을 때는 진보진영에서도 가장 왼쪽에 있었던 분 정도로 저희는 파악하고 있는데 이런 발언을 한 것은 결국에는 본인이 표의 확장성을 더 가져오지 못한다면 이번 선거에서 어렵다는 판단을 한 거라 저는 이렇게 봅니다. 그런데 참 보기에 딱한 부분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를 TK에서 한다고 해서 TK에서의 민심이 저는 이재명 후보를 향하거나 이러지는 않을 거라 봅니다.
     
    ◇ 김광일> 그래도 선거유세 할 때 보니까 엄청 많은 인파가 이재명 후보한테 몰렸던데요, TK에서.
     
    ◆ 이준석> 저는 이렇게 봅니다. TK라는 지역을 정치적으로 굉장히 고착화된 지역으로 보고 이런 접근을 하는 인사들도 있고, 여기 가서 박정희 전 대통령 이야기를 하면 좋아할 거야, 아니면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서 다소간에 복권을 하면 좋아할 거야. 이렇게 생각하는 인사들이 이런 발언을 하는데요. 조금만 복기해 보시죠. 2월 전당대회 때 저는 대구에 가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정당했고 그리고 이런 일이 반복하지 않기에 노력을 해야 된다고 연설하고 저는 당대표 됐습니다. 그것도 TK에서의 압도적인 여론조사로 당선이 됐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TK라는 지역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단순히 평면적으로 이렇게 이재명 후보같이 접근하는 것이 결코 표로 돌아 나오거나 이러지는 않을 것이다, 이렇게 보고. 오히려 이재명 후보에게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좀 더 대구경북이나 이런 지방의 문제를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그에 대한 해결점을 제시하고 그리고 논쟁적인 사안에 대해서 본인의 입장을 정확히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광일>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대장동 특검은 이게 하는 겁니까? 안 하는 겁니까? 이재명 후보, 윤석열 후보 둘 다 하자고 상대방이 그걸 주저하고 있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는데 양당의 지도부가 의지가 없는 건 아닌지. 
     
    ◆ 이준석> 민주당이 빨리 특검법을 제출하고 그에 따라 협상을 하면 됩니다.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최근에 유한기 씨 같은 경우에는 안타깝게 목숨을 끊고 이랬기 때문에. 대중적인 의심의 방향이 다시 이재명 후보 쪽을 향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시점을 넘기고자 하는 의도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특검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의 궁금증을 가장 빠르게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장 정확하게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치권이 선택하는 것인데 본인의 유불리에 따라서 특검 시기를 조정하고 이렇게 한다면 그것 자체가 정치 지도자로서의 자세가 아닙니다. 즉각적으로 특검 받고 그다음에 세세한 협의라고 하는 것은 통 크게 합의하면 되는 것입니다. 말이 길어질 필요가 없는 사안입니다. 
     
    ◇ 김광일> 특검을 어쨌든 원내에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건데 양당이 지도부나 원내 지도부가 이걸 위해서 회동하거나 만날 계획이 있으신가요?
     
    ◆ 이준석> 기본적으로 원칙들을 천명하면 됩니다. 특검의 추천권이라는 걸 실질적으로. 예를 들어 박근혜 정부 말기에는 국정조사나 국정농단 특검에 대해서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추천하는 인사를 저희가 받아들이는 형태로 사실상 그 당시 야당에게 추천권을 줬거든요. 지금도 어쨌든 민주당이 통 크게 특검 추천권을 야당 쪽이 행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합의를 한다면 바로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김광일> 추천권을.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최근 시행된 n번방 방지법. 정치권 핵심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거 개정하자고 얘기를 하셨죠? 
     
    ◆ 이준석> 사실 이게 법 이름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여론의 힘을 얻고 입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n번방 방지법 그러면 저희 당 같은 경우에도 n번방 같은 일이 반복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n번방 방지법에 반대하면 '무슨 n번방 방지법을 하자는 거냐', 이런 식으로 나오는 분들이 있는데 그래서 이런 입법이 굉장히 졸속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거에 민식이법 같은 경우에도 민식이가 문제가 아니라 그 아이 이름을 붙여서 이렇게 입법을 하면서 민식이의 안타까운 사고를 법의 이름으로 붙임으로써 이 법에 반대하면 이런 사고를 줄이는 데 반대하는 것처럼 이렇게 몰아가는 분위기가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이름을 네이밍법 같은 경우에는 조심스럽게 입법이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광일> 민식이법 같은 경우에도 제가 기억하기로 그때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이 발의했던 안이 있었던 거고. 이번에 n번방 방지법도 법사위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도 이견을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민주당이랑 정의당에서는 이견 없이 처리했는데 갑자기 뚱딴지같은 소리냐, 이렇게 반발을 하고 있거든요.
     
    ◆ 이준석> 저는 입법이라는 것이 20대 국회에서 입법이 되는 과정도 있었고. 물론 n번방 방지법 같은 경우에는 그 이후에 입법이 됐지만. 그런데 그 입법이라는 것이 여론의 큰 바람이 있는 상황 속. 큰 분노가 있는 상황 속에서 입법이 되면 나중에 꼭 수정해야하는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숙의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인데 n번방 방지법과 민식이법 같은 경우에는 숙의를 충분히 거치지 않은 과정 중에서 입법된 법이다, 이런 평가도 있는 만큼. 특히 이번에 카톡 검열의 방식이라고 하는 것, 그거 외에도 커뮤니티 사이트 같은 경우에도 10만 명 이상의 유저를 가진 곳들 경우에 검열의 대상이 되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사전검열에 가까운 이런 방식이 헌법 가치에 맞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그렇게 네이밍 법으로 졸속 입법 된 것들 중에 나중에 보면 헌법불합치 판정 받아가지고 개정되고 이런 거 비일비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건 앞으로 입법 하는 과정에서 국회가 항상 책임감 있게 입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광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재개정해야 한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이었습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