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가짜뉴스가 백신접종 거부 부추겨, 민주주의 위협"



대통령실

    文대통령 "가짜뉴스가 백신접종 거부 부추겨, 민주주의 위협"

    핵심요약

    美 주최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화상 연설한 文대통령
    "한국, 평화적인 시민혁명으로 민주주의 지키고 진전시켰다"
    전날에 이어 가짜뉴스 폐해 언급 "가짜뉴스가 백신접종 거부를 부추겨"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주주의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주주의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미국이 주최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한국은 민주주의의 가치를 증명하는 대표적인 나라"라며 "권위주의가 국민을 억압할 때마다 한국 국민들은 평화적인 시민혁명으로 민주주의를 지키고 진전시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재한 '민주주의 정상회의' 둘째 날 행사 영상 연설에서  "한국은 이같은 경험을 토대로 세계 민주주의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설은 사전 녹화됐다.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를 본격적으로 견제하려는 목적으로 개최한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 가치를 옹호하며 보조를 맞췄다. 다만 중국 등 해당 국가들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으며 다소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대신에 '가짜뉴스의 폐해'를 집중적으로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가짜뉴스로 백신접종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에 우려를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오늘날 민주주의는 민주주의 내부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 온라인 미디어나 SNS 공간을 통해 빠르게 퍼지는 가짜뉴스가 혐오와 증오, 포퓰리즘과 극단주의를 퍼뜨리고 심지어 백신접종의 거부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표현의 자유라는 민주주의 신념과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억제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개인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는 확고히 보장하되 '모두를 위한 자유'와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되 가짜뉴스로부터 민주주의를 지킬 자정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 언론의 독립성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와 사실 탐사의 노력이 더해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 격차를 최소화하고 함께 회복해야 한다"며 "한국은 적극적인 재정정책으로 더 피해 보는 계층을 돕고 일자리 유지와 나누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은 인권 증진을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과 함께 개도국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개발 협력 사업도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