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재명 "이순자 5.18 희생자 또 모욕…역사왜곡 단죄법 만들겠다"



국회/정당

    [영상]이재명 "이순자 5.18 희생자 또 모욕…역사왜곡 단죄법 만들겠다"

    5.18 구호활동 양림교회 찾은 이재명…"처벌 면하고 추앙받는 비정상을 정상화시켜야"
    이순자 발언 거듭 비판…"재임 전 일에 대해선 전혀 미안하지 않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8일 "반역 행위, 학살 행위에 대해서 힘이 있으면 처벌을 면하고 오히려 추앙받는 이 비정상을 반드시 정상화시켜야 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양림교회를 찾은 자리에서 "그 길은 국가 폭력 범죄나 집단 학살과 같은 반인륜 범죄에 대해선 시효가 없다는 걸 분명하게 하고, 아무리 세월이 흐른다한들 대상을 면죄해주지 말아야 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림교회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구호 활동의 중심지가 됐던 곳으로, 이 후보는 이날 예배에 참석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광주시 남구 양림교회에서 열린 주일 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광주시 남구 양림교회에서 열린 주일 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연합뉴스이 후보는 예배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전두환 신군부의 학살 행위를 독일의 나치 전쟁범죄에 비유하며 '역사왜곡 처벌법'을 제정하겠다고 했다.

    그는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서 왜곡하고 부인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역사왜곡에 대한 단죄법'을 반드시 만들어야겠다"며 "국가 권력에 의한 폭력범죄라든지, 반인륜범죄에 대해선 공소시효, 또 민사상 소멸시효를 배제해서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배상한다는 대원칙을 수립해야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날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의 영결식에서 배우자 이순자씨의 발언에 대해 "'재임 중 일에 대해서 미안하다'는 얘기는 재임 이전의 일에 대해서는 전혀 미안하지 않다는 것"이라며 "또 한번 광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희생자들을 모욕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씨는 "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받으신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특히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했다.

    12·12쿠데타와 5·18 민주화운동 무력진압은 전씨의 대통령 재임기간 전에 일어난 일이다. 

    한편, 이 후보는 3박4일의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으로 광주·전남을 누비며 호남 표심을 공략 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