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APEC서 "코로나 극복·글로벌 공급망, 자유무역에 달렸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文대통령 APEC서 "코로나 극복·글로벌 공급망, 자유무역에 달렸다"

    핵심요약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제28차 APEC 정상회의 본회의에서 "빠른 코로나 위기 극복과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 역시 다자주의와 호혜적 협력에 기반한 자유무역에 달려있다"며 역내 무역질서 회복과 경제통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12차 WTO 각료회의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APEC 정상들이 함께 리더십을 발휘해 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번달 30일부터 열리는 '제12차 WTO(국제무역기구) 각료회의'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적재산권협정 유보 등 각 국의 첨예한 문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제28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제28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 간 본회의에서 "빠른 코로나 위기 극복과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 역시 다자주의와 호혜적 협력에 기반한 자유무역에 달려있다"며 역내 무역질서 회복과 경제통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리 모두와 미래세대의 번영을 위한 코로나19 회복'을 주제로 화상으로 진행된 제28차 APEC 정상회의 본회의에서 이같이 자유무역 복원의 중요성을 알렸다. 문 대통령은 APEC이 "개방적이고 공정한 무역질서의 복원으로 더욱 단단한 경제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12차 WTO 각료회의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APEC 정상들이 함께 리더십을 발휘해 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번달 30일부터 열리는 '제12차 WTO(국제무역기구) 각료회의'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적재산권협정 유보와 수산보조금, 투자원활화 등 각 국과 다국적 회사들에 대한 첨예한 문제를 다룰 예정이어서, 국제무역질서 회복의 중요 변곡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대해 "FTA를 가장 많이 체결한 나라 중 하나이고,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비준을 앞두고 있다"며 "APEC의 경제통합을 위해서도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자유무역을 통해 성장한 한국은 국제무역체제 수호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APEC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연합뉴스APEC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연합뉴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디지털 강국인 한국의 강점을 살려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에 가입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DEPA는 최초의 디지털 분야만의 국제 협정으로, 싱가포르와 뉴질랜드, 칠레 3개국 간 올해 초 발효됐다. 전자결제 관련 규범과 공공정보 개방·핀테크·인공지능(AI)등에 대한 표준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디지털 통상 규범 논의와 전자상거래 소비자 권익과 개인정보 보호 협력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무역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디지털 경제 시대를 함께 열어나갈 것을 제안한다"며 "역내 디지털 무역이 2016년 4천억 달러에서 지난해 1조 달러로연평균 27% 이상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해서도 APEC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2030 NDC를 과감하게 상향했고, 메탄 감축을 위한 '국제메탄서약'에 가입했다"며 "기후 재원 마련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 예로 문 대통령은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500만 달러 규모 펀드 조성 △녹색기후기금 공여액 두 배 확대 △기후기술센터 및 네트워크를 통한 녹색기술 분야 협력 확대 △ 그린 뉴딜 ODA(공적원조) 확대 △P4G 민관 파트너십 통한 협력 지속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한 행동에 적극 기여할 뜻도 나타냈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 다자 협력과 보건의료 분야 ODA 확대에 노력하고, 국경 간 이동 촉진을 위한 백신접종 상호 인증 논의를 활성화해야한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 철학인 '포용적 성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한국판 뉴딜'의 한 축으로 '휴먼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며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디지털과 그린 분야를 중심으로 사람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포용적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정상회의에는 올해 의장국인 뉴질랜드를 포함 미국, 중국, 일본, 호주, 캐나다, 베트남 등 21개 APEC 회원국 정상들이 참석했다. 본회의를 통해 정상들은 APEC의 향후 20년 협력 사항을 담은 ' 푸트라자야 비전 2040'을 채택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