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F 대작 '듄' 예비 관객 위한 '듄 용어 사전'



영화

    SF 대작 '듄' 예비 관객 위한 '듄 용어 사전'

    외화 '듄' 캐릭터 포스터.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캐릭터 포스터.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전 세계가 기다린 SF 대작 '듄'이 오늘(20일) 개봉하는 가운데, 예비 관객들을 위해 '듄 용어 사전'을 준비했다.
     
    영화 '듄'(감독 드니 빌뇌브)은 생명 유지 자원인 스파이스를 두고 아라키스 모래 행성 듄에서 악의 세력과 전쟁을 앞둔, 전 우주의 왕좌에 오를 운명으로 태어난 전설의 메시아 폴의 위대한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의 원작인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 <듄>은 전 세계적으로 2000만 부가 판매된 SF 역사상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셀러로, 'BBC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 100선' '독자들이 뽑은 역대 최고의 SF'에 올랐다. 또한 SF계 노벨상이라 불리는 휴고상 최우수 장편상과 네뷸러 문학상 제정 첫 수상작이며 로커스 폴상을 수상했다.
     
    특히 '스타워즈' '에이리언' '매트릭스' 등의 영화와 드라마 '왕좌의 게임', 애니메이션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게임 '스타 크래프트' 등에 영감을 주며 현대 대중문화사에 가장 많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기념비적인 고전이다.

    영화는 방대한 세계관과 낯선 용어가 많이 등장하는 만큼, 예비 관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듄' 속 몇 가지 용어들을 정리했다. 다음 용어의 해설은 소설 <듄> 1부 중 '제국의 용어들'을 참고했다.

    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 아라키스 : 듄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캐노퍼스 항성계의 세 번째 행성.
     
    ▷ 칼라단 : 델타 파보니스 항성계의 세 번째 행성. 폴의 출생지.

    ▷ 오니솝터 : 새처럼 날개를 펄럭여서 공중을 날 수 있는 비행기의 총칭. 영화에서 레토 공작과 폴이 오니솝터를 타고 스파이스 수확 현장을 찾아간다.
     
    ▷ 퀴사츠 해더락 : '길을 단축하기'. 베네 게세리트가 자신들이 유전자 교배를 통해 찾고자 하는 '미지의 인물'에 붙인 이름. 이 '미지의 인물'은 시공으르 연결할 수 있는 정신 능력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남자 베네 게세리트를 말한다. 영화 속 레이디 제시카가 베네 게세리트다.

    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 베네 게세리트 : 버틀레리안 지하드로 이른바 '생각하는 기계들'과 로봇들이 파괴된 후 여학생들의 정신 훈련 및 신체 훈련을 위해 설립된 고대 학교 겸 학파.

    ▷ 대모 : 원래는 베네 게세리트의 상급 감독관으로서 몸안의 '진실을 밝혀주는 독약'을 변형시켜 자신의 의식을 한층 높은 곳으로 끌어올린 사람. 프레멘도 비슷한 '각성'을 이룩한 자신들의 종교 지도자에게 이 칭호를 붙여준다.

    ▷ 곰 자바 : 베네 게세리트 감독관들이 인간 의식에 대한 대체 죽음의 시험을 행할 때 사용하는 독바늘. 끝에 메타 청산가리가 발라져 있다.
     
    ▷ 멜란지 : '스파이스 중의 스파이스'. 아라키스에서만 생산되는 수확물. 노화를 막는 능력으로 가장 유명하다.

    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 프레멘 : 아라키스의 자유민 부족. 젠수니 방랑자들의 후손으로 사막에 살고 있다.
     
    ▷ 목소리 : 베네 게세리트의 훈련 과목 중 하나. '목소리'의 기술을 제대로 익힌 사람은 어조를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조종할 수 있다.
     
    ▷ 멘타트 :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받은 사람들. '인간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영화 속 아트레이데스 공작가의 투피르 하와트와 하코넨 남작가의 파이터 드 브리즈가 멘타트다.

    ▷ 진실을 말하는 자 : 진실의 무아지경에 빠져 거짓을 가려낼 수 있는 자격을 갖춘 대모

    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 크리스나이프 : 프레멘 부족의 신성한 칼. 죽은 모래벌레에서 떼어낸 이빨을 갈아 만든다. 크리스나이프의 길이는 종류를 막론하고 20㎝ 정도이다.
     
    ▷ 사다우카 : 패디샤 황제의 광전사들. 이들의 군사 훈련은 무자비함과 자살에 가까울 만큼 개이느이 안위를 무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 세력이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 사다우카 한 명의 전력은 랜드스라드의 일반 징집병 열 명과 맞먹었다.
     
    ▷ 보호 선교단 : 베네 게세리트 교단 소속의 단체로서 문명이 그리 발달하지 않은 행성에 전파력이 강한 미신과 전설을 심어 베네 게세리트가 저항 없이 탐사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일을 맡고 있다.

    ▷ 필름책 : 교육에 사용되는 시거와이어로 만든 책.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연상파가 내장되어 있다.

    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스틸컷.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 사막복 : 아라키스에서 발명된 옷. 온몸을 감싸도록 되어 있는 이 옷은 열을 분산시키고 몸에서 배설되는 것들을 걸러내는 기능을 갖고 있다. 사막복에 의해 재활용된 수분은 집수 주머니에 모이며, 이 주머니에 달린 관으로 물을 마신다.
     
    ▷ 모래 벌레 : '샤이 훌루드'라고도 불리며, 크기가 어마어마하고(길이가 400m가 넘기도 한다) 동족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물에 빠져 익사하지 않는 한 오랜 수명을 누린다. 샤이 훌루드라는 이름을 특정한 어조로 말하거나 대문자로 쓰면 프레멘 가정에서 숭배하는 지신(地神)을 가리키는 말이 된다.
     
    ▷ 리산 알 가입 :
    '외계에서 온 목소리'. 프레멘의 메시아 전설에서는 다른 행성에서 온 예언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때로 '물을 주는 자'로 번역되기도 한다.
     
    ▷ 사이야디나 : 프레멘 종교의 성직자들 중 이제 막 성직자가 된 여성.
     
    ◇ 참고 문헌 : 소설 <듄> 제1부(프랭크 허버트/황금가지)

    외화 '듄' 포스터.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외화 '듄' 포스터.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