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감 마무리하는 이재명, 이르면 22일 지사직 사퇴



국회/정당

    국감 마무리하는 이재명, 이르면 22일 지사직 사퇴

    수 일 내 지사직 사퇴 뒤 당통합과 선대위 구성 등 본선 준비 박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이르면 22일 경기도지사직에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는 이르면 이번주 내로 사퇴하거나, 경기도민과의 작별할 수 있는 별도 행사 뒤 사퇴하는 방안을 두고 고민 중이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국감 직후 사퇴하거나, 경기도민에게 예의를 갖출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방역 점검 회의 등 별도의 행사를 갖는다 해도 지사직을 유지하는 시간은 앞으로 길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마친 뒤 정확한 사퇴 시점을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18일 국감에서 경기지사직 사퇴 시점에 대해 "국감이 끝난 뒤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적절한 절차를 거쳐 적절한 시기에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가 이처럼 지사직 사퇴를 서두르게 된 데는 경선 뒤 후유증 치유와 당 통합이란 과제가 급선무로 떠올랐지만, 공무원인 지사직을 유지할 경우 정치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실제로 이 후보는 당 경선이 끝난지 일주일이 넘었지만, 국정감사 준비에만 집중해왔다. 이런 이유로 경쟁 상대였던 이낙연 전 대표나 그 지지층을 달래기 위한 어떤 공개 행보도 아직 하지 못했다. 이는 대장동 의혹과 함께 경선 승리 이후 오히려 지지율이 빠지는 '역컨벤션 효과'의 배경으로 꼽히기도 한다.

    이 관계자는 "국정감사를 성공적으로 매듭 지은 만큼 이제는 당내 통합이나 정책과 비전 홍보 등 정치 활동에 더 집중해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사직 사퇴와 함께 이와 함께 당 통합에 필요한 이 전 대표와의 만남, 그리고 청와대와의 회동 또한 조율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또 선대위 구성을 위한 당과의 협의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