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내 친구 정운이, 12kg 납벨트 차고 따개비 따다가.."



사건/사고

    [인터뷰]"내 친구 정운이, 12kg 납벨트 차고 따개비 따다가.."

    착했던 친구.. 거절 못해서 사고 당한듯
    계약서엔 고객 응대, 갑자기 잠수작업
    수영도 못하고 스쿠버 수업 한번 받아
    잠수보조장비, 4KG면 되는데 왜 12KG?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 군 (여수 현장실습 사망 故 홍정운 학생 친구)
     
    지난 6일 전남 여수에서 안타까운 사망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한 요트 정박장에서 현장 실습을 하던 특성화고 3학년 학생이 바다에 빠져 숨진 건데요. 故 홍정운 군, 이게 학생이 미숙해서 생긴 사건이 아닌가 싶었는데 알아보니까 레저 서비스 실습을 하던 중에 그 실습 과정과는 상관도 없는 잠수 작업을 시켰다는 겁니다. 어떻게 된 얘기인지 자세한 이야기, 같은 업체에서 실습을 했던 친구를 통해서 들어보죠. 익명으로 연결합니다. 나와 계십니까?
     
    ◆ 친구> 네. 여기 있습니다.
     
    ◇ 김현정> 사망한 홍정운 군과는 어떻게 아는 사이세요?
     
    ◆ 친구> 같은 레저과였고 같은 반이었고 같은 기숙사도 같은 방을 썼던 정운이랑 같이 일도 했었던 친구입니다.
     
    ◇ 김현정> 같은 업체에서 실습한 것뿐만 아니라 기숙사 방도 같이 쓰셨어요?
     
    ◆ 친구> 네.
     
     8일 오전 전남 여수시 웅천 친수공원 요트 정박장에서 현장실습 도중 잠수를 하다 숨진 특성화고교 3학년 홍정운 군의 친구들이 국화를 사고 현장에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 홍 군은 지난 6일 오전 요트에서 현장실습을 하던중 요트 바닥에 붙은 따개비를 제거하기 위해 잠수했다 변을 당했다.  8일 오전 전남 여수시 웅천 친수공원 요트 정박장에서 현장실습 도중 잠수를 하다 숨진 특성화고교 3학년 홍정운 군의 친구들이 국화를 사고 현장에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 홍 군은 지난 6일 오전 요트에서 현장실습을 하던중 요트 바닥에 붙은 따개비를 제거하기 위해 잠수했다 변을 당했다. ◇ 김현정> 참 어려운 상황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신데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우선 특성화고라고 하면 이게 고교 졸업 후에 바로 취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직업 교육을 받는 그런 실업계 고등학교인 거죠?
     
    ◆ 친구> 네, 맞죠.
     
    ◇ 김현정> 어떤 전공을 하신 거예요?
     
    ◆ 친구> 저희 과는 레저과고요. 기초적인 수영부터 남을 구할 수 있는 그런 자격증을 그런 수련도 마련이 돼 있고요. 운항할 때 필요한 자격증들이나 실습도 많이 하고요.
     
    ◇ 김현정> 그렇군요. 바로 취업을 해야 되다 보니까 학교 다닐 때 현장실습을 여러 군데 다닌다면서요.
     
    ◆ 친구> 네. 그렇죠.
     
    ◇ 김현정> 이번에 사고가 난 업체는 어떤 업체입니까?
     
    ◆ 친구> 운항을 하려고 정운이가 나갔던 거고요. 그런데 서비스업이랑 청소 좀 도와주고 그런 일을 맡았었는데 안타깝게 그런 일이 있었죠.
     
    ◇ 김현정> 나가더라도 이 학생에게 뭐뭐뭐를 실습시킨다라는 계약서 같은 게 있다면서요. 실습계획서.
     
    ◆ 친구> 네,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정운 군한테는 무슨 일을 시킬 수 있다, 계획서에 쓰여 있었습니까?
     
    ◆ 익명> 그 담당 계약서를 직접 가서 쓰시고 하신 선생님이 말을 해 주셨는데 손님들을 접대하고 손님들이 배 안에 타면 승선 인원 다 탔는지 확인하고 음료수나 이런 거 서비스 해 주고 그리고 나와서 내릴 때 정박할 때도 도와주고 청소하는 그런 일을 맡았었는데.
     
    ◇ 김현정> 승선보조 업무, 고객 응대 서비스 업무, 그런 거군요.
     
    ◆ 친구> 네.
     
    ◇ 김현정> 그 사고가 난 배에 운항 업체에 우리 학생, 우리 친구도 같이 일을 하셨다면서요?
     
    ◆ 친구> 네, 저도 같이 한 2주 정도 일을 했었습니다.
     
    ◇ 김현정> 그랬었어요. 알겠습니다. 우리 故 홍정운 군 같은 경우에는 실습 계획서까지 쓰고 배우러 간 거였는데 그런데 지금 보면 잠수작업을 하다가 숨졌다는 거예요.
     
    ◆ 친구> 그렇죠. 그게 말이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상황이 된 겁니까?
     
    ◆ 친구> 그날 아침에 오전, 정운이가 일을 나가면 착한 애여서 항상 일찍 나가는 애였거든요. 그날도 평소와 다름없이 일찍 나가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사장님이 아마 그 업무를 시킨 것 같아요. 밑에 (요트 하부에 붙은) 따개비 좀 따라.
     
    ◇ 김현정> 배 밑에 따개비 쫙 붙어 있는 거 그거 따라고?
     
    ◆ 친구> 그런데 정운이는 경험이 있어 봤자 한 번이고 솔직히 한 번 하면 모르거든요. 그거를.
     
    ◇ 김현정> 한 번 경험이 있다는 거는 잠수 훈련 받은 적이 한 번 있다고요?
     
    ◆ 친구> 네,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수업)이 있는 데 그거를 한 번 하러 갔었어요.
     
    ◇ 김현정> 학교에서?
     
    현장조사하는 해경/ 연합뉴스현장조사하는 해경/ 연합뉴스◆ 친구> 네. 거기에서 좀 문제가 생겼고 트라우마가 생겨서 물을 안 좋아하고 트라우마가 있는 애였는데 정운이 입장에서는 사장님이 시키는 입장이고 정운이는 그거를 해야 되는 입장이잖아요.
     
    ◇ 김현정> 아니, 따개비 따는 일은 고객 응대서비스하고는 상관이 없는데.
     
    ◆ 친구> 정운이는 그 계약서에 그렇게 안 쓴 줄은 알았는데 사장님이 시키니까 했겠죠. 정운이는 거절 같은 거 잘 못 하거든요.
     
    ◇ 김현정> 그래서 잠수장비를 매고 바다 밑으로 들어간 건데 그 배라는 게 조그마한 요트가 아니라 큰 배라면서요?
     
    ◆ 친구> 7톤, 거의 7톤짜리일 거예요.
     
    ◇ 김현정> 7톤짜리, 그러면 이게 요트인 거예요?
     
    ◆ 친구> 네, 시내버스 정도 할 거예요. 정박장도 아마 깊이가 좀 있을 겁니다.
     
    ◇ 김현정> 그 정도 되는 것의 바닥으로 들어가서 잠수장비 하고 따개비를 따와라. 그러다가 영영 못 나온 겁니까?
     
    ◆ 친구> 그러니까 들어간 것도 문제가 되긴 한데 들어간 것도 좋다 그래요. 그런데 들어갔으면 장비라도 제대로 착용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위험한 곳으로 심지어 혼자 들어갔는데 그런데 장비도 제대로 착용을 안 했던 것 같아요. 제가 들어본 것도 있고 제 추측상으로도.
     
    ◇ 김현정> 잠수장비를 제대로 착용 안 했다 해요?
     
    ◆ 친구> 그러니까 제가 듣기로도 그렇고 제 추측상으로는 정운이가 그날 아침에 수영복을 미리 입고 나왔대요. 그런데 사실 그 사장님 진술서에는 자기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데 정운이가 자기가 알아서 들어갔다 그렇게 썼는데 그랬으면 왜 아침부터 수영복을 입고 나왔겠어요, 정운이가.
     
    ◇ 김현정> 이 일을 아예 할 생각을 하고 나온 것이다? 갑자기 시킨 일이 아니라는 얘기죠.
     
    ◆ 친구> 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장님은 장비를 원래 웨이트(중량납 벨트)라고 하는 무게추 같은 게 있어요. 잠수를 하려면 이제 잘 밑으로 내려가라고.
     
    ◇ 김현정> 그렇죠, 달고 가죠, 납을.
     
    ◆ 친구> 그게 있는데 그거를 말도 안 되는 무게를 차고 내려간 거예요.
     
    ◇ 김현정> 얼마나 말도 안 되는 무게를요?
     
    ◆ 친구> 그러니까 12kg를 차고 들어갔는데 정운이 몸 정도 되면 한 4kg. 4kg에서 6kg만 차도 괜찮을 정도인데 12kg나 차고 들어간 거예요, 거기를.
     
    ◇ 김현정> 아니, 왜 그렇게 많은 무게가 차고 들어갔죠, 웨이트를?
     

    ◆ 친구> 그것도 아마 사장님이 준 것 같은데 정운이는 몰랐으니까 아마 착용하고 들어갔겠죠.
     
    ◇ 김현정> 그러면 이제 위급상황에서 나오려고 해도 이 무게 때문에 나올 수가 없는.
     
    ◆ 친구> 못 나오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물 밑에 거의 30분, 40분 동안 거기 있었고요.
     
    ◇ 김현정> 작업은 혼자 했어요?
     
    ◆ 친구> 작업도 혼자 했습니다.
     
    ◇ 김현정> 밖에는 누가 기다리고 있는 사람도 없었어요?
     
    ◆ 친구> 원래는 사장님이 보고 있어야 되는데 그것도 안 보고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구조는 얼마 만에 간 겁니까?
     
    ◆ 친구> 30, 40분 뒤에 아마 구조가 됐을 거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참 너무 안타깝습니다. 18살 된 고등학생이 실습을 나갔다가 또 취업을 위해서 열심히 실습 나갔다가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을 당한 건데 지금 친구들은 뭐라고 얘기를 합니까? 학교 분위기는 어때요?
     
    ◆ 친구> 지금 다들 이제 장례식장도 계속 같이 있어줬고 정운이 곁에서. 그리고 추모식 날도 빠짐없이 같이 함께 했었고 다 많이 울었습니다.
     
    ◇ 김현정> 많이 울었어요. 실습을 나간다는 것은 그러면 본인이 신청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선생님이 이렇게 우수한 학생들부터 보내주시는 거예요?
     
    ◆ 친구> 정운이도 원래 처음에는 저랑 같이 알바 개념으로 했었는데 정운이가 워낙 성실하다 보니까 사장님 눈에 뽑혀서 정운이를 실습까지 해서 나중에 이제 성인이 되면 계속 일을 같이 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정운이 생각에는.
     
    ◇ 김현정> 많이 성실한 학생이었나 봐요.
     
    ◆ 친구> 네, 그렇죠. 부모님한테도 엄청 잘했어요.
     
    ◇ 김현정> 그래요.
     
    ◆ 친구> 정운이가 친구들이 힘들 때나 그럴 때 같이 가서 밥도 사주고.
     
    ◇ 김현정> 자기 알바비 번 돈으로?
     
    ◆ 친구> 항상 먼저 잘해 주려고 했던 친구예요.
     
    ◇ 김현정> 착하고 어른들 말도 잘 듣고 이랬던 친구이기 때문에 그 아르바이트 사장님도 너 현장실습으로 한번 와봐라 했던 거고.
     
    ◆ 친구> 네, 그렇죠.
     
    ◇ 김현정> 잠수를 하라고 했을 때 본인의 일이 아니지만 또 거절하지 못하고 열심히 들어갔던 거고 그런데 이런 화를 당한 거네요.
     
    ◆ 친구> 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사실 특성화고에 다니면 현장실습 이제 앞으로 많이 해야 될 텐데 선배들도 많이 해왔을 거고요. 이번 일 보면서 꼭 바라는 게 있다면.
     
    ◆ 친구> 꼭 바라는 게 있다면 어른들이 이런 걸 너무 나중 일로 생각하고 미루지 마시고 바로 바로 제도를 바꿔주시고 그랬으면 하는 바람이죠.
     
    ◇ 김현정> 사고 난 뒤에 사후 약방문처럼 고치겠다, 관리하겠다, 이런 거 말고 미리미리 해달라, 그 말씀이에요. 어려운 상황인데 이렇게 인터뷰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고맙습니다.
     
    ◆ 친구> 감사합니다.
     

    ◇ 김현정> 사실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사고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17년 제주도 음료공장에서는 프레스기가 오작동하면서 이민호 군이 참사를 당했죠. 현장에 전담지도사 직원을 두도록 하는 등의 학습형 현장실습안을 발표했습니다만 여전히 실행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대체 또 누가 사망해야 바뀔까요? 우리 아이들의 일입니다. 더 관심 가지고 우리가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여수 현장실습 사망사고. 故 홍정운 군의 친구 익명으로 만나봤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