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측, 결선투표 촉구…"지도부 안이한 판단이 화 불러"



국회/정당

    이낙연측, 결선투표 촉구…"지도부 안이한 판단이 화 불러"

    핵심요약

    정세균·김두관이 경선 후보로서 받은 표, 무효 처리 논란
    丁·金, 후보 시절 받은 표 유효처리 시 이재명 과반 득표 실패
    이낙연측 "당헌당규 오독…이의제기 됐을 때 원칙 따른 절차 밟았어야"
    "법적 대응 문제는 고려 안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 경선이 10일 마무리된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 '무효표 처리'를 문제삼으며 결선 투표를 촉구했다.

    이낙연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당규에 대한 지도부 판단에 착오가 있다"며 "당헌당규를 오독해서 잘못 적용하면 선거의 정통성이 근본적으로 흔들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또 "지도부의 안이한 판단이 화를 불렀다. 이의가 제기됐을 때 그 주장과 근거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고 당무위원회의 유권 해석 등 원칙에 따른 절차를 밟았어야 했다"며 "표 차이가 커서 별 문제가 안되리라는 편향이나 오판이 있었다고 본다"고 했다.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대선 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관련 회의를 마치고 차량을 기다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대선 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관련 회의를 마치고 차량을 기다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앞서 이낙연 캠프 측은 경선 기간부터 당 지도부의 무효표 처리 방식에 대해 비판해 왔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특별당규 '사퇴자의 표는 무효로 처리한다'(59조 1항), '개표 결과를 단순 합산해 유효투표수의 과반수를 득표한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60조 1항) 조항에 따라 경선에서 정세균·김두관 후보가 얻은 표를 완전 무효표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세균 후보가 사퇴하기 전에 받은 표는 2만3731표고 김두관 후보는 4411표다. 이 표는 두 후보가 경선 후보로서 받은 표이지, 사퇴자의 표가 아니라는 게 이낙연 캠프의 논리다. 이 표가 유효 처리되면 이재명 후보의 누적득표율을 49.32%로 과반 득표에 실패하게 된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이같은 이낙연 캠프의 요구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이재명 후보와 대전현충원을 찾은 자리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당 대표로 선출하던 전당대회 때 통과된 특별 당규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캠프 측 김종민 의원은 당 지도부 주장대로 사퇴한 후보가 받은 표를 전부 무효 처리하려면 "'사퇴한 (후보가 받은) 모든 표는 무효'라고 들어가야 한다고 법문에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광온 의원은 경선 불복 논란에 대해선 "축구 경기 심판이 실수할 수 있다. 그러면 정밀한 영상 판독장치로 판정하고 이의신청을 한다"며 "경선 불복 운운하는 건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대단히 비민주적 발상"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캠프 의원들은 "결선투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가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도 "법적 대응 문제는 현단계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