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아버지 부동산 의혹' 윤희숙, 울먹이며 의원직 사퇴 선언



국회/정당

    [영상]'아버지 부동산 의혹' 윤희숙, 울먹이며 의원직 사퇴 선언

    핵심요약

    "제 문제 아니지만, 국민 앞에 책임 있는 모습 보여야"
    "정권교체 명분 희화화시킬 수 없어" 회견 내내 울먹여
    말리러 온 이준석도 눈물 "책임질 것 없다, 재검토해달라"
    본회의 의결 필요해 현실성은 의문 "민주당이 통과시켜 줄 것"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에서 농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기자회견장으로 찾아와 윤 의원을 만류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에서 농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기자회견장으로 찾아와 윤 의원을 만류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25일 의원직 사퇴와 대선 경선 포기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록 제 자신 문제가 아니더라도 그동안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 대선 후보와 치열하게 싸워온 제가 국민 앞에 책임을 다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정권 교체를 열망하는 국민과 당원들께 보답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시간부로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한 여정을 멈추고, 국회의원직도 서초갑 지역구민들에게 돌려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권익위는 윤 의원 부친이 지난 2016년 세종시 전의면 신방리 소재 논 1만 871㎡를 사들였으나 직접 농사를 짓지 않았다며 농지법 위반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 부친 대신 현지 주민이 벼농사를 짓고, 매년 쌀 일곱 가마니를 지불했고, 권익위의 현지 조사 때만 서울 동대문구에서 세종시로 주소지를 옮긴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권익위 조사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강한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독립 가계로 살아온 지 30년이 돼가는 친정아버님을 엮는 무리수가 야당 의원 평판을 흠집 내려는 의도가 아니면 무엇이겠느냐"고 반문하며 "우리나라가 정상화되기 위한 유일한 길이 정권교체뿐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권익위 통보를 받은 국민의힘도 이미 윤 의원에 대해서는 의혹이 소명됐다며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윤 의원은 "이번 대선의 최대 화두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내로남불 행태"라며 "그 최전선에서 싸워 온 제가, 우스꽝스러운 조사 때문이긴 하지만, 정권교체 명분을 희화화시킬 빌미를 제공해 대선 전투의 중요한 축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며 사퇴를 결심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윤 의원은 의원직 사퇴가 "염치와 상식의 정치를 주장해온 제가 신의를 지키고 자식 된 도리를 다하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자신의 잘못은 아니지만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최전선에서 비판해 온 과정과 모순되는 의혹이 드러났기 때문에 책임지겠다는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윤 의원의 가슴에는 국회의원 배지가 달려져있지 않았다. 눈시울은 이미 붉어져 있었고, 기자회견문을 읽는 내내 울먹이기도 했다.

    또 윤 의원의 기자회견이 시작되려 하자 이준석 당대표와 최형두, 서범수, 허은아, 김미애, 이종성 의원 등 동료 의원들이 찾아와 윤 의원의 사퇴를 만류했다. 이 대표는 윤 의원을 말리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이 대표는 "권익위 조사결과를 보면 최소한의 구성요건도 되지 않거나 의원 개인이 주체가 아니고 연좌의 형태로 의혹 제기가 되는 등 참 야만적이라는 표현을 쓰겠다"며 "윤희숙 의원이 잘못한 것은 없고, 책임질 일이 없다고 확신하므로 정중하게 이번 결정을 재검토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본회의 의결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다수당인 민주당의 대선후보를 가장 치열하게 공격한 저를 가결하지 않으리라 보기 어렵다"며 "민주당이 즐겁게 통과시켜 줄 것이라 본다"고 답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