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재섭 "국힘 부동산 명단 봤다…캠프 사람도 있어"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김재섭 "국힘 부동산 명단 봤다…캠프 사람도 있어"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신경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재섭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

    김재섭 "대선 후보들과 지도부 충돌 예상…용단要"
    진중권 "이준석 미지근하게 처리시 리더십 큰 타격"
    신경민 "부동산 의혹에 출당 못시켜..민주당 못봤나?"
    김성회 "김의겸 의혹? 이참에 잘됐다 빨리 수사하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직감 첫 번째 질문. 부동산 불법 의혹 적발된 국민의힘 의원들 12명이죠. 출당 조치될거라 생각하시면 O, 아니면 X. 하나, 둘, 셋, 들겠습니다. 우리 진중권 작가와 김재섭 위원은 둘 다 동그라미 출당 조치 된다. 그리고 우리 신경민 의원님은 안 된다. 그리고 우리 김성회 소장님은.

    ◆ 김성회> 일부 된다.

    ◇ 박재홍> 일부 된다? 그래서 세모. 그럼 김재섭 위원부터 한번 얘기들어볼게요.

    ◆ 김재섭> 이준석 대표가 바로 어제 공언한 바도 있고요. 그 국민의힘은 적어도 우리 민주당이랑 좀 다르게 약속은 지켜야 되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이거는 뭐 이준석 대표가 당연히 강행처리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왜냐하면 이제 국민들한테 약속한 부분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적어도 이런 엄단하는 면에 있어서는 민주당보다는 국민의힘이 훨씬 더 잘해 왔다, 지금까지. 그런 면에서는 저는 동그라미하겠습니다.

    ◇ 박재홍> 12명이면 지도부는 명단을 받은 거죠?

    ◆ 김재섭> 돌아다니는 명단을 얼핏 보기는 했는데요.

    ◇ 박재홍> 그래요? 얼핏 얘기해 줘보세요.

    ◆ 김재섭> 확정된 명단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공식보도는 아니어서.

    ◇ 박재홍> 알겠습니다.

    ◆ 김재섭> 말씀드리기는 좀 어렵지만, 적어도 그 명단 안에는 이 각 대선후보 캠프에 들어가신 분들이 있으셔서 지금 오늘 적어도 오늘 본 명단에는. 그래서 아마도 지금 제일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들이 이게 대선후보들과 또 지도부 간에 충돌이 있지 않겠느냐라는 의심 내지는 걱정들을 하실 수 있는데. 지도부의 용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저도 이준석 대표가 공언을 했기 때문에 대국민 약속이거든요. 감히 어길 수 없을 것 같고 그다음에 명분이 지금 없잖아요, 그래서 버틸 명분이 없기 때문에 아마 그분들도 그 명단에 오른 분들도 그걸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이제 반발은 하겠지만. 예를 들어서 각 캠프의 각 캠프에 들어가 있는 분들도 그 캠프의 좌장인 후보들이 그걸 감싸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정리가 될 거라고 보고요. 다만 이제 그렇게 얘기를 하면 될 겁니다. 일단 탈당을 해라. 그다음에 너희들이 조사를 받아서 무혐의가 된다면 그다음에는 복당시켜주겠다 이 정도라면 충분히 조치가 취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두 분은 그래서 다 출당조치 될 것이다라는 입장이고 신경민 의원님.

    ◆ 신경민> 명단 나오고 당의 결정까지는 그렇게 되겠죠. 그런데 그다음이 문제인데. 민주당 경우에도 여기까지는 아주 잘 됐습니다. 물론 밤을 새워서 고심을 했다 라고 당대표가 얘기를 했죠. 그다음에 이제 진도가 안 나가더라고요. 결국은 비례대표 둘만. 비례대표는 이제 법처리 과정이 당헌당규에 따라서도 그렇고 국회법에 따라서 다르죠. 그러니까 비례대표는 바로 당의 결정과 함께 신상도 결정이 됐는데 그다음에 지역구 의원으로 넘어와서 안 되더라고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 본인들은 핑계 없는 무덤이 없다는 것도 있고 또 억울한 분도 있을 거고요. 다 가서 물어봐라. 권익위 조사가 잘못됐다. 권익위 조사가 아니고 그다음 조사와 수사에서 결론이 나면 내 진로를 결정하겠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한 걸음도 못 나갔습니다. 그런데 이제 아마 비슷하겠죠. 대표가 뱉어놓은 말이 있기 때문에 주워담아야 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할 것이고 아마 그다음에 단계는 비슷하게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됩니다.

    ◇ 박재홍> 민주당 상황과 비슷하다?

    ◆ 신경민> 특히 대선캠프에 가 있는 분들 경우에는 이제 숫자를 비교하고 여러 가지 굉장히 복잡한 절차가 앞에 진행이 될 거고요. 더군다나 또 하나 변수는 이준석 대표의 리더십이 6월달하고 지금 8월달하고는 전혀 다릅니다. 물론 이 기회에 리더십을 발휘하고 다시 세워야 된다 라고 나오겠죠. 그러나 그 리더십이라는 게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 박재홍> 이번에 약간 흔들리는 모양새기 때문에.

    ◆ 신경민> 더 흔들릴 개연성이 높죠.

    ◇ 박재홍> 이번에 더 흔들릴 수 있다?

    ◆ 신경민> 그럴 개연성이 저는 높다고 봅니다.


    ◇ 박재홍> 말씀하신 대로 당대표가 나가라고 그랬는데 못 나간다 이렇게 얘기를 하게 되면 정말로 더 힘들어진 상황이 될 수도 있겠네요.

    ◆ 신경민> 지역구 의원을 당대표가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지 않습니다.

    ◇ 박재홍> 국회법상 그렇습니까?

    ◆ 신경민> 그렇죠. 그게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 박재홍> 당헌당규를 뛰어넘을 수 없는 겁니까, 그러면?

    ◆ 신경민> 글쎄요. 당헌당규야 근사하게 돼 있겠죠. 그런데 이제 문제는 리더십의 문제도 있고 또 지역구 의원들의 분위기도 있을 텐데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와는 전혀 스테이터스가 다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김성회 소장님 세모 이유?

    ◆ 김성회> 민주당의 경우를 다시 뒤집어보면 4시에 발표가 나오고 6시쯤 명단이 아마 전해진 걸로 알고 있고 당대표하고 원내대표, 사무총장 이렇게 세 사람이 명단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최고위원들에게 명단을 주지 않고 혐의 내용만 보여준 다음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지 여부를.

    ◇ 박재홍> 혐의만?

    ◆ 김성회> 그 혐의만 쭉 듣고 어떤 조치를 취할 것 인지에 대해서 갑론을박이 이어지다가 이 탈당 권유까지 갔고요. 가고 나서도 최고위원들은 해당자가 누구인지 안 듣고 해산을 했다는 거예요. 듣고 나면 더 곤란해지니까.

    ◇ 박재홍> 마음이 약해질 수도 있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후 물을 마시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후 물을 마시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성회> 그렇게 되면 지금쯤이면 아마 국민의힘 쪽에도 명단이 전달이 됐을 것이고 당대표가 고민을 할 텐데, 탈당 권유라는 건 그냥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는 것 외에는 아무런게 없습니다. 탈당하세요라고 말하는 것뿐이지 이제 신 의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안 하면 그만이거든요. 그런데 이걸 넘어가려면 윤리위원회에서 징계를 결의해서 내쫓아야 되는 상황인 거죠. 그런데 더 세게 하겠다고 했으니까 내쫓는 상황까지도 저는 가정을 해야 된다라고 보는데. 12명에 대해서 일괄적인 적용은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중에서 일부는 애매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당대표가 이런 저런 내용을 살펴서 이 중에서 본보기로 케이스가 확실한 사람들에 대해서 본보기로는 징계를 의결해서 출당을 시킬 것이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좀 애매하게 가는 것을 섞어서 가지 않겠나.

    ◇ 박재홍> 12명의 사안에 따라서 다를 것이다?

    ◆ 김성회> 이준석 대표식의 공정이기 때문에 그런 방식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김재섭 위원님 동의하십니까?

    ◆ 김재섭> 아니요, 저는 강하게 갈 것 같은데요.

    ◇ 박재홍> 12명 전부 다 나가라?

    ◆ 김재섭> 저는 일단은 그렇게 갈 것 같아요.

    ◆ 김성회> 탈당 권유가 아니고 출당 조치를 취한다고요? 법을, 법적으로 당헌당규가 다 있는데?

    ◆ 김재섭> 저희가 기본적으로 그전에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보면 기본적으로 먼저 출당 권유를 합니다. 그러면 저희는 약간의 불복 시늉은 할 수 있지만 대부분 다 당의 결정을 수용하고 탈당을 하고 예를 들면 수사나 재판이 진행되고 나서 혐의가 있지 않거나 뭐 그렇게 되면 재판 과정에 따라서 복당신청을 다시 해서 당적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했지, 저희가 끝까지 당의 결정을 불복하거나 나는 끝까지 다퉈보겠다고 해 본 적 사례는 아직까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이번도 저는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이 되고. 왜냐하면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 간에 한 차례 씨름이 있었죠. 이준석 대표가 처음에 6월달에 취임을 한 이후에 송영길 대표가 이준석 대표한테 뭐라 그랬냐 하면 정치 그렇게 하면 안 된다. 명단을 우리가 국민의힘에 주지 않으니까 정치 그렇게 하면 안 된다라고 사실 엄청나게 뭐라고 했어요.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 이준석 대표도 나도 강하게 하겠다고 사실 102명의 전수조사를 받아서 결국 개인정보동의서를 다 갖다가 권익위에 갖다 냈거든요. 그때랑 지금이랑 리더십이 좀 다르다고 하실 수 있겠지만 적어도 그 정도로 추진력이 있는 사람인 건 맞습니다, 이준석 대표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어제 확실하게 못을 박았기 때문에. 저는 출당조치 자체가 지금 당헌당규상 좀 어렵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출당 권유는 분명하게 할 것이고 그에 대해서 어떤 용단을 내려달라라는 압력은 아마 꾸준하게 넣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나서 나머지 지금 해당 12명이라고 하는데 그 의원들 역시도 당의 결정을 따르고 예를 들면 문제가 있다 하면 소명을 하고 다시 복당을 하거나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되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저도 그렇게 될 거라고 보거든요. 왜냐하면 후보 캠프에 속해 있다 하더라도 후보가 보호해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거 보호해 주는 순간 그 후보는 날아가게 돼 있어요. 그리고 이준석 대표가 지금 만약에 이걸 갖다가 미적지근하게 처리를 하게 되면 그 리더십에 더 큰 타격을 보거든요. 그럼 당 전체가 소용돌이로 빠지기 때문에 아마 합리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상황에 대한 이해가 있을 것이고요. 그 정도.

    ◇ 박재홍> 국민의힘 얘기는 여기까지 정리를 하고 열린민주당에도 한 분이 계셨어요, 김의겸 의원. 우리 김성회 소장님의 입장 들어보겠습니다. 당의 입장이기도 하겠네요.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씨와 코바나컨텐츠 전시회 도용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김건희 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가 자신들의 '첫 전시 기획'으로 대외에 홍보하고 있는 '까르띠에 소장품전(The Art of Cartier)'이 실제로는 코바나컨텐츠는 물론 김건희 씨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 공개했다. 윤창원 기자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씨와 코바나컨텐츠 전시회 도용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김건희 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가 자신들의 '첫 전시 기획'으로 대외에 홍보하고 있는 '까르띠에 소장품전(The Art of Cartier)'이 실제로는 코바나컨텐츠는 물론 김건희 씨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 공개했다. 윤창원 기자

    ◆ 김성회> 당의 입장은 없고요, 일단.

    ◇ 박재홍> 당의 입장 없습니까?

    ◆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 입장에서는 당의 입장은 없고요. 지금 현재로서는 김의겸 의원이 주장하는 해명을 말씀드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흑석동 문제라고 짐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거 말고 부동산 산 게 없으니까. 흑석동의 부동산을 고위공직자였던 청와대 대변인이었던 김의겸이라는 사람이 빚까지 내가면서 부동산을 구입하는 도덕적인 비판은 충분히 감수하겠다. 그런데 이제 여기에 소위 말하는 내부정보나 미공개 정보를 활용했다는 의혹이 문제가 되는 거지 않습니까? 지금 국민권익위도 이렇게 말을 하는데 이게 말이 안 되는 게 일단 개발계획이 다 공지가 됐고요. 그리고 이제 미공개 정보의 마지막이 시행사가 어디로 할 것인지인데 롯데건설로 시행사로 정해지고 나서 두 달 후에 이 매물이 나왔고요. 최고, 처음에 내놨던 가격이 이제 삼성 문제로 해서 한 두 달 동안 계속 가격이 깎아져 내려가서 한 10% 넘게 깎여져 내려간 상태에서 당시에 민주당의 증언을 한 부동산 업자에 따르면 매물을 사라고 권유를, 김의겸 후보의, 의원의 처제에게 하면서 이렇게 하면서 부동산을 산 거라서 미공개 취득이라는 것은 아예 근거가 없기 때문에.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이 과정을 검찰에 고발이 들어가서 이 검찰이 이 과정을 다 수사하고 압수수색까지 다했거든요. 무려 1년 8개월이 지났는데 기소 여부를 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 박재홍> 검찰이?

    ◆ 김성회> 검찰이 카드로서 아직까지 들고 있는 거죠. 3개월 정도 지나면 기소할지 어떻게 할지 정하거든요. 그러니까 검찰이 빨리 입장을 내면 되고 그리고 이참에 잘됐다라고 지금 김의겸 의원도 얘기하고 있으니 수사할 게 더 있으면 수사를 빨리 하시라라는 말씀을 김의겸 의원발로 전해 드립니다.

    ◇ 박재홍> 김재섭 국민의힘 위원님.

    ◆ 김성회> 너무 하고 싶은 말이 많은 거 같은데.

    ◆ 김재섭> 그게 아니고요.

    ◇ 박재홍> 뭔가를 막 적으셨어요.

    ◆ 김재섭> 김의겸 의원이 뭐라고 얘기했는지 보기 위해서 기사를 좀 읽고 왔는데 말씀하신 내용이 맞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굉장히 간단하게 사실관계만 확인해도 금방 나오는 얘기잖아요. 날짜만 맞춰보면 사실 김의겸 의원에게는 혐의가 없다라고 금방 충실히 낼 수 있는 내용인데 과연 권익위가 이렇게 띄엄띄엄했을까 저도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거든요.

    ◆ 김성회> 지금 한 내용을 전부 다 권익위에 제출했다는 것이니까요. 이것보다 더 나오는 게 있으면 문제가 되겠죠.

    ◆ 김재섭> 그래서 저는 권익위가 그렇게 간단하게 그냥 날짜만 맞춰보면 되는 내용 가지고 아마 혐의가 있다라는 식으로 얘기하지는 않았을 것 같고. 한 가지 좀 재미있는 게 뭐가 있냐면 그 내용들을 봤어요. 그 전수조사 결과를 좀 봤는데 특히 이제 업무상 비밀이용과 관련된 건 민주당이랑 열린민주당만 있더라고요. 물론 그 어떤 종목에 따라서 어떤 게 죄질이 더 가볍고 이렇게 갈 수는 없지만 업무상 비밀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결국 미공개 정보를 통해서 뭔가를 하는 거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안 좋다, 이번에 죄질이 더 안 좋은 게 아닌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 진중권> 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이쪽에서 갖고 있으면 이쪽에서 걸렸을 건데.

    ◆ 김재섭> 그래서 더 죄질이 나쁘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성회> 한마디만 더 할게요. 서울시 클린업시스템이 2010년부터 공개가 돼 있는데 김의겸 후보의, 의원의 부동산 매입 행위는 2018년 7월에 일어났고요. 재정비 촉진계획관 고시는 2008년에, 재개발 조합 설립 인가는 2012년에, 사업시행 인가는 2017년 6월에 그리고 18년 5월에 시공자로 롯데건설이 선정되고 난 두 달 뒤에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아무런 비공개 정보라는 건 없다.

    ◆ 진중권> 그러니까 그렇게 해명을 했는데 권익위에서는 그래도 수사 의뢰를 한 거죠. 그런 해명이 안 통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라는 거죠.

    ◆ 김성회> 놀라운 것은 검찰이 수사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저희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성회> 1년 8개월 동안.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