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본소득 토론' 찬성한 이재명…'反명 백신주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기본소득 토론' 찬성한 이재명…'反명 백신주사?'

    핵심요약

    친문 그룹 던진 기본소득 토론회 제안에 "환영"…'정면돌파'
    다만 후보-의원 간 토론 방식에는 "부정적"…토론 방식 두고 신경전 예고
    이 지사 反명 토론회 통해 기본소득 '홍보효과' 노린 듯
    적극 소통 통해 反 이재명 정서 명분 줄이기 포석이란 분석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친 문재인) 연구모임인 '민주주의 4.0'이 제안한 기본소득 토론회를 받으면서 반격에 나섰다.

    홍영표·김종민·신동근 의원 등 친문 핵심 의원들이 이 지사의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에 대해 "어느 나라도 채택하지 않은 제도"라며 검증의 날을 세우자, 정면돌파로 맞받은 모양새다.

    이 지사측이 기본소득 토론회 자체에 대해 찬성하면서 이색 이벤트가 실제로 열릴 가능성이 커졌지만, 토론 방식에 있어 이 지사 측과 친문 그룹 간 이견이 있는 만큼 양측간의 신경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캠프 우원식 선거대책위원장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열린캠프는 어떤 정책 토론도 환영한다"며 "다른 후보들이 동의해주신다면 기본소득 토론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재명 캠프 측은 선관위 주최의 '방송 토론'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토론 상대도 후보 간 또는 의원 간 토론을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민주주의 4.0 입장처럼 후보와 몇몇 의원 간 토론회를 할 경우, 이례적일 뿐만 아니라 당내 감정 싸움으로도 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우 선거대책위원장은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후보와 의원들이 싸우는 듯한 토론회는 있을 수 없다"며 "대선 경선의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했다.

     '더민:정책마켓'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더민:정책마켓'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반면, '민주주의 4.0' 측은 모임 의원 4명과 이 지사를 비롯한 후보들을 차례로 불러 정치개혁과 소득양극화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청문회식' 토론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회를 주관할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이상민 위원장은 "적극적으로 추진해보겠다"면서도 "구체적인 날짜와 토론 형식 등은 각 캠프 대리인들 회의에서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의원과 후보의 토론을 각 캠프가 받기는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이번 주 내로 회의를 열어 토론회 방식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지사 측이 기본소득 토론회에 적극적으로 임한 데는 '기본소득'을 주제로 한 토론회 자체가 홍보 기회라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토론회에서 비판이 쏟아진다 해도 이 지사의 간판 공약인 기본소득을 중심으로 한 논의이기에 홍보 효과가 더 클 수밖에 없다. 이재명 캠프 핵심 관계자는 "오히려 다른 후보들이 싫어할 수도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당내 기본소득제도를 고리로 한 반 이재명 정서를 달래려는 포석이란 해석도 있다. 기본소득 토론회로 반발을 정면돌파해, 경선 이후 있을 반대 목소리의 명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반 이재명 백신주사를 맞는 셈이다. 이 캠프 관계자는 "기본소득 토론을 한 없이 계속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반대로 토론회가 일방적인 공세의 장이 될 수도 있어, 이재명 캠프 내 우려도 나온다. 이 지사 캠프 전략을 담당하는 민형배 의원은 "토론이 아니라 '기본소득 성토대회'를 열겠다는 것처럼 보인다"고 기본소득 토론회 제안을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