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재원 "18일 토론회? 열어서 무슨 짓 하려는 건가?"[한판승부]



선거

    김재원 "18일 토론회? 열어서 무슨 짓 하려는 건가?"[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노영희 변호사
    ■ 대담 :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신지호는 사과라도 했지… 오신환 솎아내야
    이준석, 당헌당규 이해하지 못하는 듯
    尹 대통령되면 지구 떠난다? 잡담 수준이었을 것
    내가 진박 감별사? 그 공천에서 떨어졌다
    유승민 캠프, 18일 토론회가 자기들 편이라 실토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이준석 대표가 윤석열 예비후보와 전화통화를 했고 이해를 구했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내 상황은 여전히 복잡한 상황이죠. 신지호 윤캠프 정무실장에게 '캠프를 떠나라' 이렇게 경고를 한 분입니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을 연결해서 국민의힘 당 상황 짚어보겠습니다. 위원님 안녕하세요.

    ◆ 김재원> 안녕하세요.

    ◇ 박재홍> 당지도부 구성을 향해서 감별사를 욕하고 다 잊혀진 탄핵을 거론하는 분들 속히 캠프를 떠나야 된다. 오늘 SNS에서 말씀하셨어요. 어떤 의미일까요?

    ◆ 김재원> 당이 지금 경선이 시작도 되기 전에 당대표와 또 대선주자 또는 대선주자 상호 간에 또는 더 나아가서 당에서 설치한 임시기구인 경준위가 또 당의선거에 나온 대선주자와 여러 가지 지금 분란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캠프 구성원까지 가세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또는 당지도부를 향해서 잘못된 이야기를 하면, 사실 이게 걷잡을 수 없이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사람들은 조기에 솎아내고 당에서는 징계도 하고, 이렇게 해야만이 이제 앞으로 적어도 경선 과정이 좀 비교적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다라는 생각에서 그런 주장을 한 겁니다.

    ◇ 박재홍> 그런데 지금 30분 전 이준석 대표 SNS를 보면 , 윤석열 예비후보와 전화통화를 하면서 어느 정도 이해를 구하는 말을 들었다 이런 상황이거든요. 그럼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당내 좀 관련 갈등이 진화됐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 김재원> 그런데 유승민 캠프에 있는 오신환 그분은 전혀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지 않습니까?

    ◇ 박재홍> 친윤 감별사 얘기를 했던 분.

    ◆ 김재원> 네. 그분은 징계를 해야죠.

    ◇ 박재홍> 징계를 해야 된다.

    ◆ 김재원> 네.

    ◇ 박재홍> 캠프 내의 인사에 대해서 당 차원의 징계해야 하는 게 가능합니까?

    ◆ 김재원> 당원이기 때문에 당원으로서 여러 가지 문제 있는 행위를 하면 징계를 해야죠.

    ◇ 박재홍> 그러면 징계를 한다면 어느 수준의 징계를 해야 된다고 보시는 건가요?

    ◆ 김재원> 그것은 윤리위원회에서 결정할 내용이라고 봅니다.

    ◇ 박재홍> 탄핵 얘기를 좀 해 보면, 신지호 정무실장이 어제 저희 방송에서 인터뷰를 했었던 내용인데. 사실은 이제 발언 전체적인 맥락은 당대표와 그리고 이제 후보자들 간에 좀 더 화해를 해서 잘 해 보자라는 취지로 인터뷰를 했었던 것인데. 일각에서는 이제 이준석 대표가 탄핵이라는 그 단어에 너무 집착을 해서 그 부분만 너무 부각시킨 것 아니냐 이런 비판도 있습니다. 위원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 김재원> 그런 면이 없지는 않는데, 그렇다고 해서 굳이 대통령 탄핵을 거론하고 문제가 되니까 또 스스로 취지가 '본인은 이렇다'라고 해명을 해야 된다면 그 자체가 문제가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또 하나 이제 탄핵 논란 발언 외에 윤석열 캠프가 원희룡 후보에게 당내 행사를 보이콧하라고 했다고 제안한 게 사실이다. 드러난 것도 문제 삼았는데 이건 어떻게 보세요?

    ◆ 김재원> 제가 알기로는 (보이콧 의견을 전달한 사람이) 현재 사실상 윤석열 후보를 돕고 있는 분이라고는 하지만, 이른바 윤석열 캠프 구성원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찌됐든 중요한 역할을 하시는 분이 그런 논란에 휩싸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죠.

    ◇ 박재홍> 그러면 이제 이 상황에서 주말에 임시최고위원회가 열리는 거죠?

    ◆ 김재원> 아직까지 그런 결정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마 사실 저도 오늘 오전에 김기현 원내대표를 만나서, 여러 가지 지금 경준위가 벌이는 이 권한 외의 행위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를 표시했고 또 다른 최고위원들도 그런 의견을 많이 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의견을 듣고 지금 이제 김기현 대표가 상주까지 가서 이준석 대표를 만나니까, 이준석 대표가 제대로 좀 처리를 한다면 이 문제가 좀 원활하게 넘어갈 수 있는데 계속 토론회를 열겠다고 고집을 부리면 또 그다음 단계로 생각을 해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제대로 처리되는 거라면 토론회가 무산돼야 된다, 이런 말씀이신 건가요?

    ◆ 김재원> 이번 토론회는 경선준비위원회의 권한도 아니고 이런 일을 벌이는 이유를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저희들은.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국민들 입장에서는 후보자들의 어떤 준비된 것을 빨리 볼 수 있으면 더 좋지 않느냐 이런 반론도 있습니다만. 왜 이렇게 하면 안 된다, 주장하시는 건 준비가 덜 됐다 캠프의 입장인가요?

    ◆ 김재원> 그런 문제가 아니고요. 그런 문제가 전혀 아니고 이것은 경선준비위원회를 만들 때 경선 준비하라고 기구를 만들었는데 그분들이 준비하는 일이나 충실하게 하면 되지 이것은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되고 선거운동의 일환으로 합동토론회를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 일을 후보들이 모두 동의한다면 모를까 또 동의하지 않는 후보도 있는데 굳이 이런 권한 외의 일을 벌여서 당에 평지풍파를 일으킨 것은 이것이야말로 정말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당대표의 입장은 계속 해야겠다, 강행하겠다는 의사인 것 같습니다. 만약에 이준석 대표가 강행 의사를 계속 밝힐 경우에 최고위 차원에서 논의 구조를 통해서.

    ◆ 김재원> 당대표가 당대표조차 이 당헌당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일을 자꾸 벌이려고 하니까 저희들이 이렇게 반대의사를 표시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만약에 주말에 임시최고위원회가 열리면 논의 결정 구조가 어떻게 됩니까? 투표를 통해서 하지 말자, 이렇게 결정될 수 있는 겁니까?

    ◆ 김재원> 아직 주말에 임시 최고위 연다는 이야기는 들은 바가 없기 때문에요. 그걸 논의할 지금 말씀드릴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위원님은 하지 말아야 된다는 입장,당대표는 계속 해야 된다는 입장, 절충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 김재원> 글쎄요, 절충점이 없으면 다른 방식을 취해야 되겠죠.

    ◇ 박재홍> 다른 방식은 뭔가요?

    ◆ 김재원> 그것은 어차피 최고위에서 결정을 해야 될 사안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부 반대하는 일을 굳이 하려는 이유가 도대체 뭔지 정말 이해할 수가 없어요.

    ◆ 진중권> 이준석 대표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시장이 되고 윤 전 총장이 대통령이 되면 지구를 떠나야지" 하는 영상까지 나오지 않았습니까?

    ◆ 김재원> 네.

    ◆ 진중권> 이건 어떻게 봐야 되는 겁니까? 윤 캠프에서는 당연히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 김재원> 후보자들은 사실 예민하게 보고 지금 현 상황 자체를 또 오해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가 된다고 보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잡담 수준이 아니었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 노영희> 이준석 대표가 사실은 신지호 전 의원에게 탄핵 발언 관련해서 조금 얘기를 하기 시작한 것이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이 경선 토론 관련해서 좀 좋지 않은 그런 말을 하고 난 다음이다, 이런 얘기가 있거든요.

    ◆ 김재원> 그리고 동영상 보도도 나온 다음이고요.

    ◆ 노영희> 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보게 되면 실질적으로 이준석 대표가 사실은 유승민 후보 쪽을 돕고 있다라고 하는 그런 당내 후보들의 조금 반발 같은 것. 플러스 나머지 좀 여러 가지 그동안 불편했던 것들을 한꺼번에 정리하기 위해서 좀 전략적으로 이걸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좀 해석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세요?

    ◆ 김재원> 저는… (웃음) 그렇게까지는 해석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 박재홍> 왜 웃으세요, 위원님.

    ◇ 박재홍> 너무 날카로운 질문이었습니까?

    ◆ 노영희> 왜냐하면 제가 어제 사실은 유승민 캠프 쪽에 있는 의원님하고 같이 방송했었었는데 그쪽에서는 이 경선준비위원회의 토론이나 이런 것들을 상당히 좋게 보시면서 되게 적극 지지하는 의사를 표현을 하셨거든요.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것들과 다른 것 같더라고요, 기류가.

    ◆ 김재원> 그러니까 이제 거기다가 오신환 의원이 나와서 말도 안 되는 이야기까지 하면서 경준위를 흔들지 말라 이러는데, 그러면 경준위가 도대체 특정 후보하고 같이 지금 같은 의사로 움직인다는 그런 취지로 이야기를 한 게 되거든요. 저는 자신들 편이라는 식으로 지금 폭로를 하는 그런 기자회견을 하는 걸 보고 전 정말 이해가 안 갔어요. 도대체 이분들은 왜 이러는지.

    ◇ 박재홍> 감별사 얘기 나온 게, 이제 유승민 캠프 측에서는 이제 토론회를 반대하는 것이 윤석열 후보 쪽 입장이니까 우리 김재원 위원님도 월권이다, 이렇게 하시면서 반대입장이시잖아요. 그래서 윤석열 캠프의 불참을 옹호하고 있다 이래서 감별사라는 말이 나온 것 같은데요. 이게 어떤 말씀하실 수 있을까요?

    ◆ 김재원> 저는 진박 감별사를 해 본 적도 없고 저는 그렇게 지목된 것도 없고 그 공천에 저도 떨어졌거든요. 그런데 그런 황당한 이야기를 해 가면서 또 윤… 친윤 감별사, 이런 이야기까지 하면서 제대로 확인되지도 않은 이야기를 하면서 경준위를 흔들지 말라 하니까 결국은 경준위는 우리 편인데 왜 당신은 방해를 하느냐, 그런 논리로 들리거든요. 그것은 결국은 지금 이 토론회를 열어서 무슨 짓을 하려는 것인지. 그에 대해서 의심받을 이야기를 자기들이 나와서 스스로 지금 내뱉은 것 아닙니까? 그런 분들이 어떻게 캠프를 운영하고 있는 건지 저는 그것도 이해가 안 가요.그런건 숨기고 가만히 있어야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신환 상황실장은 계속 징계하는 입장은 그대로이신 거죠?

    ◆ 김재원> 그런 분들은 당에도 도움이 안 되지만 캠프에도 도움이 안 될 거예요.


    ◇ 박재홍> 윤석열 예비 후보처럼 본인이 당대표에 사과를 하거나 아니면 그럼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사과를 한다면 좀 잦아들 수 있을까요?

    ◆ 김재원> 저는 그런 단계가 아니고 이번 기회에 이런 사람들 서둘러 징계하고 나가지 않으면요. 앞으로 경선 과정에 이렇게 물 흐리는 사람들이 한두 명이 아닐 거거든요. 시범 케이스로라도 이분들은 강력하게 징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재원> 네, 안녕히 계십시오.

    ◇ 박재홍>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