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제원 "신지호 '이준석 탄핵' 발언, 일반적 이야기에 불과"



선거

    장제원 "신지호 '이준석 탄핵' 발언, 일반적 이야기에 불과"

    윤석열에게 박정희·김영삼·노무현 모습 있어
    법사위원으로 尹 흠결 정황 발견할 수 없었다
    14대 1이라 피한다? 1인당 7분…토론 되겠나?
    이준석과 어떤 갈등이 있었나? 빌미도 없다
    유승민 "이준석 말 줄여라" 이것도 갈등인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손수호 변호사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캠프 총괄실장)
     
    국민의힘 경선 일정이 구체화되면서요. 후보들 사이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후보들 사이의 경쟁이나 갈등보다 가장 유력한 후보와 또 당대표 사이의 갈등과 언쟁이 더욱 부각되고 있어서 '이게 과거에 이런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굉장히 신기해요. 
     
    이런 상황에서 경선준비위원회가 다음 주부터 토론회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야권 1위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후보의 토론 참여여부가 굉장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그 문제뿐만 아니라 아마 여러 가지 종합적인 상황을 좀 여쭙고 싶어서요. 윤석열 캠프 '국민캠프'의 장제원 총괄실장 직접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장제원> 안녕하세요.
     
    ◇ 손수호> 굉장히 오랜만에 나오셨어요.
     
    ◆ 장제원> 정말 오랜만이에요. CBS에 제가 출연한 게 한 3년 된 것 같은데요.
     
    ◇ 손수호> 그렇게 오래됐습니까? 자주 앞으로 나와주시기를 바라겠고요. 우선 윤석열 후보 얘기 한참 해야 되니까 장제원 의원 개인 이야기도 잠깐만 하고 싶어요.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장제원> 요즘 제가 한 3시간, 4시간밖에 못 자는데요. 윤석열 후보의 매력에 푹 빠져서 삽니다.
     
    ◇ 손수호> 어떤 매력입니까?
     
    ◆ 장제원> 제가 댁에도 가지 않겠습니까? 일정이 끝나고 총괄쪽으로 보고도 드리고 다음 날에 스케쥴에 대한 얘기를 하기 위해서 댁에 가는데 라면도 끓여주시고요.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
    ◇ 손수호> 직접이요?
     
    ◆ 장제원> 라면끊이면서 '계란 두 개?' 이렇게 말씀도 하시고 굉장히 투박하고 직설적이고 서민적인 모습을 좀 보면서 우리나라의 지도자들 중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어법도 닮은 것 같고요. 직설적이고 투박한 모습들. 그다음에 김영삼 대통령께서 가지치기를 툭툭 잘하시지 않았습니까? 본류만 크게 크게 치고 나가는 그런 모습도 있고 박정희 대통령의 추진력, 이런 것들을 좀 다 가지고 있는 분이 아닌가. 
     
    그래서 윤석열 식 정치를 제대로 하면 저는 대한민국의 반듯하고 상식이 살아 있는 그런 나라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이 있고요. 어쨌든 지금 이 정권 교체라는 대의를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 손수호> 그렇군요. 그런데 제가 이걸 한번 질문 드린 이유는 개인적인 궁금증이 있어서 그래요. 왜냐하면 윤석열 후보가 검찰총장직을 수행했는데 그 때 인사청문회 있었잖아요. 그때 함께 하시지 않았어요?
     
    ◆ 장제원> 인사청문회 제가 하고 또 중앙지검장 때 국정감사도 하고 또 대검찰청 국정감사도 하고.
     
    ◇ 손수호> 그런데 그때 누구보다 매섭게 추궁하셨어요. 그래서 그 당시도 사실 이른바 처가 리스크라든지 윤우진 의혹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어떻습니까? 이제는 그 부분은 전혀 문제없다라고 보시는 거예요?
     
    ◆ 장제원> 저를 중용한 것을 보면 윤 후보의 포용력 아니겠습니까?
     
    ◇ 손수호> 오히려 포용력이 있는 거다?
     
    ◆ 장제원> 그렇죠 제가 중앙지검장 때 국정감사를 할 때 다양한 의혹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고 또 그런 것들을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검증을 하지 않았습니까? 제가 인사청문회 때 그랬어요. '제가 의혹을 제기했던 것들이 제가 청문위원이 되고 굉장히 집중적으로 탐문을 했지만 어떤 정황도 발견할 수 없었다'라고 모두 발언에서 한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충분히 그런 부분을 검증을 했고요. 
     
    또 법사위원으로서 검찰총장의 행보를 많이 지켜보지 않겠습니까? 그런 과정에서 저는 이분이 대한민국의 시대정신인 공정과 정의, 상식, 이런 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분이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그런 것들이 결국은 국민들로부터 메신저로서의 신뢰를 확보한 것 같아요. 그래서 대권 후보라고 그러면 저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손수호> 뭐죠?
     
    ◆ 장제원> 시대정신입니다. 그다음에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팬덤이 있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이분이 가지고 있는 공정과 상식, 정의라는 시대정신을 이미 선점을 했고 그다음에는 정권에 관계없이, 살아 있는 권력에 저항하는 정의감을 표현하지 않았습니까? 그런 것들이 스토리가 되어서 팬덤이 만들어졌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만들어졌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손수호> 이렇게 지지율이 굉장히 높은 상황인데 그래도 입당을 했으니까 당내경선을 치뤄서 이겨야 후보가 되는 겁니다. 또 그래야 본선도 가는 거고요.
     
    ◆ 장제원> 그렇습니다.
     
    ◇ 손수호> 그래서 당내경선 이야기를 좀 나눠볼까 하는데요. 지금 경선준비위원회에서 18일에 경제분야 토론회, 25일에 사회 분야 토론회를 연다고 했거든요. 어떻습니까? 윤석열 후보 토론 참여하는 거예요?
     
    ◆ 장제원> 그런데 방금 앞서 출연하신 기자분께서 '윤석열 후보가 딜레마에 빠졌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딜레마의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딜레마가 있다는 거죠? 저는 원칙과 상식의 문제지, 딜레마의 문제가 아닙니다.
     
    ◇ 손수호> 그런 어떤 게 원칙이고 어떤 게 상식입니까?
     
    ◆ 장제원> 13:1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불리하기 때문에 딜레마에 빠졌다고 말하는데요. 발언총량이 7분이라고 합니다.
     
    ◇ 손수호> 전체 토론회에서 한 명이 할 수 있는 발언시간이요?
     
    ◆ 장제원> 한 명이 할 수 있는 발언총량이. 그러면 13명이 될지 15명이 될지 16명이 될지 모르는데 그분들이 아무리 저희한테 질문을 해도 저희는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이 7분밖에 없어요. 무슨 공격을 당한다는 얘기죠?
     
    ◇ 손수호> 그냥 내용 관계없이 1인당 7분이에요?
     
    ◆ 장제원> 저희가 정견발표를 7분 할 수도 있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도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론에 참여하는데 있어서의 유불리가 원칙이 아니고요. 원칙과 기준이 분명하고 명분이 있다고 하면 저는 참여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들이 입당 시에 약속하지 않았습니까? '초기 경선부터 참여하는 것이 공정한 경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가 입당한다' 이렇게 말했기 때문에 저희들은 어떠한 상황이 와도 겸허한 자세로 경선 일정에 참여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 전례도 없는 행사를 왜 하는지, 전례도 없는 행사를 하게 되면 더더욱 명분이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초청대상이 누구죠? 어떤 기준으로 부른다는 거죠? 그러니까 대통령 후보 경선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분?
     

    ◇ 손수호> 그냥 뭐 대권후보군이네요.
     
    ◆ 장제원> 그러면 지금 출마를 하겠다는 분들이 군 출신 분도 계시고, 전직 의원도 계시고 많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분들이 토론회 참여를 허용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토론회 참여하고 본 경선에 등록을 안 하면 어떻게 되는 거죠? 그러니까 이게 모호한 겁니다. 초청대상자 마저도.
     
    ◇ 손수호> 이른바 먹튀가 될 수도 있는 거군요.
     
    ◆ 장제원> 그렇게까지 표현하고 싶지는 않은데요. 상식적으로 맞는 건지에 대한 걱정이 있고요. 이게 선거라는 게 굉장히 긴 레이스입니다. 그 레이스 동안 우리 후보가 국민들한테 보여주는 것은 원칙과 상식선에서 선거 캠페인을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 기준에 맞으면 가는 거고, 맞지 않으면 안 가는 겁니다.
     
    ◇ 손수호> 그러면 지금은 기준에 맞지 않으니까 안 가는 겁니까?
     
    ◆ 장제원> 김종인 비대위원장께서 어제 인터뷰에 이런 말씀을 하셨더라고요. '경선하기도 전에 경준위 토론회를 하겠다는 것은 자기들의 존재 가치를 표시하기 위한 일일 뿐이다'
     
    ◇ 손수호> 그래서 김재원, 정미경, 배현진 최고위원도 토론회 반대하고 있어요.
     
    ◆ 장제원> 김재원 최고위원은 '월권이다' 또 오늘 아침입니까? 정의화 전 국회의장께서는 '경준위 토론회 절차에 문제가 있다' 그러니까 저희들은 아직까지 그러한 입장을 정확하게 내지 않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저는 이것을 사실은 경준위원장께 전화를 드려볼 생각입니까? 오늘.
     
    ◇ 손수호> 서병수 위원장께요?
     
    ◆ 장제원> 네, '도대체 왜 이런 걸 만드느냐. 또 참여하는 기준이 뭐냐' 이런 것들을 물어볼 생각이고요.
     
    ◇ 손수호> 그런데 그걸 전달받지 못하셨어요? 아예 이야기가 없어요?
     
    ◆ 장제원> 공문을 받았거든요. 최고위의 결정사항인데 최고위의 결정이 안 된 상태에서 공문만 온 상태거든요.
     
    ◇ 손수호> 그런데 또 당대표는 '이건 경준위 사안이다' 이런 얘기도 하잖아요.
     
    ◆ 장제원>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한 상황이라고 저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아쉬운 게 이런 거예요. 적어도 국민의힘의 대통령 후보가 되겠다는 주자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분들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될 것 같거든요. 또 소통을 해야 되거든요. 이런 일을 하게 되면 '이러이러한 취지로 이러이러한 일을 하게 된다. 또 이런 이런 일정을 가지고 있다. 각 후보 측이 이런 것들을 좀 이해를 해 주면 좋겠다'라는 명확한 취지와 명분과 원칙과 기준이 뭔지에 대한 소통이 좀 돼야 될 것 같고요.
     
    ◇ 손수호> 이른바 소통이 부족하다는 말씀이군요?
     
    ◆ 장제원> 경선일정이나 방식들을 최소한 캠프의 실무책임자 정도와 함께 대화하고 토론을 하는 것이 이 경선이 갈등으로 비춰지지 않는.
     
    ◇ 손수호> 현재까지 그런 게 없습니까?
     
    ◆ 장제원> 없습니다.
     
    ◇ 손수호> 전혀 없어요?
     
    ◆ 장제원>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이게 저희들이 1등 주자로서의 숙명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보다 이게 경선이 축제이지 않습니까? 그런 분위기로 좀 만들어 주십사.
     
    ◇ 손수호> 이겨야 축제되는 거 아닙니까?
     
    ◆ 장제원> 아니요. 그런데 그게 공정하게 경선이 되면 그런 것들이 국민을 바라보실 때 변별력도 생기는 거고 또 각 후보의 창조적인 일정을 배려를 해 줘야 '어떤 일정으로 어떤 행동을 하면 국민들이 더 지지를 해 주실까?'라는 고민을 하지 않겠습니까? 저는 그런 경선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손수호> 지금 경선 얘기 했는데 토론회 얘기도 했고요. 결국 경준위의 월권. 또 최고위원들이.
     
    ◆ 장제원> 저희들이 월권이란 얘기를 한 적이 없습니다. 월권이라는 얘기를 김재원 최고위원이 한 거고요. 이게 또 방송 잘못 나가면 '장제원이 월권이라고…' 절대 아니고요.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는 것은 이 모든 경선의 일정과 행사가 원칙과 상식에 부합하다면 이거는 당연히 가는 거고요. 원칙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건 저희들이 이해를 분명히 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손수호> 알겠습니다. 그래서 이 모든 얘기가 결국은 현재 당대표와의 갈등으로 보일 수밖에 없거든요. 사실. 그런데 어제 이제 이게 너무 커졌다고 생각했는지 윤석열 후보가 직접 진화를 시도했습니다. '갈등으로 비칠 아무런 이유가 없다. 그동안 잘 소통했기 때문에 갈등으로 비치는 게 이해가 안 된다'라고 말했는데 저는 사실 당연히 갈등으로 보이는 거 아닙니까? 이게 갈등이 어떻게 없었다고 보죠?
     
    ◆ 장제원> 진화를 왜 하죠? 갈등이? 갈등이 크게? 어떤 갈등이 있었나요? 말씀해 주세요.
     
    ◇ 손수호> 지금까지 토론회 관련해서.
     
    ◆ 장제원> 후보가 지금까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워딩이 있었습니까? 
     
    ◇ 손수호> 그런데 후보 혼자 하는 게 아니라 팀도 있고 캠프도 있고 여러 사람들이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면서.
     
    ◆ 장제원> 아니요. 그렇게 몰아붙이실 게 아니고요. 제가 캠프의 실무를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제 입에서 오늘 처음으로 '이준석'이라는 이름이 나왔어요. 제가 캠프 실무를 책임지면서부터 지금까지 이준석 대표의 '이' 자도 얘기했습니까? 후보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워딩이 있었습니까?
     
    ◇ 손수호> 없었죠.
     
    ◆ 장제원> 진화할 이유가 없는 겁니다. 무슨 갈등이 있었다는 얘기죠. 행사에 참여 안 했다는 거요? 대표께서 경준위의 결정사항이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저희가 입당하자마자 바로 봉사활동 있었습니다. 그건 저희가 사전에 입당하기 전에 일정이 있으면 못 가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후보 간의 대화시간이 있지 않았습니까? 이틀 전에 통보 받았습니다. 우리 후보는 2주 단위로 일정을 잡거든요. 왜냐하면 지금 정책 민생행보도 해야 되는 것이고 그런데 그런 일정을 잡았는데 그것을 캔슬하고 오라? 이틀 전에 이야기하면 갈 수 있는 겁니까?
     
    ◇ 손수호> 쉽지 않죠.
     
    ◆ 장제원> 그러니까요. 유승민 후보께서 어제 방송에서 이런 말을 하셨더라고요. '이준석 대표는 말을 좀 줄이고 생각할 시간을 더 가졌으면 좋겠다' 만약에 저희가 이런 얘기를 했으면 어떻게 됐을까요? 저희는 이런 충고한 적 없습니다. 그러니까 왜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의 갈등을 몰아가는지.
     
    ◇ 손수호> 이번 기회에 이준석 대표한테 충고한 말씀 해 주시죠.
     
    ◆ 장제원> 아니죠. 제가 어떻게 이준석 대표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대표는 대표의 입장이 있거든요. 항상 역지사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이준석 대표의 말씀이 어떤 함의를 가지고 있느냐를 분석하기 전에 좀 더 냉정하게 우리 후보의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노력해야 될 캠프의 책임자들 아닙니까? 
     
    그러면 가장 냉정함을 잃어서는 안 되고, 감정을 표출해서는 안 되고, '이준석 대표는 대표로서의 입장이 있을 것이다'라는 전제 하에 우리가 존중을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 그것이 우리 후보의 성공을 할 수 있는 길이라고 저는 입장을 정하고 캠프가 운영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캠프 차원에서 어떤 갈등의 빌미도 저는 없었다고 보거든요. 어떤 게 있었는지 지적을 해 주십시오.
     
    ◇ 손수호> 어제요. 어제 사실 캠프에 신지호 전 의원이죠. CBS에 한판승부에 출연해가지고 진행자의 질문에 이런 답을 했어요. '이준석 대표가 토론 너무 일찍 잡은 거 아니냐?' 그런 질문을 드리니까 '당대표 결정이라고 해도 또 대통령이라고 해도 헌법과 법률에 근거하지 않으면 탄핵도 되고 그런 거 아니냐?'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 오늘 아침에 이준석 대표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거 당대표를 너무 흔드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들을 했는데 어떻습니까? 그러면 이것도 갈등이 아닌가요? 갈등이 존재하는 건 인정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 장제원> 아니, 그런데 근본적인 갈등이 어떤 게 있는지 저는 이해가 안 돼요. 이게 일반적인 얘기 아닙니까? 대통령도 헌법과 법률에 따라서 국가를 운영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 손수호> 당연한 말이죠.
     
    ◆ 장제원> 당연한 얘기를 한 겁니다. 이준석 대표가 헌법과 법률에 위반해서 당을 운영하고 있다라고 얘기했습니까? 명시적으로? 아니지 않습니까?
     

    ◇ 손수호> 그런데 또 그런 의미로 이해하는 분들이 있어서요.
     
    ◆ 장제원> 아니, 그러니까 그걸 자꾸만 확대해석을 하니까 문제들이 되는 거고요. 어쨌든 후보의 직접적 발언으로 이준석 후보에 대한 어떠한 평가도 없었고요. 또 캠프를 책임지고 있는 총괄실장이 이준석 대표의 발언이나 행동에 대해서 지적한 적이 없거든요. 그러면 유승민 대표가 이렇게 얘기하면 갈등입니까? 갈등으로 기사가 나가고 있습니까?
     
    ◇ 손수호> 오히려 유승민 후보 입장에서는 당대표를 비호하는 쪽으로 해석이 되는 거죠.
     
    ◆ 장제원> 그게 비호하는 겁니까? '말을 줄여라' 당대표에게 후보가 '생각할 시간을 더 가져라' 만에 하나 윤석열 후보가 정말 비호하기 위해서 '말을 줄이자'라고 얘기하면 어떻게 기사가 나갈까요.
     
    ◇ 손수호> '갈등 격화'라고 나오겠죠.
     
    ◆ 장제원> 그렇죠. 그런 것들을 좀 냉정하게 봐줬으면 좋겠다. 그러니까 저희는 1등 후보의 숙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좀 더 저희들이 캠프에서 사려 깊게, 배려 깊게 말하고 행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당에서 갈등으로 보여지는 것은 우리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분들이 불안하게 생각하시거든요. 그런 것들을 정말 자제하고 냉정함을 잃지 않는 그런 캠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손수호> 이게 진짜 지지율이 굉장히 높고 또 대권 주자로서 출마를 하고 또 당선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또 이런 여러 가지 또 이런 국면에 처하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들어요.
     
    ◆ 장제원> 그렇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손수호> 이런 상황에서 사실 경쟁자이기는 합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어제 이런 말을 했어요. '국민의 삶을 국민이 책임져야지 왜 정부가 책임지냐. 정부가 모든 삶을 책임지는 것은 북한 시스템이다' 글쎄요. 이 발언은 어떻게 보십니까?
     
    ◆ 장제원> 그런데 저희는 각각의 후보와 각각의 캠프에서 말씀하시는 것을 상대캠프가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 손수호> 그런데 그래도 경쟁이 있어야, 평가가 있어야, 국민들이 판단하는 거 아닙니까?
     
    ◆ 장제원> 저희는 저희 얘기를 할 거고요. 모든 우리 후보들은 정권 교체를 함께하는 동반자고 동지라고 생각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사실상 야권의 대선 판을 이끌어가는 입장에서 우리 후보들을 더욱더 보호하고 문재인 정권과의 차별화. 이런 것들을 또 이끌어나가야 되지 않겠습니까? 
     
    사실 우리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변동 상황을 보게 되면 가장 많이 관여받고 있는 포인트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고 정권교체 지수거든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올라가면 우리 후보의 지지율이 주춤하고요. 정권교체의 지수가 낮아지면 우리 후보의 등락에 문제가 되거든요. 저희들은 문재인 정권과 정권 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을 위해서 맨 앞에서 지금 대응하고 있는 후보이지 않겠습니까? 그런 차원에서 좀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행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손수호> 일단 선의의 경쟁 기대를 하겠고요. 또 장점이 부각이 되기를 기대하겠고 한 15초 남았거든요. 경선 통과 가능성, 본선 승리 가능성 몇 %로 보세요.
     
    ◆ 장제원> 저희는 겸허한 마음으로 국민의 마음을 더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거고요. 지난 한 달간 경청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결단의 시간이 있었고요. 앞으로 일정 시간 동안은 대화의 시간을 할 겁니다. 그 대화를 거친 다음에는 본격적인 캠페인에 들어가서 공약을 발표하면서 설득의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 설득을 국민들과 잘해서 국민들께서 더욱 더 우리 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손수호>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또 자주 뵈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장제원> 고맙습니다.
     
    ◇ 손수호> 윤석열 캠프의 장제원 총괄실장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