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힘, 오는 18‧25일 대선 토론 확정…4명 압축은 10월 8일



국회/정당

    국민의힘, 오는 18‧25일 대선 토론 확정…4명 압축은 10월 8일

    경준위, 대선후보자 대상 두 차례 토론회 개최 확정
    첫 토론은 경제, 두 번째는 사회 분야…참석 여부는 '자율'
    다음달 15일 1차 컷오프 8명 압축…10월 8일 2차 컷오프서 4명 남기기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예비후보 전체회의에서 이준석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예비후보 전체회의에서 이준석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오는 18일과 25일 당내 대선주자들을 대상으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예비경선은 다음달 15일 1차 컷오프에서 8명으로 압축한 뒤 오는 10월 8일 2차 컷오프를 통해 최종 경선에 오를 4명을 선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선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토론회를 오는 18일, 25일 두 차례 열기로 했다"며 "첫 토론은 일자리와 부동산 등 경제 분야 전반에 관한 주제 발표 뒤 후보자들 간 토론을 열고, 25일엔 외교, 안보, 사법개혁 등 사회 분야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당내 대선주자만 10명이 넘는 상황을 고려해 경준위는 인지도 상승과 경선 흥행을 위해 이번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준석 당 대표와 마찰을 빚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자신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며 불만을 드러낸 바 있다. 당내 대선주자인 원희룡 후보도 토론회 개최는 경준위의 '월권'이라고 지적하며 윤 전 총장 측을 거들었다. 
     
    이와 관련해 서 위원장은 "토론회 불참자에 대해 불이익을 주는 건 없다"라면서도 "참석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토론회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토론회의 취지 자체가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각각 3천만원의 기탁금을 내는데 이들의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서 논의한 것"이라며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아도 토론은 참석할 수 있다"고 참석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당내 대선주자만 10명이 넘는 점을 감안해 다음달 15일 1차 컷오프에서 100% 일반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를 8명으로 압축한다. 1차 컷오프에선 봉사활동과 비전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과 압박면접 등 토론회를 거친다. 
     
    이후 오는 10월 8일 선거인단 30%‧일반여론조사 70% 룰을 적용한 2차 컷오프를 통해 4명을 남기기로 했다. 2차에선 압박면접 형식 청문토론회, 방송사 토론회, 청년 토론회 및 팀 배틀 토론회 등이 예정돼 있다. 
     
    최종 본경선에 오른 4명의 후보들 간 경선을 통해 오는 11월초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확정되는 방식이다. 최종 본경선에서 총 10회의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토론 중 3회는 1대1 '맞수토론'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경준위는 이날 회의를 끝으로 사실상 활동을 마무리하고 오는 23일 선거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당내 경선후보 접수는 오는 31일까지 받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