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백신 차질 사과 없이 원론적 입장만…"복지부가 주관부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靑, 백신 차질 사과 없이 원론적 입장만…"복지부가 주관부서"

    핵심요약

    청와대 핵심 관계자 기자들의 질문에 "집단면역 차질 없게 하겠다" 원론적 입장 반복
    집단면역 목표 시기 앞당긴다는 文대통령 발언에 靑 "언제로 앞당길지는 말하기 어려워"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가능성에 靑 "물리적으로 시간 부족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모더나 백신의 공급 차질이 빚어지면서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이 사과한 가운데 청와대는 따로 사과 메시지를 내지 않은 채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9일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모더나 공급 일정에 차질이 생긴 것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문 대통령께서 언급하셨듯 정부가 약속한 집단 면역에 이르는 일정은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공급 차질로  mRNA 백신 계열인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1·2차 접종 간격이 4주에서 6주로 늘어난 것과 관련해 따로 청와대의 사과의 말은 없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집단 면역의 목표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말했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언제로 앞당길 수 있는지 특정해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백신 접종률이 얼마 이상이 돼야 고강고 거리두기 방역을 완화할 수 있는지, 추석 전 70% 전국민 1차 접종 목표는 유지되는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과 질병청장이 브리핑에서 답변한 것이 더 적절하다. 그쪽이 주관부서"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는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광복절 특별사면 가능성과 관련해 "주무 부처인 법무부 장관도 언급한 것처럼 물리적으로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사면 관련 질문에 "사면은 대통령 고유의 권한인 만큼 언급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면서도 물리적 시간 부족을 들어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겼다.

    이 부회장 가석방 여부에 대해서는 "법무부 가석방심사위원회가 규정과 절차에 따라 논의하는 것이며 청와대가 언급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오늘 오후 열린 심사위원회 회의 결과가 곧 나오겠지만, 이에 대해 청와대가 코멘트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