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년 대선 "정권 심판" VS "기성 정치 심판"



강원

    내년 대선 "정권 심판" VS "기성 정치 심판"

    강원도의회 허소영 의원(더민주), 신영재 의원(국민의힘)의 <월간 도의회>
    허 "대선과 지선 같이 치르면 1500억 비용 절감…'상호 견제' 위해 따로 치르는 선택 할 수도"
    신 "지방선거 위한 활동들, 결국 대선에 영향 미쳐…대선과 지선, 결국 '하나의 선거'"
    허 "공정과 정의·경제 회복· 검찰 개혁 등 차기 대통령에게 필요한 자질일 것"
    신 "현 정권, 대북 문제·코로나 방역·공정 등을 이유로 심판 받을 것"

    ■ 방송 : 강원CBS<위클리오늘>(13:05~13:30)
    ■ 제작 : 강민주 PD
    ■ 진행 : 박윤경 ANN
    ■ 정리 : 강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민희
    ■ 대담 : 허소영 의원(더민주), 신영재 의원(국민의힘)

    ◇박윤경> 도의원이 직접 전하는 도정 이야기, 월간 도의회! 양 당의 도의원을 스튜디오에 모시고 현안에 대해 밀도 있게 이야기 나눠봅니다. 월간 도의회, 허소영 의원과 신영재 의원 나와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허소영, 신영재> 네, 안녕하세요?
     
    ◇박윤경> 20대 대선과 제8회 지방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최근 내년 3월 치러질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면서요, 지방 선거판을 두고도 많은 셈법이 오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월간 도의회, 대선과 지선을 둘러싼 양당의 분위기와 주요 쟁점들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양당 분위기 전해주실까요?
     
    ◆허소영> 아시다시피 지난 7월 12일에 민주당 대선후보 1차 컷오프가 있었고요. 거기에서 우리 최문순 지사님과 양승조 지사님께서 고배를 마셨죠. 나름대로 최문순 지사께서 방송에서 상당히 주목을 받으셨는데 함께 등판했던 이광재 의원님 같은 경우는 컷오프 전에 정세균 후보 지지 표명을 하면서 경선에서는 빠졌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고 하면 강원도에서는 두 명의 대권을 꿈꾸는 후보가 나왔다는 점에서는 여전히 의미 있는 시도였다고 생각하고요. 이제는 조금 더 본격적으로 대선 레이스를 위한 출전 준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앙당 입장에서는 7월 11일부터 대선 경선을 위한 1차 선거인단모집이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70만 명 이상이 신청했고요. 이 과정을 저희 당내에서는 상당히 흥행하고 있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열기를 경선 시점까지 어떻게 이어갈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최근 수도권과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더욱 심해지면서 방역이 4단계까지 올라간 지역이 있잖아요. 그래서 민주당은 그동안 비대면으로 했던 것조차도 상당히 위축되는 영향이 있어서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추석 연휴 기간까지 고려해서 경선을 9월 첫 주에서 10월 10일, 5주간 연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8월 7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던 권역별 순회 경선이 9월 4일로 미뤄졌고, 강원도는 9월 12일에 순회 경선을 치르게 됩니다. 저희가 이번에는 다른 때와 달리 세 차례에 걸쳐서 슈퍼 위크제를 운영하게 됐는데요. 1차와 2차, 3차 슈퍼위크도 9월 10일, 10월 3일, 10월 10일로 연기됐습니다. 한편으로는 기간이 연장됨으로써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더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영재> 국민의힘은 사실 아직도 이준석 당 대표의 고무된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지 않았나 생각하고요. 그 후속으로는 최재형 감사원장의 입당이 상당히 큰 관심을 끌었던 거 같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관심도도 국민의힘과 함께 연계해서 국민께서 생각을 하고 계시는 거 같고요. 사실은 새로운 분위기에 적응해나가는 시간이 아니었는가 생각하고요. 특히 이준석 당대표가 선출되면서 우리 지역 강원도의 국민의힘을 이끌어주셨던 한기호 도당 위원장께서 사무총장으로 전격 발탁했습니다. 국민의힘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우리 강원도당에서는 획기적인 전환점을 찾았다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중앙당이나 지역 분위기나 크게 다른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고요. 열심히, 겸손하게, 성실하게 한 발짝씩 하다 보면 내년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도 충분히 해볼 만한 선거라는 자신감을 갖게 한 것 같습니다.
     
    선거라는 것은 역시 국민의 마음을 얻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도 홍천에서 지방선거를 여러 번 치러봤지만 아직도 알 수 없는 것은 유권자의 마음인 거 같습니다. 선거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아무도 그 결과를 알 수 없으므로, 한 분 한 분 강원도민의 마음을 읽고 그 뜻과 함께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국민의힘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해 나간다면 내년 선거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거 같고요. 사실은 저희가 뼈아픈 과거가 있습니다. 2017년도의 대선, 그리고 2018년도 지방선거에서 자만하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못한 결과로 매서운 회초리를 맞은 적이 있거든요? 그때보다는 상당히 분위기가 좋아진 거 같습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자만하지 않고 한 분 한 분 도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겸손하고 성실하게 다가서야겠다는 분위기입니다.

    강원CBS <위클리오늘>에 출연한 신영재 의원(국민의힘)강원CBS <위클리오늘>에 출연한 신영재 의원(국민의힘)◇박윤경>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짚어볼 문제인데요. 먼저 내년 3월에 대선이 있고요. 100여 일 지난 후 지방선거가 치러집니다. 대선 결과에 따라 지선 결과가 달라질 것이란 예측이 있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시는지도 궁금하네요.
     
    ◆허소영> 통상은 그렇게 대선하고 지선이 연결됐을 때가 영향력을 당연히 많이 받을 수밖에 없고요. 그래서 한쪽에서는 같이 치루는 게 어떠냐고 얘기를 하기도 하는데요. 같이 치를 때는 아마 선거 비용 절감이나 지방선거 투표율 상승에서 상당한 기대가 되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치를 경우에는 1천5백30억 규모의 비용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오기도 했고요. 대부분 연결된 지방선거에서는 투표율이 높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기대효과도 있을 수 있는데, 이 문제 같은 경우 원래 지방 권력과 중앙권력의 상호 견제가 선거의 중요한 목적인데 통합적으로 치러지면 견제 기능이 무력화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저희가 다른 고려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실제로 새로운 정부가 들어온 지 22일 만에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게 되는데요. 대부분 정권을 잡은 정당의 소속된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압도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는 구도죠. 새 정부가 각종 정책을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새로운 인물들이 청와대에 진입하면서 언론의 관심이 당시 집권세력에 집중될 수밖에 없죠.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강원도 같은 경우 강원도 내에 출신으로서 대권 후보가 있는 거는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 대권 후보가 누가 되느냐에 따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는 전망도 할 수 있고요. 어떤 의미에서는 지방 선거에서 역량이 뛰어난 선수가 있다면 대선보다는 후보자에 역량에 대해 선택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신영재> 허소영 대표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내년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동시에 치를 것인지, 분리해서 치를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아직 결정된 건 아니지만 사실은 민주당 내에서 어떻게 이 사안의 유·불리를 볼 것이냐에 따라서 상황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을 거라고 보는데요. 아직은 분리해서 치르는 것이 민주당으로서는 유리하지 않겠느냐고 판단하고 계신 거 같아요. 현재 대선 후보들의 지지율 보고, 대선 주자들이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민주당의 측면에서 보면 아마도 따로 치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렇지만 내년도 3월 9일 선거를 치르고, 대통령 임기가 아마 5월 10일까지일 텐데 약 20일 정도 후에 선거를 치르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집권의 대통령과 함께하는 허니문 기간이기 때문에 상당히 대통령 선거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마 모든 국민께서 공감을 하고 계신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저희 입장에서 대통령 선거를 이기기 위한 지방선거의 전략, 지방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대통령 선거의 전략 두 가지를 가지고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고요. 그런 전략적 측변에서 다가가야 될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전국 각지에서 지방선거 예비 후보자들이 열심히 뛰고 있고, 주민들도 만나고 봉사도 하고, 당원들도 새로 모시고 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것들이 결국은 대선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직 도지사나 시장, 군수 등의 지자체장들, 도의원, 시군의원들이 일을 열심히 하는지, 그에 대한 소속 정당의 이미지가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는지가 종합적으로 선거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므로 대선과 지방선거를 서로 다른 선거라고 볼 수 없을 거 같고요. 결국은 하나의 선거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사실 지금 민주당 도정이나 도의회에서의 문제점을 보면 중앙정부에서도 국회에서 민주당이 여러 가지 독주하고, 독선 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까? 결국 이런 것들이 국민의 시선에서 선거의 결과를 줄 수 있는, 판단의 중요한 사항이 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제는 민주당 권력을 새롭게 교체하자는 의미에서 우리 국민의힘에서는 '강원도의 미래를 바꾸는 2022년 정권교체, 도정 교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박윤경> 신영재 의원님 매우 조용하게 훅 들어오시네요.
     
    ◆허소영> 모든 질문을 한 번에 꿰뚫어서, 앞으로는 제 발언권만 남은 거 같은데요? 하하. 이어서 얘기를 해도 될 거 같은데 민주당의 어떤 독점, 독선이 심판을 받을 거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 독점, 독선은 다수당 경험이 본질적으로 저희의 몇 배 앞선 국민의힘 전신만큼 하겠습니까? 저희가 그런 경험은 오히려 더 취약하죠. 오히려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은 상당히 분분하고, 다양한 의견들이 고르게 들어오다 보니까 혼란스러워 보일 수도 있고 일체화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가 오히려 많으면 많았지, 일방적으로 독점하거나 이러는 것은 저희가 더 취약한 부분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겠고요. 아마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 '유지를 해야 한다'는 논의에서 본다고 하면 저희는 지난번 보궐선거를 통해서 실제로 민주당이 크게 국민들로부터 죽비를 맞았고, 많은 반성이 있었고요.
     
    동시에 그 과정에서 저희가 느낀 것은 정치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상당히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고 하면 국민이 단순히 일개 '정권 심판'하는 차원을 넘어서 '정치 자체의 심판'을 원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어느 당이 좋아, 어느 당이 싫어'가 아니라 어떻게 정치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초점을 둘 것이라고 보고요. 그런 이유 중의 하나가 기성 정치에 대한 염증에도 불구하고 지난 재보궐 선거 투표율이 역대 재보선과 비교해서 봤을 때, 최고치를 기록했거든요. 여기에 조명을 받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핵심 후보군을 보면 여의도 정치권에 발을 담그지 않았던 사람들입니다. 말하자면 조금 다른 정치에 대한 기대가 있다는 것이고요. 어느 후보가 되더라도, 어느 당이 되더라도 이것은 단순히 '정권의 판'이 아니라 '정치의 판'을 바꾸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닌가 싶고요.
     
    쟁점이라든지 여러 가지 방향을 놓고 보면, 결과적으로 선거의 쟁점이 그 시대의 시대정신을 어떻게 판단을 하고 정책을 밀고 나갈 것인가에 달린 거 같은데 시대별로 보면 1992년 김영삼 정부 때는 '문민정부'라는 것이 시대적 과제였죠. 그리고 김대중 정부 때는 IMF 때문에 경제적 고통을 겪으면서 '경제를 살리자'는 것이 정권 교체에 어떤 이슈가 됐고요. 2002년에는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행정수도를 옮기자'는 것으로 노무현 후보님이 참여 정부를 이루어내셨고, 2007년에는 '실물경제'에 대한 경험을 높이 사서 이명박 후보가 당선이 됐죠. 2012년은 '경제 민주화와 복지국가' 이슈를 내세워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됐고, 2017년은 탄핵 과정에서 드러난 불공정, 적폐 청산을 화두로 해서 '정의, 공정'을 내세웠던 우리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그러면 2022년에는 '어떤 시대정신이 우리를 조금 더 통합을 시킬 수 있을 것인가'인데 최근 2년간 키워드를 통해서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보니까요, '공정'이란 언급이 67%로 가장 높았습니다. 다시 말하면 공정과 정의가 이 시대에 다시 한 번 주요 시대정신으로 떠올랐다고 볼 수 있고요.
     
    코로나 19 이후, 경제가 V자 성장을 보이고, 현실적으로 수출 회복에 대한 실물경제 지표가 상당히 회복 국면에 있는데 우리가 느끼는 체감 경기는 더디죠. 아무래도 내 삶에 구체적으로 경기 회복을 느끼게 될 때까지는 시간 소요가 필요할 텐데 이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이 두 번째 전략이 될 것입니다. 공정과 경제 회복, 경제성장 같은 것들을 잘 이루어내야 하는데 눈과 귀를 통제하고 왜곡해왔던 일부 언론에 대한 개혁들, 그리고 일부에게만 공정하고 정의로웠던 검찰의 개혁도 향후 대통령이 속도를 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강원CBS <위클리오늘>에 출연한 허소영 의원(더불어민주당)강원CBS <위클리오늘>에 출연한 허소영 의원(더불어민주당)◆신영재> 허소영 대표님께서 제가 한마디 했더니 또 툭 치고 들어오셔서, 하하. 그렇지만 저희는 매를 맞아온 경험이 있으므로 앞으로 그런 과오를 다시 범하지 않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믿어주시고요. 내년 대선의 쟁점은 '심판론'에 무게를 두고 싶습니다. 결국은 국민께서 판단하는 핵심은 먹고 사는 문제 아니겠습니까? 결국은 '경제'인데요. 문재인 정부 들어서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였던 것이 '소득주도성장' 정책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키워드가 어느 순간 슬그머니 사라지고 절대 이 얘기가 나오지 않고 있거든요? 결국은 이 정책이 실패했다는 것을 자인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만 그중에서 사례를 들고자 하면 '대북문제'인데요. 사실 이제까지 계속해서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북에서는 우리가 요구하고 우리가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서 전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고, 오히려 우리가 보낸 메시지에 대해서 아주 격한 반응을 보입니다. 이런 것을 비춰볼 때 대북정책도 실패했다고 보고요. 또한 이러한 메시지 전달이 되지 않은 것뿐 아니라 미사일에 대한 도발도 시시각각으로 계속해서 있었거든요. 또한 우리 해수부 공무원의 피살사건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던 정부와 국방부, 개성연락소에 대한 일방적인 폭파사건은 매우 큰 의미가 있는 사건입니다.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국민의 가슴과 머리에 그대로 이 정부를 평가하는 하나의 쟁점 사안들로 고스란히 남아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코로나 국면이 계속되고 있는데 사실 코로나 백신 문제도 지금 정부에서는 'K-방역'이 성공했다고 자인하고 자평하고 있지만, 아직은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운 상황인 거 같습니다. 원만하게 백신 수급이 되지 못하고, 많은 국민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고 있고 예약 사이트는 폭주가 돼서 계속 접속을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러한 하나 하나의 사안들이 결국은 내년도 양대 선거에 국민로부터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되는, 이 정부에 대해 심판을 하게 되는 중요 요인이 될 거로 생각하고요.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공정'이라는 시대적 화두를 가지고 새 정부가 탄생했지만 결국 공정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이 정부가 실패한 정부로 낙인이 찍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소영> 제가 메모를 꼬박했는데요. 두 가지 정도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주도성장 정책이 실패한 거 인정한 거 아니냐고 하시는데 그거 아니고요.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수출회복이나 여러 가지 경제 국면이 좋아지고 있는데 언론이나 그것을 정확하게 상세하게 보도해낸 바가 없습니다. 그것은 언론에 노출된 것들만 봐도 충분히 파악할 수 있고요.
     
    남북관계 문제 같은 경우에는 이거 인정하셔야 해요.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있어서는 거의 얼음 상태였죠. 있었던 개성공단도 폐기하고, 일방적으로 진행됐던 것들이 많았던 것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에는 상당히 이런 분위기를 해빙할 수 있도록 해왔고, 아시다시피 남북과의 관계는 양국, 양자 간의 관계라기보다는 국제간의 관계에 영향을 받고 있잖아요.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 바이든 정부의 태도, 중국과 일본 등 여러 가지 국제 정세와 맞물려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어떤 우리만의 노력만 가지고 문을 여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의 문을 열기 위한 게 여러가지 조건을 같이 만들어 가는 수밖에 없다는 것들을 기억해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신영재> 그런데 이제 허소영 의원님께서 너무 꼼꼼하게 반론하시는데 사실 소득주도성장 정책이라는 것이 우리 국민에게 얼마나 받아들여지고 있느냐를 볼 필요가 있어요. 우리 허 대표님도 시장 나가보셨겠지만 자영업자들 문 닫는 가게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하나 건너 하나가 문을 닫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수출량은 늘어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허리 단계에 있는 자영업자들이 꺾여 나가고 있다는 겁니다. 이것은 정말 경제정책의 한 단면을 볼 수밖에 없고요.
     
    대북문제 같은 경우에는 이미 UN에서 대북제재에 대한 합의를 보고 그것에 대해서 함께 대응해나가야 하는 부분인데 오히려 우리 문재인 정부에서는 UN에서 결의한 내용에 반하는 정책을 하고 있으므로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겁니다. 허 대표님께서 지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적인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부분도 인정합니다만 이것은 국민들이 평가해주실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원CBS <위클리오늘>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허소영 의원(좌)과 국민의힘 신영재 의원(우)강원CBS <위클리오늘>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허소영 의원(좌)과 국민의힘 신영재 의원(우)◇박윤경> 사실 오늘 지선에 관한 이야기도 나눠보려고 했는데요, 시간 관계상 다음 월간도의회에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고요. 코너 속의 코너, 이달의 조례 소개 해주세요.
     
    ◆허소영> 저는 이번에 강원도 '민주시민교육 조례'를 발의해 통과를 했는데요. 이 조례는 민주시민교육의 내용과 기본계획 수립 및 민주시민교육의 위탁교육 사항들을 제시한 것입니다. OECD 37개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 갈등지수가 상위6위입니다. 상당히 높은 거죠? 그로 인해 발생한 국내총생산에서 갈등소모비용이 차지하는 게 13%인데 이것을 한화로 하면 2백조 원입니다. 그러니까 갈등을 줄이면 2백조원의 순 국내총생산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 갈등이라는 것은 결국 국민 간 국가 내 신뢰와 그로 인한 소통의 부재의 어려움이라고 본다면 이 갈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럽에서는 그 노력의 일환으로 정치 교육, 민주시민교육이라는 것을 시작했는데요. 이게 가장 활성화된 나라가 독일입니다. 독일이 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뿐 아니라 평범한 소시민들이 유대인에 대한 학살에 있어서 동조를 했다는 겁니다. 상당히 큰 반성을 하게 되죠. 그리고 자성을 하며 보통 시민들이 필요한 것이 바로 '민주 시민의 자질'이라고 생각한 거죠. 학교 뿐 아니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사회갈등의 원인을 해소하고 양극화, 다양한 사람들의 조건을 이해해면서 차별이 아니라 포용적인 관점을 갖도록 하는 시민 참여형 교육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상식이 만들어가는 사회, 그 기초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대화와 토론과 타협, 체계적인 학습 이런 것들을 꾸려가기 위한 교육 시스템을 강원도에서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신영재> 저는 강원도에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여성기업인들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강원도 '여성기업지원 조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런 조례는 전국 17개 지자체 중 강원도만 여성기업 지원 조례가 없었습니다. 때문에 이 조례의 필요성이 있었고요. 이 조례는 도 내 여성 기업의 활동과 창업을 지원하면서 경제 영역에서 여성 기업인을 신장하고자 제정이 됐는데요. 2018년도 기준으로 보면 강원도에 약 14만3천4백75개의 기업체가 있는데, 이 중에서 여성 기업은 6만1천여 개 정도였습니다. 문제는요, 다수의 여성기업 중에는 숙박이나 음식점업이 40.4%, 도매나 소매업이 24.4%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거였습니다. 결국은 전통적인 여성집중 산업에 치우쳐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창의적이고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업을 창업하고 이끌어갈 수 있는 기회를 여성 기업인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이 조례를 통해서 여러 형태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여성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지사께서 사업 계획을 수립해야하고요, 여성 기업인들의 인력난 해소라든가 신제품 개발, 신기술이나 정보의 제공, 경영 지도, 또는 전시회 등을 통한 판매 촉진 행사 등을 계획을 세워서 차근차근 지원 가능하게 됩니다. 또 하나 구체적인 사례를 들면 물품을 구입하거나 공사를 발주하게 되면 기본적인 비율 이상을 반드시 여성 기업에 계약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보통 물품 구매의 경우에는 5%이상, 공사의 경우에는 3%이상 계약을 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우리 강원도 같은 경우는 이미 10%이상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잘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명확하게 조례에 이런 내용을 담아서 여성 기업인이 강원도에서 자리를 잡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근거를 만들었다는 게 큰 의의가 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고 계신 여성 기업인들, 힘 내서 강원도의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원하겠습니다.
     
    ◇박윤경> 오늘 대선과 지선 관련해서 여러 쟁점 나눠보려고 했었는데 시간 관계상 지선과 관련한 부분은 다음 달 월간 도의회에서 조금 더 치열하게 말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간도의회 허소영 의원, 신영재 의원과 말씀 나눠봤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