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델타 등 변이 바이러스 유행국 유학생 국내 백신접종률 70% 넘어야 입국



교육

    델타 등 변이 바이러스 유행국 유학생 국내 백신접종률 70% 넘어야 입국

    핵심요약

    교육부, '2021학년도 2학기 외국인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발표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델타 바이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의 유학생은 국내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어야 입국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28일 '2021학년도 2학기 외국인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델타 바이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 유행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브라질, 인도, 베트남 등 26개국 유학생은 국내 70% 백신 1차 접종 완료 이후 입국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전 국민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9월까자 전 국민 70%에 대한 백신 1차 접종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이들 국가의 유학생은 9월말까지는 입국이 어려울 전망이다. 그 전에 입국하는 유학생의 경우에는 관리인력이 상주하는 학교 밖 자가격리 시설이나 학교 시설에서 14일간 자가격리를 하도록 권고한다.
     
    앞으로 외국인 유학생은 입국 전과 후 총 3차례에 걸쳐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아 음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1차로 입국 전에 검사를 받고 입국 시에는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고 자가격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유학생 전용 부스에서 방역 수칙을 안내받고 자가격리 장소로 이동한다.
     
    입국 후 1일 이내에 자가격리 장소 관할 보건소에서 2차로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 기간 종료 후 3차 검사를 통해 결과가 음성인 경우에만 격리를 해제한다.
     
    교육부는 유학생이 희망하는 경우 자국 내 온라인 수강을 지원하고 유학생이 원격수업 사유로 미입국 할 시 비자 취소 없이 유효기간 내 입국을 허용하는 면제 특례를 연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입국 시기 분산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1학기(1~6월)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은 총 3만4천명으로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학년도 1학기 18만5천명보다 82%가 감소했다.
     
    올해 1~6월 입국 유학생 가운데 국내 감염을 제외하면 총 255명이 확진됐다. 공항 검역에서 33명, 입국 후 자가격리 기간 중 222명이 각각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유학생으로 인한 학내와 지역 추가 전파사례는 없었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변이 바이러스로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만, 올 2학기 중에는 대학의 학사 운영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정부와 함께 대학-지자체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