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美셔먼 부장관 접견, 북핵문제·한미동맹 등 현안 논의



대통령실

    文대통령 美셔먼 부장관 접견, 북핵문제·한미동맹 등 현안 논의

    핵심요약

    일본에 이어 한국 찾은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 청와대에서 문대통령 접견
    정의용 외교부장관과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목표 재확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22일 한국을 찾은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훈 국가안보실장, 최종건 외교부1차관, 김형진 국가안보실 2차장과 함께 셔먼 부장관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청와대 방문에 앞서 셔먼 부장관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을 예방하고, 북핵문제와 한미동맹, 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대응 등 현안에 대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정 장관은 한미동맹과 북핵 문제에 정통한 셔먼 부장관의 취임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국 측과 긴밀히 소통·공조하면서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5월 정상회담 후속 조치 이행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셔먼 부장관은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등 지역의 평화, 안정, 번영의 핵심축인 한미동맹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는 차원에서 방한했다며 앞으로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양측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목표를 재확인하고, 이에 외교와 대화가 필수적이라는 데 공감하면서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하기 위해 한미 간 각급에서 긴밀한 공조를 계속하기로 했다.

    지난 18일 일본을 시작으로 아시아를 순방중인 셔먼 부장관은 25일까지 한국, 몽골 등 3개국 방문한다. 25일부터는 중국을 방문해 톈진(天津)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포함해 중국 관리들을 만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