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TX 2배 시속 600km 시대 오나…中 자기부상 열차 선보여



아시아/호주

    KTX 2배 시속 600km 시대 오나…中 자기부상 열차 선보여

    고속철로 10시간 상해-선전 자기부상열차는 2시간 30분
    中 당국 5~10년 안에 실제 서비스 가능 전망
    기존 초고속 열차보다 비용 1.5배 더 들어
    고가 요금 불가피…수지타산 맞출지 미지수

    중국의 자기부상열차. 신화통신 캡처중국의 자기부상열차. 신화통신 캡처중국이 자체 개발한 시속 600km 이상 속도를 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기 부상 열차가 20일 중국 동부 산둥성 칭다오에서 선보였다. 중국은 5년에서 10년 안에 600km의 이 자기 부상 열차를 실제로 운행할 계획이다.
     
    자기 부상 열차는 자석의 반발력을 이용해 차체를 궤도 위에 띄운 뒤 궤도 위를 미끄러지듯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열차로 마찰력이 없기 때문에 기존 열차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현재는 고속열차로 중국 남부 선전에서 상하이까지 가는 데 10시간 걸리지만, 이번에 공개된 자기 부상 열차로는 2시간 30분이면 가능하다. 베이징-상하이도 현재는 5시간 걸리지만 자기부상 열차는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수 있다.
     
    기존 고속철도의 최고 운행 속도가 시속 350km이고 항공기 운항속도는 시속 800~900km여서 자기 부상 열차가 이 둘 사이의 공백을 메우는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또 실제 이동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면 1500km 이내 거리에서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KTX의 최고 속도는 304km다.
    새로운 자기부상열차를 탄 중국 승객들. 신화통신 캡처 새로운 자기부상열차를 탄 중국 승객들. 신화통신 캡처 자기부상 열차 프로젝트는 2016년 10월에 시작돼 2019년에 차량을 완성했고 지난해 6월부터 시운전을 마쳤다. 열차는 2량에서 10량까지 구성할 수 있고 각 차량에 100명 이상의 승객이 탈 수 있다.
     
    차량을 개발한 중국 중처스팡(中車四方) 수석 엔지니어는 지난 1월에 5년에서 10년 안에 서비스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중국의 자기부상열차. 신화통신 캡처중국의 자기부상열차. 신화통신 캡처단점도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4월 워싱턴에 기반을 둔 정보 기술 혁신 재단(Information Technology and Innovation Foundation)은 중국의 철도 정책에 관한 보고서에서 자기 부상 프로젝트가 표준 철도 인프라에 통합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초고속 열차보다 약 1.5배 더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추정했다.
     
    자기 부상 열차의 높은 속도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거리와 시장이 있는지 형성될지 의심스럽다는 얘기다. 
     
    베이징 교통대 자오지안 교수는 지난 20일 글로벌타임즈 인터뷰에서 "자기 부상 노선은 고속 운송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엄청난 승객 흐름이 형성될 때만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