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소마 공사 교체? 말만 무성할 뿐 공식 통보는 없어



국방/외교

    日 소마 공사 교체? 말만 무성할 뿐 공식 통보는 없어

    핵심요약

    日언론 '경질' 보도와 달리 관방장관은 "적재적소 관점 판단"…물타기 의도
    우리 정부 '응당한 조치' 요구에 크게 미흡…일본 '언론 플레이' 재발 의심
    일각에선 '기피인물' 선언도 거론…당국자 "가정에 근거한 발언은 자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 연합뉴스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무례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경질 여부가 일본 언론에서만 거론될 뿐 정부 차원의 공식 통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소마 공사를 조만간 교체한다는 방침을 굳혔다는 마이니치 신문 등의 보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외교경로를 통해 한국 측에 통보한 내용은 없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가 지난 17일 소마 공사에 대해 '엄중 주의'를 주고, 정부 대변인격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이 19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것이 일본 측 반응의 전부이다.
     
    이는 재발 방지 차원에서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달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와는 큰 차이가 있다.
     
    우리 측이 요구한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는 정부 차원의 공식 사과와 소마 공사의 본국 송환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토 관방장관은 19일 소마 공사의 교체 여부에 대해 "재외공관 직원의 넓은 의미에서 인사 문제가 된다"면서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이) 적재적소 관점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마 공사를 교체하더라도 전체 인사의 틀에 포함시킴으로써 문책 인사의 성격을 희석하고 한국에 고개 숙였다는 모양새를 최대한 피하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가토 장관의 유감 표명을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로 간주한다 하더라도 소마 공사에 대한 인사 조치는 우리 정부 요구에 부합하지 않으며, 그나마 현재까지 아무런 공식 통보도 없는 상태다. 일본 측의 또 다른 언론 플레이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언론에 난 부분만 가지고 응당한 조치인지 아닌지 현 단계에서 말씀 드리긴 어렵다"며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중"이라고 말했다.
     
    소마 공사 문제는 20일 오후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일 외교차관 회담에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본 측 태도로 볼 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지는 불투명하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일본 정부가 계속 미온적 자세를 취할 경우 소마 공사를 비엔나 협약에 의한 '기피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가정에 근거한 발언은 하지 않겠다"면서도 "우리 요구 사항을 일본은 명확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소마 공사의 발언은 누가 보더라도 명백하게 문제가 있고 국민적 공분도 큰 만큼 일본 측의 확실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계속 압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