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송영길 "대깨문 안일한 생각 땐 文대통령 지킬 수 없게 돼"



대통령실

    [영상]송영길 "대깨문 안일한 생각 땐 文대통령 지킬 수 없게 돼"

    핵심요약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5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 "당내 선거에서 누구를 떨어트리려고 단일화하는 것은 특정인을 배제하는 것이라 당 화합에 바람직하지 않다"며 예비경선 과열을 우려하고 나섰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자기가 몸담았던 정부를 저주에 가깝게 비판해서 선거 명분으로 삼는 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과열 '경고'
    윤석열 약탈 발언에 "너무 과하다" "몸담았던 정부 저주"
    김기표 반부패비서관 임명에도 쓴소리
    "이너서클이니 봐주고 넘어가는 것 안 된다"

    더불어민주당 송열길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 패녈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송열길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 패녈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겠다며 '대깨문'(강성 친문 당원)이라고 떠드는 사람들이 '누가 (당 후보가) 되면 야당이 낫다'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순간 문 대통령을 지킬 수 없다"고 말했다.

    송영길, 反이재명 구도 우려 표명

     송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친문 일각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견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일부 세력이야 그렇게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어 "당내에서 '누가 되면 절대 안 된다, 차라리 야당 찍는다'는 마음을 갖는 극단적 지지자는 소수"라며 "누가 되더라도 결과에 승복하고 원팀으로 만드는 것이 당 대표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의 이날 발언은 민주당 내 대선주자 그룹 중 선두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두고 최근 당내에서 '반(反)이재명' 전선이 뚜렷해지면서 당 화합이 깨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송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 임기 말 정동영 후보가 됐고 일부 친노 세력이 정동영보다 (야당 후보인) 이명박이 되는 것이 낫다는 분위기로 안 찍었고, 500만 표 차라는 압도적 차로 이명박 후보가 승리했다"며 "그 결과 철저한 검찰 보복으로 노무현 대통령께서 돌아가시는 비극적인 상황이 발생했다"고 회고했다.

    친문 주자가 당 후보로 되는 역전극이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모든 가능성은 생각해볼 수 있다"며 "결선투표가 있어서 1, 2등이 나오면 이합집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누구를 떨어트리려고 단일화하는 것은 여야 선거도 아니고 당내 선거인데 특정인을 배제하는 것이라 당 화합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약탈정권? (윤석열 가족이) 국민 재산 약탈한 것"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오후 서울대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온 주한규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나기 위해 공학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오후 서울대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온 주한규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나기 위해 공학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 정부를 '약탈정권'으로 규정한 데 대해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송 대표는 "대통령에 출마한다면 최소한 자기를 키워준 대통령에 대한 인간적인 유감이나 예의 표시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라며 "자기가 몸담았던 정부를 저주에 가깝게 비판해서 선거 명분으로 삼는 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직격했다.

    또 "(약탈 표현은) 너무 과하다"며 윤 전 총장 장모의 '요양급여 23억원 탈취' 1심 판결을 들어 "(윤 전 총장 가족이) 국민 재산을 약탈한 것 아닌가"라고 맞받았다.

    "청와대가 김기표 임명한 것은 대단히 안이한 태도"

    집권여당 대표지만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나 부실한 인사검증을 비판한 것도 눈에 띄었다.

    송 대표는 일명 '영끌 빚투' 논란으로 사퇴한 청와대 김기표 전 반부패비서관과 관련해 "부동산 문제를 3월에 알고 있었음에도 (청와대가) 임명한 것은 대단히 안이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또 "인사수석이나 민정수석 전체를 전반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자기들 잘 아는 사이니까, 선의로 안이하게 봐주는 검증이 되지 않았나 싶다. 이너서클이니 그냥 봐주고 넘어가는 것이 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 주도권을 분명히 하면서 청와대와 거리두기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