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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노선, B선로 타고 서울로…5호선은 김포‧검단 연장 검토



경제 일반

    GTX-D노선, B선로 타고 서울로…5호선은 김포‧검단 연장 검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달빛내륙철도 등 지역 신규 사업도 반영

    연합뉴스

     

    '김부선' 논란에 휩싸였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 신규 노선이 결국 김포와 부천을 잇는 모양새로 확정됐다.

    정부는 다만 GTX-B노선을 이용해 D노선을 타고서도 서울 도심까지 환승없이 갈 수 있도록 하고,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검단까지 연장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달빛내륙철도' 등 지역의 요구가 계속되고, 정책적 필요가 제기된 일부 사업도 신규 반영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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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TX-D는 김포서 부천까지…B노선 선로 공용해 서울 간다

    '강남 직결'을 요구하는 지역 여론과 지역구 국회의원 등의 항의 등이 잇따랐던 GTX-D 노선은 우선 김포 장기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이를 잇는 것으로 결정됐다.

    다만 GTX-B노선을 공용하면서 서울 도심으로 직결하는 모양새로 추진된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장기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이 구간을 신설하고,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노선을 공용해 서울 도심까지 열차 직결 운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노선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노선을 함께 이용하면 장기역과 여의도까지 24분. 용산역까지 28분으로 이동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이다.

    여력은 충분하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GTX-B노선 선로용량(부천종합운동장~용산역 간 270회) GTX-B 열차 운행횟수(예타 기준 92회) 등을 고려할 때 여유 선로용량이 170회 이상이므로 D노선과 함께 선로를 사용하더라도 부족하지 않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대안별 경제성, 총사업비, 국가균형발전 등 정책적 측면을 종합 고려한 결과"라며 "2조 2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지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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