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재형, 금명간 사의 표명…"결심 굳힌 듯"



국회/정당

    최재형, 금명간 사의 표명…"결심 굳힌 듯"

    최재형 감사원장. 윤창원 기자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빠르면 다음 주 초 사임 의사를 밝힐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야권 관계자는 이날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최 원장이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만간 본인의 의지와 관련해 얘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 원장은 사임을 하면서 대권 도전을 선언하거나 국민의힘 입당 여부를 언급할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최 원장 본인이 감사원장으로 재임 중인데 대선 관련 논란에 휩싸이는 게 부적절하다고 보고 있다"며 "대선이나 입당 같은 문제는 아직 언급할 때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2018년 1월 감사원 수장이 된 최 원장은 헌법이 규정한 임기 4년 중 반년 가량 앞둔 상태다. 대선 도전을 한다고 할 선언할 경우, 곧바로 그의 정치적 비전을 궁금해하는 국민들의 물음에 답할 준비도 충분하지 않다. 최 원장과 직접적으로 가까운 인사들이 원내에 있지도 않은 만큼, 당장 지원 여력도 마땅치 않다.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 윤창원 기자

     

    다만 야권에서는 대변인 사퇴와 X파일 논란 등으로 타격을 받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대체할 '플랜 B'로 최 원장을 거론하는 일이 부쩍 많아진 상태다. 전반적인 평 자체가 "인품이 훌륭하고 흠 잡힐 데가 없는 사람"이라는 점은, 검증 국면에서 수 가지 의혹을 해소해야 하는 윤 전 총장과 대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당 관계자는 "윤 전 총장에 대해서는 '저렇게 의혹이 많은 후보를 당 자원을 이용해 보호해야 하는가'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29일 윤 전 총장이 대선 출마를 선언할 예정인 가운데 최 원장도 야권의 정권교체 열망을 받아 안고 주자로 나설지 여부가 주목된다. 그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정치적 독립이 중추인 감사원장을 사임한 뒤 정치 행보를 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을 어떻게 설명해 내느냐가 그의 대선 도전과 맞물린 가장 큰 이슈다. 또 윤 전 총장의 가장 큰 자산을 '정권의 피해자'로서 문재인 정부에 맞선 이미지라고 했을 때, 최 원장은 소신을 보여줬을지언정 피해자까지 간 경험은 없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에 이를 정도의 정치적 경험을 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