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떠나는 윤태호 '코로나 방역총괄'이 당부한 3가지 과제



보건/의료

    떠나는 윤태호 '코로나 방역총괄'이 당부한 3가지 과제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임기 마치고 교수직 복귀
    지난해 1월 말부터 코로나 대응·브리핑 진행
    "또다른 감염병 대비 공공의료 확충 논의돼야"
    "입국완화로 변이 확산 위험…검사 역량 유지 필요"
    "집단면역 되면, 거리두기 추가 개편…일상회복 지점 고민해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국민들에게 국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분석해 전달하고, 지켜야 할 방역수칙을 수백 차례 설명해 온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이 임기 종료로 정부를 떠난다.

    500일 넘게 4차례의 유행 내내 코로나19와 싸워온 그는, 예방접종률이 올라가며 달라질 방역관리 상황에 대비해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제언을 남겼다. 또다른 감염병을 대비해 공공의료에 대한 깊은 논의가 필요하고, 집단면역을 앞두고 또다시 개편할 거리두기에 대한 고민도 해야한다는 것이다.

    ◇"방역관리, 전 세계 1등은 아닐지라도 부끄럽진 않아"

    그동안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주로 정은경 청장이 전면에 나섰다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이 가장 많이 마이크를 잡았다.

    방대본이 진단검사·역학조사를 통한 확진자 발견과 환자 관리 및 바이러스의 특성 분석 등 전문적 대응에 집중했다면, 중수본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의료 역량을 확보하고, 현장에서 방역수칙이 작동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데 힘써왔다.

    윤태호 반장은 전령처럼 국내 방역관리상황의 분석내용을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회의를 통해 결정한 거리두기 수칙과 그 이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왔다. 브리핑에서 국무총리나 장관 등이 난처해하는 질문을 대신 답하는 것도 방역 실무를 담당해 온 그의 몫이었다.

    부산의대 교수인 윤 반장은 지난 2018년 고위공무원 개방형직위(공공보건정책관)에 공모해 복지부로 들어왔는데, 공직생활의 절반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해왔다.

    1년 내내 부모님을 못 뵙다가 지난 어버이날 즈음에야 겨우 찾아뵀다는 윤 반장은 "고생은 했지만, 국가 위기상황에서 나름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의미있었다"고 돌아봤다. 또 "복지부가 메르스(MERS)를 경험하면서 받았던 질책이 반복되선 안 된다는 결연한 의지를 가졌기 때문에 초기부터 선제적으로 모든 역량을 동원해 토론하고 대응할 수 있었다"고 함께한 동료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지금까지 방역관리에 몇 점을 줄 수 있겠느냐'는 취재진의 질의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다거나 1등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외국에 나가도 부끄럽지 않게 이야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대응했다고 본다"며 "나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음압병상. 연합뉴스

     

    ◇"병상 부족 사태 반복 아쉬워…공공의료 심층적 논의도 미완의 과제"

    다만, 아쉽고 보완해야 할 지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특히, 윤 반장은 3차 대유행까지 중환자 병상 부족 문제가 반복돼 의료 붕괴 직전에 이르렀던 상황을 가장 아쉬워했다.

    윤 반장은 "지난해 3월 신천지발 유행은 갑작스럽게 찾아왔다지만, 3차 유행까지 닥쳤을 때는 시스템화 됐다고 생각했는데, 실제와 현장이 너무 달랐다"며 "어떤 병원에서는 시스템상으로는 40병상이 신고됐지만, 실제 가동되는 병상은 0개인 것으로 보고 절망했었다"고 말했다.

    현장의 신고수치에만 의존할 뿐 실제 가동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탓이다. 결국 중수본은 실제 가용가능한 병상을 찾아나서고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전용 중환자병상을 마련했는데, 윤 반장은 "2주동안 뼈를 갈아 넣었다"고 표현했다.

    지금은 상황이 바뀌어 의료체계 역량은 충분하다. 오히려 예방접종률이 늘어나며 중증으로 이환되는 환자 비율이 크게 떨어진 상태다.

    윤 반장은 "접종이 증가함에 따라 확보된 의료자원을 얼만큼 효과적으로 운용할 것인지가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반장은 "코로나19는 우리나라 공공의료 체계를 어느 수준까지 확충해야 하는지 메시지를 던졌다"며 "아직까지는 코로나19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깊이 있는 논의가 되지 않은 상황은 아쉽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다음번 또다른 감염병 대유행이 왔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있는 모습. 이한형 기자

     

    ◇"코로나 끝까지 검사역량 유지돼야…집단면역 때 거리두기도 고민해야"

    아울러, 윤 반장은 예방접종률과는 별개로 현재의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역량을 코로나19 상황이 끝날 때까지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반장은 "우리나라와 외국의 접종률이 높아지며 입국정책을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변이의 전세계 확산이 동반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검사역량을 유지해 나갈 필요가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반장은 집단면역이 다가올 수록 추가적인 거리두기 개편에 대한 요구가 거세질 것이라며,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달부터 적용되는 거리두기에 따르면 권역별로 인구 10만명당 확진자가 1명 이상일 때 2단계가 적용된다.

    이미 수도권 지역을 제외하고는 1단계 적용이 가능한 상황으로 예방접종률이 더 높아진다면 1단계만 실행될 수도 있다. 이 경우, 음식물 섭취나 마스크 착용 등 의무화된 조치에 대해 완화 요구가 거세질 수 있다.

    다만, 코로나19는 집단면역이 달성됐다고 사라지기보다는 계절마다 찾아오는 독감처럼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방역수칙이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히 돌아갈 경우 재유행에 취약해질 수 있다.

    윤 반장은 "집단면역 수준에 가게 되면 전반적인 거리두기 대응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해야 한다"며 "그 때는 거리두기라 해야할 지 일상 회복이라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어떻게 정책 결정을 내릴지 중요하고 고민해야 할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