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학기 대학도 대면수업 실시…실험·소규모수업부터 확대



교육

    2학기 대학도 대면수업 실시…실험·소규모수업부터 확대

    유은혜,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 발표

    개강을 앞두고 온라인 강의 준비를 하는 교수. 연합뉴스

     

    오는 2학기부터 대학에서도 실험·실습·실기나 소규모 수업 등에서부터 대면수업이 확대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 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학내 구성원의 수요가 높은 실험·실습·실기 수업부터 대학별 여건을 고려해 2학기 대면수업이 확대된다.

    학생 간 거리두기가 가능한 소규모 수업도 대면수업이 실시된다. 소규모 수업의 기준은 각 대학 상황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또 수업 연한이 짧고 실험·실습·실기 비중이 높은 전문대도 엄격한 방역 하에 대면수업이 확대된다.

    특히 국가공인 자격증 등 취업을 위해 필요하거나 대면 수업 효과가 큰 전문대 교육과정의 경우 먼저 대면 수업이 이뤄진다.

    교육부는 전체적인 대학별 대면수업의 폭에 대해 방역 지침을 준수한다는 전제로 대학의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라고 안내했다.

    교육부는 전 국민의 70%가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오는 9월 말 이후 대면 수업을 이론 수업, 대규모 강의, 4년제 일반 대학으로도 점차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올해에도 5개 대학은 전면 대면 수업을 했다"며 "강의실 내 거리두기가 충분히 되는 상황이라면 1차 접종 완료 전에도 전면 대면 수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교육부는 그러나 9월 말 이전에는 수업 외 대면 활동은 소규모 위주로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따라 대규모 대면 행사나 축제는 금지되고 학생회, 동아리 활동 등 학생 자치 활동도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인원이 제한된다.

    또 수업 후 도서관, 식당 등 다중이용 시설 활용도 가급적 자제하고 도서관·학생회관 내 학생 휴게 공간 좌석을 분산하거나 칸막이 등을 설치하라고 권고했다.

    수업 외 대면 활동도 전 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완료하는 9월 말 이후 점차 확대된다.

    교육부는 그러나 "1차 접종이 완료됐다고 해서 마음을 놓을 상황은 아니며 대규모 축제 등은 가급적 신중하게 결정해달라"고 대학에 요청했다.

    2학기에 대학의 대면 수업이 단계적으로 늘어나면서 강의실 내 거리두기 등 학내 방역 관리도 강화된다.

    강의실에서는 자리를 띄워 앉고 음악 계열 수업에서는 침방울이 많이 튈 수 있는 노래 부르기·관악기 연주 등과 같은 활동은 거리두기 단계와 관계없이 칸막이 안에서 해야 한다.

    외국인 유학생은 입국 전·입국 직후·격리 해제 전 세 차례에 걸쳐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하는등 방역관리가 강화된다.

    변이바이러스가 유행하는 방역강화국가의 유학생에게는 신규 비자 발급이 중단된다.

    기숙사 방역을 위해서는 신규 입소생이 입소 전 선별진료소 등에서 선제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된다.

    교육부는 다음 달 중 거리두기에 따른 강의실 방역 지침을 반영한 '대학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개정해 안내할 예정이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