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쿄올림픽 굿즈 쓰레기 돼도 조직위는 로열티 챙겨



아시아/호주

    도쿄올림픽 굿즈 쓰레기 돼도 조직위는 로열티 챙겨

    로열티 지불 기준 판매량 아닌 '생산량'…이미 지급 중
    "조직위, 판매 관련 함구령 내려…대규모 적자 확실"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대회 조직위원회 회장. 연합뉴스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대회 조직위원회 회장. 연합뉴스
    도쿄올림픽 특수를 겨냥한 '굿즈'가 코로나19로 식어버린 올림픽 열기 탓에 쓰레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굿즈 생산을 기준으로 로열티는 챙기고, 판매량에 대해서는 생산 업체에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아사히신문 계열의 인터넷 매체 'AERA.dot'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조직위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공식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는 약 90개다.

    굿즈 제조업체는 판매 가격의 5~7%를 로열티로 조직위에 지불한다. 하지만 로열티 지급 기준은 상품의 판매량이 아닌 생산량이다. 또 판매 가격의 2%를 판매 촉진 지원을 위한 경비로 조직위에 지급한다.

    복수의 생산업체는 굿즈 판매량에 대해 "조직위를 통해 허가를 받지 않으면 취재에 응할 수 없다", "말할 수 없게 돼 있다"고 답했다.

    다만 익명을 조건으로 한 업체 관계자는 조직위에서 '상품 판매에 관한 것을 외부에 말하지 말라'는 취지의 함구령을 내렸다고 귀띔했다.

    그는 공식 문서가 아닌 구두로 통보받은 것이기 때문에 구제적인 진위를 파악할 수 없지만 올림픽에 대해 나쁜 말을 하지 말라는 입막음의 인상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상품 판매에 대한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그는 "수만 개의 굿즈를 준비했는데 당초 목표의 1/3만 팔려도 만세라고 생각한다"면서 "해외 관람객이 보이지 않고 국내에서도 올림픽을 반대하는 사람이 많아 1/3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량의 쓰레기가 될 것을 각오하고 있고, 상당한 규모의 적자가 생길 것은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계약 전 미리 상품의 제조수를 계산해 로열티 지불 견적을 낸 다음 계약했다. 로열티를 벌써 조직위에 지불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같은 것은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고, 설령 올림픽이 취소되더라도 1엔도 돌아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