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52시간제'에도 고용 유지 '뿌리기업'에 인건비 지원



경제정책

    '주52시간제'에도 고용 유지 '뿌리기업'에 인건비 지원

    신규 채용 인원 80만 원 등 1인당 월 최대 120만 원…외국 인력도 우선 배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정부가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50인 미만 사업장의 '주52시간제' 안착을 위해 인건비와 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정부 방침을 밝혔다.

    '뿌리기업'이나 30~49인 규모 기업들이 주52시간제 적용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데 따른 조치다.

    먼저, 정부는 주52시간제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신규 인력 채용 기업이 고용을 유지하면 1인당 월 최대 120만 원을 최장 2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신규 인력 80만 원, 재직자 40만 원이다.

    정부는 또, 신규 채용이 어려운 뿌리기업·지방소재기업에 외국 인력을 우선 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제도 시행 초기에는 가능한 한 단속과 처벌보다는 기업들이 잘 적응해 새 제도가 조기에 안착하도록 유도하는 데 역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최대 60시간까지 가능한 추가 제도 등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44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1:1 방문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24일 회의에서 정부는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안' 마련도 논의했다.

    정부는 2018년부터 시행 중인 기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보완하고 친환경·디지털 전환 지원까지 포함한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안을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